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24 이슈] 고령 운전자 5백만 시대…고민에 빠진 일본

입력 2017.05.16 (20:39) 수정 2017.05.16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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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일본은 대표적인 대표적인 초고령화 사회죠,

고령 인구가 늘어나면서 나이 든 운전자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오늘 글로벌 이슈에서는 일본의 '고령 운전자' 문제,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윤봄이 기자! 요즘 일본에서는 이 '고령운전자' 문제가 뜨거운 이슈라고요?

<답변>
그렇습니다.

최근 일본에서는 고령 운전자가 일으킨 교통 사고가 연일 뉴스의 초점이 되고 있는데요.

먼저 관련 사례를 한번 보시죠.

지난 2일, 일본 오이타 시의 한 병원입니다.

병원 입구에 주황색 승용차 한 대가 보이시죠.

이 차가 병원 로비로 돌진하면서 사고를 낸 건데요, 13명이 다쳤습니다.

운전자는 76세 여성이었습니다.

<녹취> NHK 방송 : "경찰은 승용차를 몰던 여성 운전자가 조작 실수를 한 것으로 보고 당시 상황을 자세하게 조사하고 있습니다."

같은 날, 다른 사고 현장을 보실까요?

이번엔 후쿠오카 현 기타큐슈 시에서 5살, 8살 형제가 하얀색 소형 트럭에 치였는데요.

8살짜리 형이 숨졌고, 동생도 머리를 다쳤습니다.

운전자는 80살 남성, 역시 고령이었는데요.

'쿵' 소리가 난 뒤에야 사고를 냈다는 걸 알았다고 경찰에 진술했습니다.

이밖에도, 고령 운전자 사고가 속출하고 있는데 운전 조작 미숙이 원인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질문>
그렇다면 고령으로 분류되는 일본의 운전자는 몇 살부터이고, 전체 숫자는 얼마나 되나요?

<답변>
75세 이상 운전면허 보유자가 5백만 명이 넘는데요, 10년 동안 2배가량 늘었습니다.

교통 사고도 늘어나는 추세여서, 아베 총리가 나서서 고령자 교통 사고를 긴급 과제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은 '고령운전자' 문제 해법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는데요.

먼저 차에 '자동 브레이크'를 장착하는 방안이 나왔습니다.

차량 전방에 보행자가 감지되면, 차를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인데요.

일부 자동차 회사에서 이 기능을 차량에 '표준 장비'로 장착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일본 정부도 나서서 2020년까지 자동브레이크 장착률을 9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내걸었습니다.

<질문>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다른 해결방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변>
우선 도로교통법이 개정됐습니다.

지난 3월부터 시행됐는데요.

75세 이상 운전자는 3년마다 인지기능 검사를 받는데 여기서 '치매 우려'가 나오면 반드시 의사에게 치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의사가 치매 판정을 하면 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됩니다.

또, 중대한 교통법규를 위반할 경우에도 치매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한해에 2번 이상 사고를 내면 경찰이 가정 방문을 하고요.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면허증 반납 운동'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운전 면허를 반납하면 식료품을 할인해 준다든가 장례비용을 15% 할인해주기도 하는데요.

지난해 한 해동안 면허증을 자진 반납한 75세 이상 운전자는 16만 명 정도 됩니다.

<질문>
운전을 못 하게 되면 아무래도 불편할 텐데요.

고령자들의 '이동권' 문제에 대해서는 보완책이 있나요?

<답변>
네. 지역 별로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먼저 나가사키현에서는 면허를 반납한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달 3만원에 버스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이용권을 팔기로 했고요.

기후현에서는 고속버스 일부 노선의 운임을 반값으로 할인해주기 시작했습니다.

가고시마현 소오시에서는 경찰과 협력해서, 장을 보는 고령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금 보시는 곳은 가나가와현 아쓰기시인데요.

여기선 8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택시' 요금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녹취> 다나카 히로유키(아쓰기시 간병복지과장) : "외출할 때 건강하셨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갑자기 곤란한 상황이 생겼을 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한 사람당 최대 4800엔, 우리돈으로 4만 7천 원 정도의 쿠폰을 배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정책들은 대부분 시작 단계인데요.

예산이 소요되는 문제이다 보니까,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지, 또 효과는 있을지 관심과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이슈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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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7-05-16 20:32:36
    • 수정2017-05-16 20:54:11
    글로벌24
<앵커 멘트>

일본은 대표적인 대표적인 초고령화 사회죠,

고령 인구가 늘어나면서 나이 든 운전자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오늘 글로벌 이슈에서는 일본의 '고령 운전자' 문제,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윤봄이 기자! 요즘 일본에서는 이 '고령운전자' 문제가 뜨거운 이슈라고요?

<답변>
그렇습니다.

최근 일본에서는 고령 운전자가 일으킨 교통 사고가 연일 뉴스의 초점이 되고 있는데요.

먼저 관련 사례를 한번 보시죠.

지난 2일, 일본 오이타 시의 한 병원입니다.

병원 입구에 주황색 승용차 한 대가 보이시죠.

이 차가 병원 로비로 돌진하면서 사고를 낸 건데요, 13명이 다쳤습니다.

운전자는 76세 여성이었습니다.

<녹취> NHK 방송 : "경찰은 승용차를 몰던 여성 운전자가 조작 실수를 한 것으로 보고 당시 상황을 자세하게 조사하고 있습니다."

같은 날, 다른 사고 현장을 보실까요?

이번엔 후쿠오카 현 기타큐슈 시에서 5살, 8살 형제가 하얀색 소형 트럭에 치였는데요.

8살짜리 형이 숨졌고, 동생도 머리를 다쳤습니다.

운전자는 80살 남성, 역시 고령이었는데요.

'쿵' 소리가 난 뒤에야 사고를 냈다는 걸 알았다고 경찰에 진술했습니다.

이밖에도, 고령 운전자 사고가 속출하고 있는데 운전 조작 미숙이 원인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질문>
그렇다면 고령으로 분류되는 일본의 운전자는 몇 살부터이고, 전체 숫자는 얼마나 되나요?

<답변>
75세 이상 운전면허 보유자가 5백만 명이 넘는데요, 10년 동안 2배가량 늘었습니다.

교통 사고도 늘어나는 추세여서, 아베 총리가 나서서 고령자 교통 사고를 긴급 과제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은 '고령운전자' 문제 해법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는데요.

먼저 차에 '자동 브레이크'를 장착하는 방안이 나왔습니다.

차량 전방에 보행자가 감지되면, 차를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인데요.

일부 자동차 회사에서 이 기능을 차량에 '표준 장비'로 장착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일본 정부도 나서서 2020년까지 자동브레이크 장착률을 9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내걸었습니다.

<질문>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다른 해결방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변>
우선 도로교통법이 개정됐습니다.

지난 3월부터 시행됐는데요.

75세 이상 운전자는 3년마다 인지기능 검사를 받는데 여기서 '치매 우려'가 나오면 반드시 의사에게 치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의사가 치매 판정을 하면 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됩니다.

또, 중대한 교통법규를 위반할 경우에도 치매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한해에 2번 이상 사고를 내면 경찰이 가정 방문을 하고요.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면허증 반납 운동'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운전 면허를 반납하면 식료품을 할인해 준다든가 장례비용을 15% 할인해주기도 하는데요.

지난해 한 해동안 면허증을 자진 반납한 75세 이상 운전자는 16만 명 정도 됩니다.

<질문>
운전을 못 하게 되면 아무래도 불편할 텐데요.

고령자들의 '이동권' 문제에 대해서는 보완책이 있나요?

<답변>
네. 지역 별로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먼저 나가사키현에서는 면허를 반납한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달 3만원에 버스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이용권을 팔기로 했고요.

기후현에서는 고속버스 일부 노선의 운임을 반값으로 할인해주기 시작했습니다.

가고시마현 소오시에서는 경찰과 협력해서, 장을 보는 고령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금 보시는 곳은 가나가와현 아쓰기시인데요.

여기선 8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택시' 요금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녹취> 다나카 히로유키(아쓰기시 간병복지과장) : "외출할 때 건강하셨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갑자기 곤란한 상황이 생겼을 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한 사람당 최대 4800엔, 우리돈으로 4만 7천 원 정도의 쿠폰을 배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정책들은 대부분 시작 단계인데요.

예산이 소요되는 문제이다 보니까,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지, 또 효과는 있을지 관심과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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