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①어린이 고혈압 급증

입력 2007.01.04 (22:1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어른들의 병으로만 여겨졌던 고혈압이 최근엔 청소년과 심지어 어린이에서까지 급증하고 있습니다.

집중취재, 먼저 신수아 의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1년 동안 혈압조절을 계속 받아온 초등학교 4학년 민수... 지난해 초 우연히 고혈압 진단을 받은 게 그나마 다행입니다.

<인터뷰> 유경혜 (고혈압 어린이) : "어머니 반마다 통통한 아이들 불러다가 체크를 해보니까 혈압이 150이 나왔다고 큰 병원 가서 검사해 보라고 하셔서..."

이처럼 고혈압은 더 이상 성인들만의 병이 아닙니다.

지난해 서울의 초중고생 가운데 고혈압으로 조사된 학생은 1579명으로 2004년의 193명에 비해 2년 새 8배나 늘었습니다.

소아 청소년 시기의 고혈압은 성장해 가면서 그 수가 점차 증가하는데다 10명 중 3명은 성인이 돼서까지도 이어진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인터뷰> 양혜란 (대한소아과학회 전문위원) : "고혈압이 소아기부터 생겨서 성인기까지 지속된다면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뇌혈관 질환, 심혈관질환들이 조기에 심각하게 나타나..."

최근 심근경색과 뇌출혈 환자 가운데 2~30대 젊은층이 부쩍 늘어난 것도 어린이 고혈압 급증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인터뷰> 정우영 (분당서울대병원 심장센터 교수) : "급성심근경색증으로 흉통을 호소하면서 응급실을 방문해 응급수술을 받았던 환자들 중에 약 10%가 20-30대 환자들이었고"

어린이 고혈압은 조기에 발견해 혈압 관리에 들어가는 것이 최선의 방안, 자녀가 뚱뚱하고 부모의 혈압이 높다면 수시로 혈압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KBS 뉴스 신수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집중취재] ①어린이 고혈압 급증
    • 입력 2007-01-04 21:16:20
    뉴스 9
<앵커 멘트> 어른들의 병으로만 여겨졌던 고혈압이 최근엔 청소년과 심지어 어린이에서까지 급증하고 있습니다. 집중취재, 먼저 신수아 의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1년 동안 혈압조절을 계속 받아온 초등학교 4학년 민수... 지난해 초 우연히 고혈압 진단을 받은 게 그나마 다행입니다. <인터뷰> 유경혜 (고혈압 어린이) : "어머니 반마다 통통한 아이들 불러다가 체크를 해보니까 혈압이 150이 나왔다고 큰 병원 가서 검사해 보라고 하셔서..." 이처럼 고혈압은 더 이상 성인들만의 병이 아닙니다. 지난해 서울의 초중고생 가운데 고혈압으로 조사된 학생은 1579명으로 2004년의 193명에 비해 2년 새 8배나 늘었습니다. 소아 청소년 시기의 고혈압은 성장해 가면서 그 수가 점차 증가하는데다 10명 중 3명은 성인이 돼서까지도 이어진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인터뷰> 양혜란 (대한소아과학회 전문위원) : "고혈압이 소아기부터 생겨서 성인기까지 지속된다면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뇌혈관 질환, 심혈관질환들이 조기에 심각하게 나타나..." 최근 심근경색과 뇌출혈 환자 가운데 2~30대 젊은층이 부쩍 늘어난 것도 어린이 고혈압 급증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인터뷰> 정우영 (분당서울대병원 심장센터 교수) : "급성심근경색증으로 흉통을 호소하면서 응급실을 방문해 응급수술을 받았던 환자들 중에 약 10%가 20-30대 환자들이었고" 어린이 고혈압은 조기에 발견해 혈압 관리에 들어가는 것이 최선의 방안, 자녀가 뚱뚱하고 부모의 혈압이 높다면 수시로 혈압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KBS 뉴스 신수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