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과 감정 나눠요”…심리치유 효과 ‘주목’
입력 2017.04.26 (06:56)
수정 2017.04.26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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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동물을 돌보면서 정신적인 치유 효과를 얻는 이른바 '동물 매개 심리치료' 가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시범 도입돼 주목받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생명 존중 의식은 물론, 자아존중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선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초등학생들이 강아지 털을 조심스레 빗깁니다.
개집은 학교 앞마당.
때가 되면 밥을 주고 산책도 시키며 매일 관찰 기록을 남깁니다.
<인터뷰> 김성민(대전 선암초등학교) : "즐겁고 재밌을 것 같아요. 최대한 안전하고 행복하게 해주고 싶어요."
농촌진흥청이 시범 도입한 동물매개 교육 프로그램.
일주일에 한 시간씩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해 동물과 교감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동물을 돌보면서 책임감은 물론, 친구들과 협동심도 높아진다고 말합니다.
<녹취> 김옥진(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장) : "(동물은) 살아있는 생명이기 때문에 사람과 상호 교감이 빠른 시간에 유도될 수 있고요. 그리고 사람과의 신뢰관계, 라포 형성이 매우 빠르게.."
실제로 지난해 다섯달동안 닭을 돌본 학생들의 인성 검사 결과, 생명 존중 의식과 인성이 8% 높아졌습니다.
특히 자아존중감은 13%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과 감정을 나누며 자신의 감정에도 솔직해져 존중감이 높아진다는 설명입니다.
<인터뷰> 유지현(농촌진흥청 농촌지도사) : "인성이나 정서 또 자아존중감 등 여러 가지 지표들을 분석한 결과 특히 저학년에서 부정적 정서가 상당히 많이 감소된 것으로.."
동물 돌봄 시범 학교는 전국에 4곳.
농촌진흥청은 해마다 대상 학교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조선우입니다.
동물을 돌보면서 정신적인 치유 효과를 얻는 이른바 '동물 매개 심리치료' 가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시범 도입돼 주목받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생명 존중 의식은 물론, 자아존중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선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초등학생들이 강아지 털을 조심스레 빗깁니다.
개집은 학교 앞마당.
때가 되면 밥을 주고 산책도 시키며 매일 관찰 기록을 남깁니다.
<인터뷰> 김성민(대전 선암초등학교) : "즐겁고 재밌을 것 같아요. 최대한 안전하고 행복하게 해주고 싶어요."
농촌진흥청이 시범 도입한 동물매개 교육 프로그램.
일주일에 한 시간씩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해 동물과 교감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동물을 돌보면서 책임감은 물론, 친구들과 협동심도 높아진다고 말합니다.
<녹취> 김옥진(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장) : "(동물은) 살아있는 생명이기 때문에 사람과 상호 교감이 빠른 시간에 유도될 수 있고요. 그리고 사람과의 신뢰관계, 라포 형성이 매우 빠르게.."
실제로 지난해 다섯달동안 닭을 돌본 학생들의 인성 검사 결과, 생명 존중 의식과 인성이 8% 높아졌습니다.
특히 자아존중감은 13%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과 감정을 나누며 자신의 감정에도 솔직해져 존중감이 높아진다는 설명입니다.
<인터뷰> 유지현(농촌진흥청 농촌지도사) : "인성이나 정서 또 자아존중감 등 여러 가지 지표들을 분석한 결과 특히 저학년에서 부정적 정서가 상당히 많이 감소된 것으로.."
동물 돌봄 시범 학교는 전국에 4곳.
농촌진흥청은 해마다 대상 학교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조선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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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물과 감정 나눠요”…심리치유 효과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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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4-26 07:08:05
- 수정2017-04-26 07: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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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을 돌보면서 정신적인 치유 효과를 얻는 이른바 '동물 매개 심리치료' 가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시범 도입돼 주목받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생명 존중 의식은 물론, 자아존중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선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초등학생들이 강아지 털을 조심스레 빗깁니다.
개집은 학교 앞마당.
때가 되면 밥을 주고 산책도 시키며 매일 관찰 기록을 남깁니다.
<인터뷰> 김성민(대전 선암초등학교) : "즐겁고 재밌을 것 같아요. 최대한 안전하고 행복하게 해주고 싶어요."
농촌진흥청이 시범 도입한 동물매개 교육 프로그램.
일주일에 한 시간씩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해 동물과 교감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동물을 돌보면서 책임감은 물론, 친구들과 협동심도 높아진다고 말합니다.
<녹취> 김옥진(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장) : "(동물은) 살아있는 생명이기 때문에 사람과 상호 교감이 빠른 시간에 유도될 수 있고요. 그리고 사람과의 신뢰관계, 라포 형성이 매우 빠르게.."
실제로 지난해 다섯달동안 닭을 돌본 학생들의 인성 검사 결과, 생명 존중 의식과 인성이 8% 높아졌습니다.
특히 자아존중감은 13%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과 감정을 나누며 자신의 감정에도 솔직해져 존중감이 높아진다는 설명입니다.
<인터뷰> 유지현(농촌진흥청 농촌지도사) : "인성이나 정서 또 자아존중감 등 여러 가지 지표들을 분석한 결과 특히 저학년에서 부정적 정서가 상당히 많이 감소된 것으로.."
동물 돌봄 시범 학교는 전국에 4곳.
농촌진흥청은 해마다 대상 학교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조선우입니다.
동물을 돌보면서 정신적인 치유 효과를 얻는 이른바 '동물 매개 심리치료' 가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시범 도입돼 주목받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생명 존중 의식은 물론, 자아존중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선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초등학생들이 강아지 털을 조심스레 빗깁니다.
개집은 학교 앞마당.
때가 되면 밥을 주고 산책도 시키며 매일 관찰 기록을 남깁니다.
<인터뷰> 김성민(대전 선암초등학교) : "즐겁고 재밌을 것 같아요. 최대한 안전하고 행복하게 해주고 싶어요."
농촌진흥청이 시범 도입한 동물매개 교육 프로그램.
일주일에 한 시간씩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해 동물과 교감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동물을 돌보면서 책임감은 물론, 친구들과 협동심도 높아진다고 말합니다.
<녹취> 김옥진(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장) : "(동물은) 살아있는 생명이기 때문에 사람과 상호 교감이 빠른 시간에 유도될 수 있고요. 그리고 사람과의 신뢰관계, 라포 형성이 매우 빠르게.."
실제로 지난해 다섯달동안 닭을 돌본 학생들의 인성 검사 결과, 생명 존중 의식과 인성이 8% 높아졌습니다.
특히 자아존중감은 13%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과 감정을 나누며 자신의 감정에도 솔직해져 존중감이 높아진다는 설명입니다.
<인터뷰> 유지현(농촌진흥청 농촌지도사) : "인성이나 정서 또 자아존중감 등 여러 가지 지표들을 분석한 결과 특히 저학년에서 부정적 정서가 상당히 많이 감소된 것으로.."
동물 돌봄 시범 학교는 전국에 4곳.
농촌진흥청은 해마다 대상 학교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조선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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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우 기자 ssu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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