⊙앵커: 앞으로는 고혈압 환자들이 약을 먹는 대신 우유를 마시면서 혈압을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혈압을 낮추는 펩타이드 우유는 어떤 것인지 강석훈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고혈압인 실험용 쥐에게 펩타이드 혼합물이라는 물질을 투여하고 있습니다.
펩타이드 혼합물이 혈압을 어느 정도 낮출 수 있는지 측정하는 실험입니다.
약물을 투여한지 3시간이 지나자 210이었던 쥐의 혈압이 30 이상 떨어져 180 이하로 낮아졌습니다.
우유를 이용해 제조한 펩타이드 혼합물로 혈압을 낮추는 데 성공하기는 이번이 국내에서는 처음입니다.
⊙김동운(농진청 축산기술연구소): 혈압 저하 작용을 가진 펩타이드를 고혈압 쥐에게 투여한 결과 약 16% 정도의 혈압이 저하된 것으로 미루어 봐서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자: 펩타이드 혼합물은 우유의 단백질 성분에다 단백질 분해효소를 결합하는 방법으로 제조한 것으로 인체 내의 혈압상승 호르몬인 안지오텐신2의 생성을 억제해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펩타이드 혼합물은 물에 잘 녹고 소화 흡수력이 뛰어나 고혈압 치료에는 적절한 물질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김경남(축산기술연구소 소장): 펩타이드 우유가 개발될 경우 고혈압 환자들이 비약물요법으로 혈압을 치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자: 우유 단백질에서 혈압을 낮추는 물질을 찾아냄으로써 축산제품으로 다양한 기능성 식의약품을 생산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KBS뉴스 강석훈입니다. ...


















































![[단독] 아파트 헬기 충돌…“회사 전화에 압박 느껴”](/data/news/2015/01/08/2998659_13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