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외국계의 패밀리레스토랑이 우리 외식시장을 석권하고 있습니다.
선진화된 다양한 서비스가 이러한 시장 석권의 주 원인으로 분석되면서 우리 고유의 외식 업체들도 변신을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습니다.
안현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빈자리가 날 때까지 손님들이 기다릴 정도로 패밀리레스토랑은 외식객들에게 인기입니다.
패밀리레스토랑의 인기비결은 무엇일까.
고등학교를 졸업한 고객을 위해 식당측이 마련한 축하행사입니다.
최고의 영업전략으로 삼고 있는 고객만족 프로그램의 하나로 생일 등 각종 기념일을 맞은 손님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로 고객들을 사로잡습니다.
⊙이현진(고등학생): 기분이 되게 좋고요, 그런 서비스 받아보기는 처음이거든요.
⊙기자: 손님에 대한 세심한 배려도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쟁력입니다.
종업원들은 무릎을 굽힌 채로 주문을 받습니다.
손님보다 눈높이를 낮취 서비스 덕목의 겸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부순정(대학생): 아무래도 다른 데보다는 좀더 서비스를 고객한테 해 주겠구나라는 생각을 들게 하고...
⊙기자: 차별화된 서비스와 다양한 메뉴로 외국계 패밀리레스토랑들은 어느 새 우리 외식장소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이선용(패밀리레스토랑 사장): 과거에는 단순히 맛 위주에서 외식이 결정됐는데요.
이제는 맛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위기 등 종합적으로 외식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기자: 현재 국내에 진출한 패밀리레스토랑은 모두 10여 개 업체로 사업규모는 더욱 확장되고 있습니다.
외국계 업체들의 공세에 우리 외식업체들도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최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서울의 한 한식 체인점입니다.
자체 개발한 조리법으로 맛을 규격화해 보다 다양하고 깔끔한 우리 음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임지은(회사원): 저는 그냥 서양식당인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메뉴판을 보고 깜짝 놀랐죠.
⊙기자: 현대적인 분위기에다 종업원들의 친절한 서비스가 외국계 패밀리레스토랑 못지 않습니다.
⊙장명선(한식 체인점 사장): 한식도 뭔가 세계적인 그런 수준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고, 또 세계화를 하기 위해서는 뭔가 표준화가 되고, 시스템화가 돼야 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기자: 표준화된 맛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변화하는 우리 외식업계, 패밀리레스토랑의 성공에서 배운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입니다.
KBS뉴스 안현기입니다.


















































![[단독] 아파트 헬기 충돌…“회사 전화에 압박 느껴”](/data/news/2015/01/08/2998659_13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