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운전 직접 해보니…급제동·방향전환 금물
입력 2017.01.20 (21:38)
수정 2017.01.20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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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오늘 같이 눈이 쌓이는 날은 사고 위험성이 그만큼 커지기 때문에 차량 운행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불가피하게 운전할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김기화 기자가 눈길 운전 실험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8cm의 눈이 쌓인 차량 주행 시험장.
실험 차량들이 눈길을 출발합니다.
눈길에서 가장 위험한 건 주행 중 운전대를 급히 돌리는 겁니다.
저는 지금 시속 20km정도의 속도로 달리고 있는데요. 이 상황에서 운전대를 급하게 꺾어보겠습니다.
중심을 잃은 차량은 한 바퀴를 돌고 나서야 간신히 멈춥니다.
평상시 노면의 마찰 계수가 0.9일 경우 눈 내린 도로는 0.2에 불과합니다.
마찰력이 작아져 작은 핸들조작에도 차량은 크게 휘청이게 됩니다.
<인터뷰> 김완수(직장인) : "눈길에서 갑자기 핸들을 돌리니까 (차가)확 돌아가니까. 차가 마음대로 안 움직이고"
제동거리도 크게 늘어납니다.
시속 40km로 눈길을 달리다 멈추면 제동거리가 26미터로,
평상시 마른 노면의 8미터보다 3배 이상 급증합니다.
특히 급제동을 하면 차량 제어 자체가 어려워집니다.
<인터뷰> 송기철(완성차업체 관계자) :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제동력도 상실할 뿐더러 조향성까지 잃어서 차량이 그 자리에서 확 돌게 되는..."
타이어 선택도 중요합니다.
겨울 타이어의 경우 재질이 부드럽고 홈이 깊게 파여 일반 타이어보다 눈길에 덜 휘청거립니다.
<인터뷰> 김형준(직장인) : "제동거리도 짧고 안정감이 몸으로 느껴졌습니다. 코너에서도 확실히 차가 안정감이 차이가 났었죠."
눈이 올때는 주차한 뒤 와이퍼를 올려둬야 얼어붙는 현상을 막을 수 있고, 전면 유리 뿐아니라 옆과 뒤 유리도 닦아야 주행시 시야 확보가 원활해집니다.
KBS 뉴스 김기화입니다.
오늘 같이 눈이 쌓이는 날은 사고 위험성이 그만큼 커지기 때문에 차량 운행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불가피하게 운전할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김기화 기자가 눈길 운전 실험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8cm의 눈이 쌓인 차량 주행 시험장.
실험 차량들이 눈길을 출발합니다.
눈길에서 가장 위험한 건 주행 중 운전대를 급히 돌리는 겁니다.
저는 지금 시속 20km정도의 속도로 달리고 있는데요. 이 상황에서 운전대를 급하게 꺾어보겠습니다.
중심을 잃은 차량은 한 바퀴를 돌고 나서야 간신히 멈춥니다.
평상시 노면의 마찰 계수가 0.9일 경우 눈 내린 도로는 0.2에 불과합니다.
마찰력이 작아져 작은 핸들조작에도 차량은 크게 휘청이게 됩니다.
<인터뷰> 김완수(직장인) : "눈길에서 갑자기 핸들을 돌리니까 (차가)확 돌아가니까. 차가 마음대로 안 움직이고"
제동거리도 크게 늘어납니다.
시속 40km로 눈길을 달리다 멈추면 제동거리가 26미터로,
평상시 마른 노면의 8미터보다 3배 이상 급증합니다.
특히 급제동을 하면 차량 제어 자체가 어려워집니다.
<인터뷰> 송기철(완성차업체 관계자) :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제동력도 상실할 뿐더러 조향성까지 잃어서 차량이 그 자리에서 확 돌게 되는..."
타이어 선택도 중요합니다.
겨울 타이어의 경우 재질이 부드럽고 홈이 깊게 파여 일반 타이어보다 눈길에 덜 휘청거립니다.
<인터뷰> 김형준(직장인) : "제동거리도 짧고 안정감이 몸으로 느껴졌습니다. 코너에서도 확실히 차가 안정감이 차이가 났었죠."
눈이 올때는 주차한 뒤 와이퍼를 올려둬야 얼어붙는 현상을 막을 수 있고, 전면 유리 뿐아니라 옆과 뒤 유리도 닦아야 주행시 시야 확보가 원활해집니다.
KBS 뉴스 김기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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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길 운전 직접 해보니…급제동·방향전환 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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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1-20 21:3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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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같이 눈이 쌓이는 날은 사고 위험성이 그만큼 커지기 때문에 차량 운행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불가피하게 운전할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김기화 기자가 눈길 운전 실험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8cm의 눈이 쌓인 차량 주행 시험장.
실험 차량들이 눈길을 출발합니다.
눈길에서 가장 위험한 건 주행 중 운전대를 급히 돌리는 겁니다.
저는 지금 시속 20km정도의 속도로 달리고 있는데요. 이 상황에서 운전대를 급하게 꺾어보겠습니다.
중심을 잃은 차량은 한 바퀴를 돌고 나서야 간신히 멈춥니다.
평상시 노면의 마찰 계수가 0.9일 경우 눈 내린 도로는 0.2에 불과합니다.
마찰력이 작아져 작은 핸들조작에도 차량은 크게 휘청이게 됩니다.
<인터뷰> 김완수(직장인) : "눈길에서 갑자기 핸들을 돌리니까 (차가)확 돌아가니까. 차가 마음대로 안 움직이고"
제동거리도 크게 늘어납니다.
시속 40km로 눈길을 달리다 멈추면 제동거리가 26미터로,
평상시 마른 노면의 8미터보다 3배 이상 급증합니다.
특히 급제동을 하면 차량 제어 자체가 어려워집니다.
<인터뷰> 송기철(완성차업체 관계자) :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제동력도 상실할 뿐더러 조향성까지 잃어서 차량이 그 자리에서 확 돌게 되는..."
타이어 선택도 중요합니다.
겨울 타이어의 경우 재질이 부드럽고 홈이 깊게 파여 일반 타이어보다 눈길에 덜 휘청거립니다.
<인터뷰> 김형준(직장인) : "제동거리도 짧고 안정감이 몸으로 느껴졌습니다. 코너에서도 확실히 차가 안정감이 차이가 났었죠."
눈이 올때는 주차한 뒤 와이퍼를 올려둬야 얼어붙는 현상을 막을 수 있고, 전면 유리 뿐아니라 옆과 뒤 유리도 닦아야 주행시 시야 확보가 원활해집니다.
KBS 뉴스 김기화입니다.
오늘 같이 눈이 쌓이는 날은 사고 위험성이 그만큼 커지기 때문에 차량 운행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불가피하게 운전할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김기화 기자가 눈길 운전 실험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8cm의 눈이 쌓인 차량 주행 시험장.
실험 차량들이 눈길을 출발합니다.
눈길에서 가장 위험한 건 주행 중 운전대를 급히 돌리는 겁니다.
저는 지금 시속 20km정도의 속도로 달리고 있는데요. 이 상황에서 운전대를 급하게 꺾어보겠습니다.
중심을 잃은 차량은 한 바퀴를 돌고 나서야 간신히 멈춥니다.
평상시 노면의 마찰 계수가 0.9일 경우 눈 내린 도로는 0.2에 불과합니다.
마찰력이 작아져 작은 핸들조작에도 차량은 크게 휘청이게 됩니다.
<인터뷰> 김완수(직장인) : "눈길에서 갑자기 핸들을 돌리니까 (차가)확 돌아가니까. 차가 마음대로 안 움직이고"
제동거리도 크게 늘어납니다.
시속 40km로 눈길을 달리다 멈추면 제동거리가 26미터로,
평상시 마른 노면의 8미터보다 3배 이상 급증합니다.
특히 급제동을 하면 차량 제어 자체가 어려워집니다.
<인터뷰> 송기철(완성차업체 관계자) :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제동력도 상실할 뿐더러 조향성까지 잃어서 차량이 그 자리에서 확 돌게 되는..."
타이어 선택도 중요합니다.
겨울 타이어의 경우 재질이 부드럽고 홈이 깊게 파여 일반 타이어보다 눈길에 덜 휘청거립니다.
<인터뷰> 김형준(직장인) : "제동거리도 짧고 안정감이 몸으로 느껴졌습니다. 코너에서도 확실히 차가 안정감이 차이가 났었죠."
눈이 올때는 주차한 뒤 와이퍼를 올려둬야 얼어붙는 현상을 막을 수 있고, 전면 유리 뿐아니라 옆과 뒤 유리도 닦아야 주행시 시야 확보가 원활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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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화 기자 kimko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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