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0조 이랜드, 잇따른 ‘디자인 갑질’ 논란
입력 2015.12.11 (23:26)
수정 2015.12.12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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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패션 대기업 이랜드가 중소 업체의 머플러 디자인을 베꼈다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이랜드 측은 처음엔 제품 소각과 합의금 지급까지 약속했다가 돌연, 태도를 바꿨습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패션 대기업 이랜드가 올 하반기부터 지난달까지 판매한 머플러입니다.
그런데, 한 중소업체가 1년 전 출시한 머플러와 디자인이 거의 똑같습니다.
<녹취> 머플러 전문 중소업체 대표 : "길이, 폭, 스트라이프(줄무늬) 위치, 그리고 스트라이프의 크기, 그리고 제품의 혼용률(섬유 구성)이 모두 똑같습니다."
가격은 2만 3천9백 원, 개발비 등을 반영해야 하는 원개발 중소업체의 판매가 6만 8천 원의 3분의 1 가격입니다.
연 매출 2억 원대 업체에는 큰 타격입니다.
<녹취> 머플러 전문 중소업체 대표 : "소비자들이나 저희 거래처 쪽에서 왜 똑같은 제품인데 판매를 비싸게 하냐고 항의 전화가 있는 것 자체가 정신적으로 너무 큰 스트레스였고요."
중소업체가 항의하자 이랜드는 합의안을 보냅니다.
합의금으로 5백 만 원을 주겠다,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다신 하지 않겠다, 문제 상품을 판매 중지했으며 재고는 모두 태우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이랜드 측은 태도를 바꿉니다.
<녹취> 이랜드 관계자(음성변조) : "사진은 그래 보이고 소재까지 같아 보이는데 사실은 이 스트라이프가 이런 비슷한 다른 브랜드도 굉장히 많이 있더라고요."
지난 국정감사 때는 이랜드 리테일 대표가 국내 중소기업의 장식물 디자인을 도용한 것에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연 매출 10조 원대의 패션 대기업이 중소업체 아이디어 도용 논란에 잇따라 휩싸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패션 대기업 이랜드가 중소 업체의 머플러 디자인을 베꼈다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이랜드 측은 처음엔 제품 소각과 합의금 지급까지 약속했다가 돌연, 태도를 바꿨습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패션 대기업 이랜드가 올 하반기부터 지난달까지 판매한 머플러입니다.
그런데, 한 중소업체가 1년 전 출시한 머플러와 디자인이 거의 똑같습니다.
<녹취> 머플러 전문 중소업체 대표 : "길이, 폭, 스트라이프(줄무늬) 위치, 그리고 스트라이프의 크기, 그리고 제품의 혼용률(섬유 구성)이 모두 똑같습니다."
가격은 2만 3천9백 원, 개발비 등을 반영해야 하는 원개발 중소업체의 판매가 6만 8천 원의 3분의 1 가격입니다.
연 매출 2억 원대 업체에는 큰 타격입니다.
<녹취> 머플러 전문 중소업체 대표 : "소비자들이나 저희 거래처 쪽에서 왜 똑같은 제품인데 판매를 비싸게 하냐고 항의 전화가 있는 것 자체가 정신적으로 너무 큰 스트레스였고요."
중소업체가 항의하자 이랜드는 합의안을 보냅니다.
합의금으로 5백 만 원을 주겠다,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다신 하지 않겠다, 문제 상품을 판매 중지했으며 재고는 모두 태우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이랜드 측은 태도를 바꿉니다.
<녹취> 이랜드 관계자(음성변조) : "사진은 그래 보이고 소재까지 같아 보이는데 사실은 이 스트라이프가 이런 비슷한 다른 브랜드도 굉장히 많이 있더라고요."
지난 국정감사 때는 이랜드 리테일 대표가 국내 중소기업의 장식물 디자인을 도용한 것에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연 매출 10조 원대의 패션 대기업이 중소업체 아이디어 도용 논란에 잇따라 휩싸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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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 10조 이랜드, 잇따른 ‘디자인 갑질’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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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2-11 23:36:46
- 수정2015-12-12 01:19:32
<앵커 멘트>
패션 대기업 이랜드가 중소 업체의 머플러 디자인을 베꼈다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이랜드 측은 처음엔 제품 소각과 합의금 지급까지 약속했다가 돌연, 태도를 바꿨습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패션 대기업 이랜드가 올 하반기부터 지난달까지 판매한 머플러입니다.
그런데, 한 중소업체가 1년 전 출시한 머플러와 디자인이 거의 똑같습니다.
<녹취> 머플러 전문 중소업체 대표 : "길이, 폭, 스트라이프(줄무늬) 위치, 그리고 스트라이프의 크기, 그리고 제품의 혼용률(섬유 구성)이 모두 똑같습니다."
가격은 2만 3천9백 원, 개발비 등을 반영해야 하는 원개발 중소업체의 판매가 6만 8천 원의 3분의 1 가격입니다.
연 매출 2억 원대 업체에는 큰 타격입니다.
<녹취> 머플러 전문 중소업체 대표 : "소비자들이나 저희 거래처 쪽에서 왜 똑같은 제품인데 판매를 비싸게 하냐고 항의 전화가 있는 것 자체가 정신적으로 너무 큰 스트레스였고요."
중소업체가 항의하자 이랜드는 합의안을 보냅니다.
합의금으로 5백 만 원을 주겠다,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다신 하지 않겠다, 문제 상품을 판매 중지했으며 재고는 모두 태우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이랜드 측은 태도를 바꿉니다.
<녹취> 이랜드 관계자(음성변조) : "사진은 그래 보이고 소재까지 같아 보이는데 사실은 이 스트라이프가 이런 비슷한 다른 브랜드도 굉장히 많이 있더라고요."
지난 국정감사 때는 이랜드 리테일 대표가 국내 중소기업의 장식물 디자인을 도용한 것에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연 매출 10조 원대의 패션 대기업이 중소업체 아이디어 도용 논란에 잇따라 휩싸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패션 대기업 이랜드가 중소 업체의 머플러 디자인을 베꼈다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이랜드 측은 처음엔 제품 소각과 합의금 지급까지 약속했다가 돌연, 태도를 바꿨습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패션 대기업 이랜드가 올 하반기부터 지난달까지 판매한 머플러입니다.
그런데, 한 중소업체가 1년 전 출시한 머플러와 디자인이 거의 똑같습니다.
<녹취> 머플러 전문 중소업체 대표 : "길이, 폭, 스트라이프(줄무늬) 위치, 그리고 스트라이프의 크기, 그리고 제품의 혼용률(섬유 구성)이 모두 똑같습니다."
가격은 2만 3천9백 원, 개발비 등을 반영해야 하는 원개발 중소업체의 판매가 6만 8천 원의 3분의 1 가격입니다.
연 매출 2억 원대 업체에는 큰 타격입니다.
<녹취> 머플러 전문 중소업체 대표 : "소비자들이나 저희 거래처 쪽에서 왜 똑같은 제품인데 판매를 비싸게 하냐고 항의 전화가 있는 것 자체가 정신적으로 너무 큰 스트레스였고요."
중소업체가 항의하자 이랜드는 합의안을 보냅니다.
합의금으로 5백 만 원을 주겠다,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다신 하지 않겠다, 문제 상품을 판매 중지했으며 재고는 모두 태우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이랜드 측은 태도를 바꿉니다.
<녹취> 이랜드 관계자(음성변조) : "사진은 그래 보이고 소재까지 같아 보이는데 사실은 이 스트라이프가 이런 비슷한 다른 브랜드도 굉장히 많이 있더라고요."
지난 국정감사 때는 이랜드 리테일 대표가 국내 중소기업의 장식물 디자인을 도용한 것에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연 매출 10조 원대의 패션 대기업이 중소업체 아이디어 도용 논란에 잇따라 휩싸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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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인 기자 heema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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