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욕설 중독 잡으려면? 스스로 해법을…
입력 2015.10.15 (07:42)
수정 2015.10.15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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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청소년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욕설 중독이란 말이 지나치지 않습니다.
욕설 중독을 어떻게 해결할까? 이 만만찮은 연구에 다름아닌 고등학생들이 도전했는데요.
스스로 문제를 찾고 연구해 해결하는 산 교육입니다.
서영민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머리에 뇌파 측정기를 설치합니다.
'욕설 예방 강의'의 효과를 뇌파로 검증하기 위해서입니다.
0.3초 만에 나타나는 뇌의 반응을 관찰하는 연구진은 다름 아닌 고등학생들.
<인터뷰> 여시명 : "욕설어휘의 피크값이 상승했다는 걸 보았을 때 욕설 어휘를 혐오 자극으로 인식했다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30여 명으로 구성된 고등학생 연구진은 공학과 역사, 문학과 수학 등 8개의 분야에서 청소년 욕설을 연구했습니다.
욕설의 음성적 특성이나 자율신경계의 반응과 같이 연구 주제도 다양합니다.
이렇게 얻은 결과물을 조만간 체계적으로 정리해, 초등학교 저학년의 욕설 예방과 치료 교육 자료로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정나리 : "하나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고 고민해볼 수 있었다는 점."
<인터뷰> 강찬주 : "직접 사회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고등학생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풀어가는 과정은, 입시 교육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색다른 배움입니다.
<인터뷰> 김평원(교수) : "어릴 때부터 학자로서의 체험, 연구하는 즐거움을 맛보아야 하는데, 이게 결국은 국가 경쟁력으로 직결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이순신 장군의 승전암호 체계를 분석해 논문까지 발표한 이 학교 학생들은, 내년에는 전통무예를 주제로 연구학습을 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요즘 청소년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욕설 중독이란 말이 지나치지 않습니다.
욕설 중독을 어떻게 해결할까? 이 만만찮은 연구에 다름아닌 고등학생들이 도전했는데요.
스스로 문제를 찾고 연구해 해결하는 산 교육입니다.
서영민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머리에 뇌파 측정기를 설치합니다.
'욕설 예방 강의'의 효과를 뇌파로 검증하기 위해서입니다.
0.3초 만에 나타나는 뇌의 반응을 관찰하는 연구진은 다름 아닌 고등학생들.
<인터뷰> 여시명 : "욕설어휘의 피크값이 상승했다는 걸 보았을 때 욕설 어휘를 혐오 자극으로 인식했다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30여 명으로 구성된 고등학생 연구진은 공학과 역사, 문학과 수학 등 8개의 분야에서 청소년 욕설을 연구했습니다.
욕설의 음성적 특성이나 자율신경계의 반응과 같이 연구 주제도 다양합니다.
이렇게 얻은 결과물을 조만간 체계적으로 정리해, 초등학교 저학년의 욕설 예방과 치료 교육 자료로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정나리 : "하나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고 고민해볼 수 있었다는 점."
<인터뷰> 강찬주 : "직접 사회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고등학생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풀어가는 과정은, 입시 교육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색다른 배움입니다.
<인터뷰> 김평원(교수) : "어릴 때부터 학자로서의 체험, 연구하는 즐거움을 맛보아야 하는데, 이게 결국은 국가 경쟁력으로 직결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이순신 장군의 승전암호 체계를 분석해 논문까지 발표한 이 학교 학생들은, 내년에는 전통무예를 주제로 연구학습을 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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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 욕설 중독 잡으려면? 스스로 해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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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0-15 08:17:03
- 수정2015-10-15 09: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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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청소년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욕설 중독이란 말이 지나치지 않습니다.
욕설 중독을 어떻게 해결할까? 이 만만찮은 연구에 다름아닌 고등학생들이 도전했는데요.
스스로 문제를 찾고 연구해 해결하는 산 교육입니다.
서영민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머리에 뇌파 측정기를 설치합니다.
'욕설 예방 강의'의 효과를 뇌파로 검증하기 위해서입니다.
0.3초 만에 나타나는 뇌의 반응을 관찰하는 연구진은 다름 아닌 고등학생들.
<인터뷰> 여시명 : "욕설어휘의 피크값이 상승했다는 걸 보았을 때 욕설 어휘를 혐오 자극으로 인식했다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30여 명으로 구성된 고등학생 연구진은 공학과 역사, 문학과 수학 등 8개의 분야에서 청소년 욕설을 연구했습니다.
욕설의 음성적 특성이나 자율신경계의 반응과 같이 연구 주제도 다양합니다.
이렇게 얻은 결과물을 조만간 체계적으로 정리해, 초등학교 저학년의 욕설 예방과 치료 교육 자료로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정나리 : "하나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고 고민해볼 수 있었다는 점."
<인터뷰> 강찬주 : "직접 사회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고등학생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풀어가는 과정은, 입시 교육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색다른 배움입니다.
<인터뷰> 김평원(교수) : "어릴 때부터 학자로서의 체험, 연구하는 즐거움을 맛보아야 하는데, 이게 결국은 국가 경쟁력으로 직결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이순신 장군의 승전암호 체계를 분석해 논문까지 발표한 이 학교 학생들은, 내년에는 전통무예를 주제로 연구학습을 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요즘 청소년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욕설 중독이란 말이 지나치지 않습니다.
욕설 중독을 어떻게 해결할까? 이 만만찮은 연구에 다름아닌 고등학생들이 도전했는데요.
스스로 문제를 찾고 연구해 해결하는 산 교육입니다.
서영민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머리에 뇌파 측정기를 설치합니다.
'욕설 예방 강의'의 효과를 뇌파로 검증하기 위해서입니다.
0.3초 만에 나타나는 뇌의 반응을 관찰하는 연구진은 다름 아닌 고등학생들.
<인터뷰> 여시명 : "욕설어휘의 피크값이 상승했다는 걸 보았을 때 욕설 어휘를 혐오 자극으로 인식했다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30여 명으로 구성된 고등학생 연구진은 공학과 역사, 문학과 수학 등 8개의 분야에서 청소년 욕설을 연구했습니다.
욕설의 음성적 특성이나 자율신경계의 반응과 같이 연구 주제도 다양합니다.
이렇게 얻은 결과물을 조만간 체계적으로 정리해, 초등학교 저학년의 욕설 예방과 치료 교육 자료로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정나리 : "하나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고 고민해볼 수 있었다는 점."
<인터뷰> 강찬주 : "직접 사회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고등학생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풀어가는 과정은, 입시 교육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색다른 배움입니다.
<인터뷰> 김평원(교수) : "어릴 때부터 학자로서의 체험, 연구하는 즐거움을 맛보아야 하는데, 이게 결국은 국가 경쟁력으로 직결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이순신 장군의 승전암호 체계를 분석해 논문까지 발표한 이 학교 학생들은, 내년에는 전통무예를 주제로 연구학습을 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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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영민 기자 seo017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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