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인터넷 쇼핑몰 불법 거래 급증…주의점은?

입력 2012.03.13 (22: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인터넷에서 해외 물품 구입하실 땐 단단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단순히 위조 상품을 들여오는 걸 넘어 인체에 유해한 상품까지 괜찮은 척하고 팔고 있습니다.

김준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공항세관의 압수물품 창고.

살빼는 약들이 수북이 쌓여 있습니다.

한 인터넷 쇼핑몰 업자가 고객 수백 명의 명의를 도용해 특급우편으로 밀수한 것들입니다.

건당 100달러 이하는 세관에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악용한 것입니다.

다이어트 약들로 알려진 이 약들은 인체유해성분이 함유돼 있어 국내 판매가 금지된 것들입니다.

<녹취> 제품 사용자(음성 변조) : "몇 번 먹다가 몸에 좀 이상오는 것 같아서 안 먹었어요."

인터넷 쇼핑이 급증하면서 관세청이 적발한 지난해 사이버 불법거래액은 6999억 원, 4년 만에 7배로 급증했습니다.

약품처럼 나눠서 밀반입하는 등 수법이 더 교묘해졌습니다.

거래 품목도 가방, 시계 등 위조상품에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식료품과 화장품 등 생활용품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해외 물품을 구입할 때는 안전성과 세관 신고 여부를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인터뷰> 신재형(관세청 조사총괄과 사무관) : "관세를 적게내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이런 식으로 광고하는 사이트 많습니다. 이런 걸 보시면 한 번 더 생각해보시고.."

불법 해외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은 제품도 받지 못하고 돈만 날리거나 탈세에 따른 가산세와 벌금 등 훨씬 더 큰 대가를 치를 수 있습니다.

KBS 뉴스 김준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해외 인터넷 쇼핑몰 불법 거래 급증…주의점은?
    • 입력 2012-03-13 22:01:17
    뉴스 9
<앵커 멘트> 인터넷에서 해외 물품 구입하실 땐 단단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단순히 위조 상품을 들여오는 걸 넘어 인체에 유해한 상품까지 괜찮은 척하고 팔고 있습니다. 김준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공항세관의 압수물품 창고. 살빼는 약들이 수북이 쌓여 있습니다. 한 인터넷 쇼핑몰 업자가 고객 수백 명의 명의를 도용해 특급우편으로 밀수한 것들입니다. 건당 100달러 이하는 세관에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악용한 것입니다. 다이어트 약들로 알려진 이 약들은 인체유해성분이 함유돼 있어 국내 판매가 금지된 것들입니다. <녹취> 제품 사용자(음성 변조) : "몇 번 먹다가 몸에 좀 이상오는 것 같아서 안 먹었어요." 인터넷 쇼핑이 급증하면서 관세청이 적발한 지난해 사이버 불법거래액은 6999억 원, 4년 만에 7배로 급증했습니다. 약품처럼 나눠서 밀반입하는 등 수법이 더 교묘해졌습니다. 거래 품목도 가방, 시계 등 위조상품에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식료품과 화장품 등 생활용품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해외 물품을 구입할 때는 안전성과 세관 신고 여부를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인터뷰> 신재형(관세청 조사총괄과 사무관) : "관세를 적게내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이런 식으로 광고하는 사이트 많습니다. 이런 걸 보시면 한 번 더 생각해보시고.." 불법 해외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은 제품도 받지 못하고 돈만 날리거나 탈세에 따른 가산세와 벌금 등 훨씬 더 큰 대가를 치를 수 있습니다. KBS 뉴스 김준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