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인증 강화…자동차 업체 ‘비상’

입력 2017.08.15 (06:42) 수정 2017.08.15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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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폭스바겐 디젤게이트와 미세먼지 논란까지…. 경유차 배출가스가 문제가 되면서 우리 정부도 한층 강화된 기준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 제조사들은 최악의 경우, 판매를 잠시 접어야 할지도 모른다며 적용을 늦춰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일정 패턴으로 정지와 가속을 반복합니다.

실제 도로 주행과는 동떨어진 상황, 이런 지적에 환경부가 EU와 같은 새 배출가스 측정법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규제를 해서라도 미세먼지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겁니다.

측정 시간과 주행거리를 늘리고, 최고 속도도 올리는데, 그렇게 되면 엔진에 부하가 커져 오염물질이 더 나오게 됩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보다 큰 힘을 내주기 위해서 연료를 많이 분사해주고 완전연소보다 불완전연소로 갈 확률도 높고 연료가 그만큼 많이 들어갔기 때문에 당연히 폐기물, 배출가스나 이런 연소되는 가스들이 많이 나옵니다."

신차들이야 대비했던 터라 다음 달 인증이 가능하다지만, 내년 9월까지 다시 인증을 받아야 하는 지금 팔리는 차들이 문제입니다.

대상 중에서도 쌍용차는 티볼리 일부 모델과 G4렉스턴, 코란도C 등 주력 차종이, 르노삼성은 국내에서 생산, 수출하는 인기 차종 QM6 일부 모델 등이 비상입니다.

결국 이백만 원 정도의 배출가스 정화 장치를 달아야 하는데, 이 장치 장착을 위해 설계 변경 등이 필요하다며, 업계는 시행 유예를 요구 중입니다.

<녹취> 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부품 장착뿐만 아니라 설계에 대한 변경까지도 고려돼야 되기 때문에 바로 내년 9월부터 생산이나 판매가 중단되는 현상도 일어날 수가 있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디젤 게이트 이후 중요성이 커진 배출가스 저감 기술, 자체 개발하거나 안정적인 수급선을 확보 못하면 기준 강화 때마다 비상 상황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합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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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출가스 인증 강화…자동차 업체 ‘비상’
    • 입력 2017-08-15 06:46:22
    • 수정2017-08-15 07:3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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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폭스바겐 디젤게이트와 미세먼지 논란까지…. 경유차 배출가스가 문제가 되면서 우리 정부도 한층 강화된 기준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 제조사들은 최악의 경우, 판매를 잠시 접어야 할지도 모른다며 적용을 늦춰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일정 패턴으로 정지와 가속을 반복합니다.

실제 도로 주행과는 동떨어진 상황, 이런 지적에 환경부가 EU와 같은 새 배출가스 측정법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규제를 해서라도 미세먼지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겁니다.

측정 시간과 주행거리를 늘리고, 최고 속도도 올리는데, 그렇게 되면 엔진에 부하가 커져 오염물질이 더 나오게 됩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보다 큰 힘을 내주기 위해서 연료를 많이 분사해주고 완전연소보다 불완전연소로 갈 확률도 높고 연료가 그만큼 많이 들어갔기 때문에 당연히 폐기물, 배출가스나 이런 연소되는 가스들이 많이 나옵니다."

신차들이야 대비했던 터라 다음 달 인증이 가능하다지만, 내년 9월까지 다시 인증을 받아야 하는 지금 팔리는 차들이 문제입니다.

대상 중에서도 쌍용차는 티볼리 일부 모델과 G4렉스턴, 코란도C 등 주력 차종이, 르노삼성은 국내에서 생산, 수출하는 인기 차종 QM6 일부 모델 등이 비상입니다.

결국 이백만 원 정도의 배출가스 정화 장치를 달아야 하는데, 이 장치 장착을 위해 설계 변경 등이 필요하다며, 업계는 시행 유예를 요구 중입니다.

<녹취> 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부품 장착뿐만 아니라 설계에 대한 변경까지도 고려돼야 되기 때문에 바로 내년 9월부터 생산이나 판매가 중단되는 현상도 일어날 수가 있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디젤 게이트 이후 중요성이 커진 배출가스 저감 기술, 자체 개발하거나 안정적인 수급선을 확보 못하면 기준 강화 때마다 비상 상황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합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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