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언어 오염 위험수위

입력 2001.02.27 (06: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얌탱이라든지 짱난다라는 말의 뜻이 무언지 알고 계십니까? 얼핏 들어서는 무슨 뜻인지 짐작도 가지 않는 이런 단어들이 컴퓨터 통신망과 인터넷 사이트에 넘쳐나고 있다고 합니다.
네티즌들의 심각한 우리말 오용, 한상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컴퓨터 통신망과 휴대전화, 인터넷 이용자들의 사용 언어가 크게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겉모양만 우리말이지 알아들을 수 없는 말들도 많습니다.
소리나는 대로 적거나 음절 축약에다 기호를 이용한 표현, 비속어, 은어 등이 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문화관광부가 지난해 5월부터 7개월 동안 대구대학교 이정복 교수에게 의뢰해 인터넷과 통신 공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분석해 본 결과입니다.
⊙김수연(문화관광부 국어정책과장): 조사 결과 생각했던 대로 아주 심각하였습니다.
첫째는 문법파괴 현상인데 그 내용을 보면 줄여서 적는 경우가 있었고, 또 하나는 소리나는 대로 적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기자: 또 화나다는 짱나다, 몸매가 늘씬하다는 쭉빵, 비용을 혼자서 모두 내다는 쏜다라고 하는 등 은어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따라 국어교육 속에 통신언어를 포함시키고 가정과 사회생활 속에서 바른 언어사용을 위한 시민운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KBS뉴스 한상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인터넷, 언어 오염 위험수위
    • 입력 2001-02-27 06:00:00
    뉴스광장
⊙앵커: 얌탱이라든지 짱난다라는 말의 뜻이 무언지 알고 계십니까? 얼핏 들어서는 무슨 뜻인지 짐작도 가지 않는 이런 단어들이 컴퓨터 통신망과 인터넷 사이트에 넘쳐나고 있다고 합니다. 네티즌들의 심각한 우리말 오용, 한상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컴퓨터 통신망과 휴대전화, 인터넷 이용자들의 사용 언어가 크게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겉모양만 우리말이지 알아들을 수 없는 말들도 많습니다. 소리나는 대로 적거나 음절 축약에다 기호를 이용한 표현, 비속어, 은어 등이 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문화관광부가 지난해 5월부터 7개월 동안 대구대학교 이정복 교수에게 의뢰해 인터넷과 통신 공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분석해 본 결과입니다. ⊙김수연(문화관광부 국어정책과장): 조사 결과 생각했던 대로 아주 심각하였습니다. 첫째는 문법파괴 현상인데 그 내용을 보면 줄여서 적는 경우가 있었고, 또 하나는 소리나는 대로 적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기자: 또 화나다는 짱나다, 몸매가 늘씬하다는 쭉빵, 비용을 혼자서 모두 내다는 쏜다라고 하는 등 은어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따라 국어교육 속에 통신언어를 포함시키고 가정과 사회생활 속에서 바른 언어사용을 위한 시민운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KBS뉴스 한상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