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체크카드는 예외?…구멍 난 예방시스템

입력 2017.02.07 (21:25) 수정 2017.02.07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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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돈을 아껴서 쓸 수 있고 연말정산에서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 혜택도 높아 체크카드 쓰시는 분 많습니다.

체크카드 인기는 해마다 높아져서 지난해 6월 기준으로 모두 1억 천8백만 장이 발급돼 같은 기간 발급된 신용카드 숫자를 휠씬 웃돌았습니다.

통상 신용카드는 분실신고를 하면 금융감독원에서 은행들에 분실 사실을 알려서 재발급 때 엄격한 본인 확인절차를 거치도록 주의를 주는데 체크 카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잃어버렸을 때 개인정보가 제대로 보호되지 않는 체크카드 관리의 문제점을 김민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시스템' 신청서입니다.

개인정보 유출 신고가 접수되면 모든 금융회사에 특별히 본인확인을 엄격히 하도록 주의를 주는 시스템입니다.

지갑을 잃어버렸던 이형규 씨는 은행측의 권유로 개인정보 유출 신고를 했습니다.

<인터뷰> 이형규(체크카드 재발급 피해자) : "그걸 신청하면 다른 은행에서도 발급을 못 받을 것이다, 그래서 그럼 전 금융기관에 전파가 되겠다 싶어서."

하지만 신고 후에도 은행 2곳에서 분실한 신분증으로 체크카드 2장이 발급 됐습니다.

체크카드에 한해서는 예방시스템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게 은행측 설명입니다.

<녹취> 은행 관계자(음성변조) : "모든 거래를 다 하나하나 그런 범위에 넣지 못했겠죠, 너무 많이 해버리면 오히려 고객이 불편해져버리니까."

2003년부터 예방시스템을 운영 중인 금융감독원은 이런 상황을 모르고 있습니다.

<녹취> 금융감독원 관계자(음성변조) : "체크카드에 대해서는 아마, 일부 은행들이 그렇게 안하고 있는지는 금방 확인이 된거고요, 저희들이 전체 은행에 대해서는 확인을 한 번 해볼 거예요."

소비자 단체는 은행이나 금감원 모두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강현구(금융소비자연맹 국장) : "사고 예방 등록에 등록됨에도 불구하고 카드가 재발급 됐다는 것은 감독원이라든지 은행 직원들이 너무 안일하고 평이한 이런 자세를 가지고..."

금융기관들의 허술한 개인정보 보호 시스템이 20대의 대담한 범죄로 적나라하게 드러났습니다.

KBS 뉴스 김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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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7-02-07 21:29:19
    • 수정2017-02-07 22: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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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돈을 아껴서 쓸 수 있고 연말정산에서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 혜택도 높아 체크카드 쓰시는 분 많습니다.

체크카드 인기는 해마다 높아져서 지난해 6월 기준으로 모두 1억 천8백만 장이 발급돼 같은 기간 발급된 신용카드 숫자를 휠씬 웃돌았습니다.

통상 신용카드는 분실신고를 하면 금융감독원에서 은행들에 분실 사실을 알려서 재발급 때 엄격한 본인 확인절차를 거치도록 주의를 주는데 체크 카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잃어버렸을 때 개인정보가 제대로 보호되지 않는 체크카드 관리의 문제점을 김민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시스템' 신청서입니다.

개인정보 유출 신고가 접수되면 모든 금융회사에 특별히 본인확인을 엄격히 하도록 주의를 주는 시스템입니다.

지갑을 잃어버렸던 이형규 씨는 은행측의 권유로 개인정보 유출 신고를 했습니다.

<인터뷰> 이형규(체크카드 재발급 피해자) : "그걸 신청하면 다른 은행에서도 발급을 못 받을 것이다, 그래서 그럼 전 금융기관에 전파가 되겠다 싶어서."

하지만 신고 후에도 은행 2곳에서 분실한 신분증으로 체크카드 2장이 발급 됐습니다.

체크카드에 한해서는 예방시스템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게 은행측 설명입니다.

<녹취> 은행 관계자(음성변조) : "모든 거래를 다 하나하나 그런 범위에 넣지 못했겠죠, 너무 많이 해버리면 오히려 고객이 불편해져버리니까."

2003년부터 예방시스템을 운영 중인 금융감독원은 이런 상황을 모르고 있습니다.

<녹취> 금융감독원 관계자(음성변조) : "체크카드에 대해서는 아마, 일부 은행들이 그렇게 안하고 있는지는 금방 확인이 된거고요, 저희들이 전체 은행에 대해서는 확인을 한 번 해볼 거예요."

소비자 단체는 은행이나 금감원 모두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강현구(금융소비자연맹 국장) : "사고 예방 등록에 등록됨에도 불구하고 카드가 재발급 됐다는 것은 감독원이라든지 은행 직원들이 너무 안일하고 평이한 이런 자세를 가지고..."

금융기관들의 허술한 개인정보 보호 시스템이 20대의 대담한 범죄로 적나라하게 드러났습니다.

KBS 뉴스 김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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