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 기아차 ‘일자리 세습’ 재고해야
입력 2013.04.16 (07:35)
수정 2013.04.16 (07:4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오진 해설위원]
기아자동차 노사가 최근 정년퇴직자나 25년 이상 근속 직원 자녀들의 채용 특혜를 확대하는 방안을 합의해 ‘일자리 세습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고용의 형평성을 훼손하고, 경쟁에서 탈락한 지원자들에게 사회전반에 대한 불신감을 더 해 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미 5년 전부터 생산직을 채용할 때, 서류전형에서 이들 자녀들에게 10%의 가산점을 줬습니다. 이번에는 여기에다 1차 합격자의 25%를 할당하고, 2차 면접에서 5%의 가산점과 함께 동점일 경우는 우선 채용하기로 노사가 합의했습니다. 특히 면접의 가산점 5%는 면접 점수가 70%를 차지하고, 경쟁률이 2백대 1이 넘는 점을 감안하면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의 생산직 평균 임금은 연 7-8천만 원 선에 이릅니다. 더구나 이런 혜택은 비정규직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이른바 ‘정규직의 일자리 세습’을 회사가 수용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윱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국내외 할 것 없이 폐지하고 있는 제도를 더 확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취업 대기 청년층들의 박탈감은 더 할 것입니다.
요즘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서는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선발할 때 회사 경영상의 유리한 인맥 형성 등을 위해 지원자들의 배경도 참고로 한다는 의혹의 눈길도 있습니다. 검증은 어렵지만 터무니없는 얘기는 아닐 것입니다. 배경 보다는 실력과 능력입니다. 이는 공정사회의 첫 걸음이고 사회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기본과 원칙이 지켜지면서 누구나 인정하고 장려할 수 있는 일자리 채용이 돼야 합니다. 노사합의 이전에 사회적 합의가 우선입니다.
기아자동차 노사가 최근 정년퇴직자나 25년 이상 근속 직원 자녀들의 채용 특혜를 확대하는 방안을 합의해 ‘일자리 세습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고용의 형평성을 훼손하고, 경쟁에서 탈락한 지원자들에게 사회전반에 대한 불신감을 더 해 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미 5년 전부터 생산직을 채용할 때, 서류전형에서 이들 자녀들에게 10%의 가산점을 줬습니다. 이번에는 여기에다 1차 합격자의 25%를 할당하고, 2차 면접에서 5%의 가산점과 함께 동점일 경우는 우선 채용하기로 노사가 합의했습니다. 특히 면접의 가산점 5%는 면접 점수가 70%를 차지하고, 경쟁률이 2백대 1이 넘는 점을 감안하면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의 생산직 평균 임금은 연 7-8천만 원 선에 이릅니다. 더구나 이런 혜택은 비정규직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이른바 ‘정규직의 일자리 세습’을 회사가 수용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윱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국내외 할 것 없이 폐지하고 있는 제도를 더 확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취업 대기 청년층들의 박탈감은 더 할 것입니다.
요즘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서는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선발할 때 회사 경영상의 유리한 인맥 형성 등을 위해 지원자들의 배경도 참고로 한다는 의혹의 눈길도 있습니다. 검증은 어렵지만 터무니없는 얘기는 아닐 것입니다. 배경 보다는 실력과 능력입니다. 이는 공정사회의 첫 걸음이고 사회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기본과 원칙이 지켜지면서 누구나 인정하고 장려할 수 있는 일자리 채용이 돼야 합니다. 노사합의 이전에 사회적 합의가 우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뉴스해설] 기아차 ‘일자리 세습’ 재고해야
-
- 입력 2013-04-16 07:36:36
- 수정2013-04-16 07:49:55
[임오진 해설위원]
기아자동차 노사가 최근 정년퇴직자나 25년 이상 근속 직원 자녀들의 채용 특혜를 확대하는 방안을 합의해 ‘일자리 세습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고용의 형평성을 훼손하고, 경쟁에서 탈락한 지원자들에게 사회전반에 대한 불신감을 더 해 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미 5년 전부터 생산직을 채용할 때, 서류전형에서 이들 자녀들에게 10%의 가산점을 줬습니다. 이번에는 여기에다 1차 합격자의 25%를 할당하고, 2차 면접에서 5%의 가산점과 함께 동점일 경우는 우선 채용하기로 노사가 합의했습니다. 특히 면접의 가산점 5%는 면접 점수가 70%를 차지하고, 경쟁률이 2백대 1이 넘는 점을 감안하면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의 생산직 평균 임금은 연 7-8천만 원 선에 이릅니다. 더구나 이런 혜택은 비정규직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이른바 ‘정규직의 일자리 세습’을 회사가 수용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윱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국내외 할 것 없이 폐지하고 있는 제도를 더 확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취업 대기 청년층들의 박탈감은 더 할 것입니다.
요즘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서는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선발할 때 회사 경영상의 유리한 인맥 형성 등을 위해 지원자들의 배경도 참고로 한다는 의혹의 눈길도 있습니다. 검증은 어렵지만 터무니없는 얘기는 아닐 것입니다. 배경 보다는 실력과 능력입니다. 이는 공정사회의 첫 걸음이고 사회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기본과 원칙이 지켜지면서 누구나 인정하고 장려할 수 있는 일자리 채용이 돼야 합니다. 노사합의 이전에 사회적 합의가 우선입니다.
기아자동차 노사가 최근 정년퇴직자나 25년 이상 근속 직원 자녀들의 채용 특혜를 확대하는 방안을 합의해 ‘일자리 세습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고용의 형평성을 훼손하고, 경쟁에서 탈락한 지원자들에게 사회전반에 대한 불신감을 더 해 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미 5년 전부터 생산직을 채용할 때, 서류전형에서 이들 자녀들에게 10%의 가산점을 줬습니다. 이번에는 여기에다 1차 합격자의 25%를 할당하고, 2차 면접에서 5%의 가산점과 함께 동점일 경우는 우선 채용하기로 노사가 합의했습니다. 특히 면접의 가산점 5%는 면접 점수가 70%를 차지하고, 경쟁률이 2백대 1이 넘는 점을 감안하면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의 생산직 평균 임금은 연 7-8천만 원 선에 이릅니다. 더구나 이런 혜택은 비정규직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이른바 ‘정규직의 일자리 세습’을 회사가 수용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윱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국내외 할 것 없이 폐지하고 있는 제도를 더 확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취업 대기 청년층들의 박탈감은 더 할 것입니다.
요즘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서는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선발할 때 회사 경영상의 유리한 인맥 형성 등을 위해 지원자들의 배경도 참고로 한다는 의혹의 눈길도 있습니다. 검증은 어렵지만 터무니없는 얘기는 아닐 것입니다. 배경 보다는 실력과 능력입니다. 이는 공정사회의 첫 걸음이고 사회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기본과 원칙이 지켜지면서 누구나 인정하고 장려할 수 있는 일자리 채용이 돼야 합니다. 노사합의 이전에 사회적 합의가 우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