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박해양 출범…해운업 구원투수 될까?
입력 2017.04.27 (06:40)
수정 2017.04.27 (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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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해운사의 선박을 매입한 뒤 다시 저렴하게 빌려주는 '선박은행'이 문을 열었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 해운업에 어떤 도움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박선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진해운 파산으로 제 1 국적선사가 된 현대상선.
지난해 영업손실만 8천3백억 원에 달하는 등 6년째 적자입니다.
현대상선을 비롯한 국내 해운업계를 돕기 위해 '한국선박해양'이 나섰습니다.
'한국선박해양'은 경영난에 처한 선사의 선박을 시장가로 매입한 뒤 이를 다시 싼 값에 빌려주는 이른바 '선박은행'입니다.
우선 천5백 억 원을 투입해 현대상선의 컨테이너 선박 열 척을 매입합니다.
여기다 자본금 7천 억 원도 지원합니다.
<인터뷰> 유창근(현대상선 대표이사) : "저희 재무구조가 좋아지고 비용구조가 좋아지기 때문에 경쟁력을 개선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초기 자본금은 1조 원, 향후 직접 신규 선박까지 발주해 조선업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나성대(한국선박해양 사장) : "해운사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게 선박 구입과 높은 용선료입니다.선박구입과 용선료를 저희가 동시에 해결하기 때문에 해운사들에겐 가뭄의 단비가 될 것입니다."
앞서 부산에 설립된 해양금융종합센터와 한국해양보증보험 등과 함께 해양, 선박금융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자본금을 현대상선에 과도하게 투입해 다른 중소 해운사 지원에는 한계가 있을 거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선자입니다.
해운사의 선박을 매입한 뒤 다시 저렴하게 빌려주는 '선박은행'이 문을 열었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 해운업에 어떤 도움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박선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진해운 파산으로 제 1 국적선사가 된 현대상선.
지난해 영업손실만 8천3백억 원에 달하는 등 6년째 적자입니다.
현대상선을 비롯한 국내 해운업계를 돕기 위해 '한국선박해양'이 나섰습니다.
'한국선박해양'은 경영난에 처한 선사의 선박을 시장가로 매입한 뒤 이를 다시 싼 값에 빌려주는 이른바 '선박은행'입니다.
우선 천5백 억 원을 투입해 현대상선의 컨테이너 선박 열 척을 매입합니다.
여기다 자본금 7천 억 원도 지원합니다.
<인터뷰> 유창근(현대상선 대표이사) : "저희 재무구조가 좋아지고 비용구조가 좋아지기 때문에 경쟁력을 개선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초기 자본금은 1조 원, 향후 직접 신규 선박까지 발주해 조선업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나성대(한국선박해양 사장) : "해운사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게 선박 구입과 높은 용선료입니다.선박구입과 용선료를 저희가 동시에 해결하기 때문에 해운사들에겐 가뭄의 단비가 될 것입니다."
앞서 부산에 설립된 해양금융종합센터와 한국해양보증보험 등과 함께 해양, 선박금융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자본금을 현대상선에 과도하게 투입해 다른 중소 해운사 지원에는 한계가 있을 거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선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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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선박해양 출범…해운업 구원투수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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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7-04-27 07:06:35
<앵커 멘트>
해운사의 선박을 매입한 뒤 다시 저렴하게 빌려주는 '선박은행'이 문을 열었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 해운업에 어떤 도움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박선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진해운 파산으로 제 1 국적선사가 된 현대상선.
지난해 영업손실만 8천3백억 원에 달하는 등 6년째 적자입니다.
현대상선을 비롯한 국내 해운업계를 돕기 위해 '한국선박해양'이 나섰습니다.
'한국선박해양'은 경영난에 처한 선사의 선박을 시장가로 매입한 뒤 이를 다시 싼 값에 빌려주는 이른바 '선박은행'입니다.
우선 천5백 억 원을 투입해 현대상선의 컨테이너 선박 열 척을 매입합니다.
여기다 자본금 7천 억 원도 지원합니다.
<인터뷰> 유창근(현대상선 대표이사) : "저희 재무구조가 좋아지고 비용구조가 좋아지기 때문에 경쟁력을 개선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초기 자본금은 1조 원, 향후 직접 신규 선박까지 발주해 조선업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나성대(한국선박해양 사장) : "해운사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게 선박 구입과 높은 용선료입니다.선박구입과 용선료를 저희가 동시에 해결하기 때문에 해운사들에겐 가뭄의 단비가 될 것입니다."
앞서 부산에 설립된 해양금융종합센터와 한국해양보증보험 등과 함께 해양, 선박금융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자본금을 현대상선에 과도하게 투입해 다른 중소 해운사 지원에는 한계가 있을 거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선자입니다.
해운사의 선박을 매입한 뒤 다시 저렴하게 빌려주는 '선박은행'이 문을 열었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 해운업에 어떤 도움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박선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진해운 파산으로 제 1 국적선사가 된 현대상선.
지난해 영업손실만 8천3백억 원에 달하는 등 6년째 적자입니다.
현대상선을 비롯한 국내 해운업계를 돕기 위해 '한국선박해양'이 나섰습니다.
'한국선박해양'은 경영난에 처한 선사의 선박을 시장가로 매입한 뒤 이를 다시 싼 값에 빌려주는 이른바 '선박은행'입니다.
우선 천5백 억 원을 투입해 현대상선의 컨테이너 선박 열 척을 매입합니다.
여기다 자본금 7천 억 원도 지원합니다.
<인터뷰> 유창근(현대상선 대표이사) : "저희 재무구조가 좋아지고 비용구조가 좋아지기 때문에 경쟁력을 개선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초기 자본금은 1조 원, 향후 직접 신규 선박까지 발주해 조선업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나성대(한국선박해양 사장) : "해운사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게 선박 구입과 높은 용선료입니다.선박구입과 용선료를 저희가 동시에 해결하기 때문에 해운사들에겐 가뭄의 단비가 될 것입니다."
앞서 부산에 설립된 해양금융종합센터와 한국해양보증보험 등과 함께 해양, 선박금융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자본금을 현대상선에 과도하게 투입해 다른 중소 해운사 지원에는 한계가 있을 거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선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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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자 기자 psj30@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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