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 지급 지연·수수료 인상 ‘갑질’
입력 2018.05.25 (09:59)
수정 2018.05.25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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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저가', '초특가'를 내세워 매년 두자릿 수의 매출 신장을 기록하는 국내 대형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납품 업체에 갑질을 하다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판매 대금 지급을 미루거나 판촉행사 비용도 업체에 떠넘겼습니다.
윤지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쿠팡과 위메프, 티몬에 상품을 납품하는 업체들이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건 판매 대금이 지급되는 시깁니다.
다른 곳보다 길게는 한 달 가까이 늦게 주는 일도 다반삽니다.
[납품업자/음성변조 : "캐시플로우는 저희도 민감한 사항인데도 그쪽 회사에서 방침이라고 하니까 저희는 따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어요."]
그렇다고 소비자들이 몰리는 이 세 곳을 외면하기도 어렵습니다.
[납품업자/음성변조 : "최저가가 아니면 판매를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에게 좋은 편은 아니죠. 워낙에 유입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하는 상황이죠."]
이런 사정을 악용해 납품업체에 이른바 '갑질'도 했는데 결국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먼저, 위메프는 상품 판매 대금을 최대 1년 가까이 미루는가 하면, 지연 이자 38억여 원도 조사가 시작되고 나서야 지급했습니다.
8천만 원 가까운 판촉 비용도 납품업자에게 떠넘겼습니다.
쿠팡은 2천만 원어치의 상품을 정당한 이유 없이 업체에 반품했고, 티몬은 일방적으로 판매수수료를 올려 받았습니다.
[문재호/공정거래위원회 유통거래과장 : "납품하시는 분들이 계속적인 거래관계에 있기 때문에 저희들한테 신고나 하거나 제보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저희가 업체를 상대로 직권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공정위는 이들 업체에 1억 3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온라인 유통 업계 전체로 불공정 행위 단속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윤지연입니다.
'최저가', '초특가'를 내세워 매년 두자릿 수의 매출 신장을 기록하는 국내 대형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납품 업체에 갑질을 하다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판매 대금 지급을 미루거나 판촉행사 비용도 업체에 떠넘겼습니다.
윤지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쿠팡과 위메프, 티몬에 상품을 납품하는 업체들이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건 판매 대금이 지급되는 시깁니다.
다른 곳보다 길게는 한 달 가까이 늦게 주는 일도 다반삽니다.
[납품업자/음성변조 : "캐시플로우는 저희도 민감한 사항인데도 그쪽 회사에서 방침이라고 하니까 저희는 따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어요."]
그렇다고 소비자들이 몰리는 이 세 곳을 외면하기도 어렵습니다.
[납품업자/음성변조 : "최저가가 아니면 판매를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에게 좋은 편은 아니죠. 워낙에 유입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하는 상황이죠."]
이런 사정을 악용해 납품업체에 이른바 '갑질'도 했는데 결국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먼저, 위메프는 상품 판매 대금을 최대 1년 가까이 미루는가 하면, 지연 이자 38억여 원도 조사가 시작되고 나서야 지급했습니다.
8천만 원 가까운 판촉 비용도 납품업자에게 떠넘겼습니다.
쿠팡은 2천만 원어치의 상품을 정당한 이유 없이 업체에 반품했고, 티몬은 일방적으로 판매수수료를 올려 받았습니다.
[문재호/공정거래위원회 유통거래과장 : "납품하시는 분들이 계속적인 거래관계에 있기 때문에 저희들한테 신고나 하거나 제보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저희가 업체를 상대로 직권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공정위는 이들 업체에 1억 3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온라인 유통 업계 전체로 불공정 행위 단속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윤지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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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05-25 10:04:11
- 수정2018-05-25 10: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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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가', '초특가'를 내세워 매년 두자릿 수의 매출 신장을 기록하는 국내 대형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납품 업체에 갑질을 하다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판매 대금 지급을 미루거나 판촉행사 비용도 업체에 떠넘겼습니다.
윤지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쿠팡과 위메프, 티몬에 상품을 납품하는 업체들이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건 판매 대금이 지급되는 시깁니다.
다른 곳보다 길게는 한 달 가까이 늦게 주는 일도 다반삽니다.
[납품업자/음성변조 : "캐시플로우는 저희도 민감한 사항인데도 그쪽 회사에서 방침이라고 하니까 저희는 따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어요."]
그렇다고 소비자들이 몰리는 이 세 곳을 외면하기도 어렵습니다.
[납품업자/음성변조 : "최저가가 아니면 판매를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에게 좋은 편은 아니죠. 워낙에 유입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하는 상황이죠."]
이런 사정을 악용해 납품업체에 이른바 '갑질'도 했는데 결국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먼저, 위메프는 상품 판매 대금을 최대 1년 가까이 미루는가 하면, 지연 이자 38억여 원도 조사가 시작되고 나서야 지급했습니다.
8천만 원 가까운 판촉 비용도 납품업자에게 떠넘겼습니다.
쿠팡은 2천만 원어치의 상품을 정당한 이유 없이 업체에 반품했고, 티몬은 일방적으로 판매수수료를 올려 받았습니다.
[문재호/공정거래위원회 유통거래과장 : "납품하시는 분들이 계속적인 거래관계에 있기 때문에 저희들한테 신고나 하거나 제보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저희가 업체를 상대로 직권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공정위는 이들 업체에 1억 3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온라인 유통 업계 전체로 불공정 행위 단속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윤지연입니다.
'최저가', '초특가'를 내세워 매년 두자릿 수의 매출 신장을 기록하는 국내 대형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납품 업체에 갑질을 하다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판매 대금 지급을 미루거나 판촉행사 비용도 업체에 떠넘겼습니다.
윤지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쿠팡과 위메프, 티몬에 상품을 납품하는 업체들이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건 판매 대금이 지급되는 시깁니다.
다른 곳보다 길게는 한 달 가까이 늦게 주는 일도 다반삽니다.
[납품업자/음성변조 : "캐시플로우는 저희도 민감한 사항인데도 그쪽 회사에서 방침이라고 하니까 저희는 따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어요."]
그렇다고 소비자들이 몰리는 이 세 곳을 외면하기도 어렵습니다.
[납품업자/음성변조 : "최저가가 아니면 판매를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에게 좋은 편은 아니죠. 워낙에 유입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하는 상황이죠."]
이런 사정을 악용해 납품업체에 이른바 '갑질'도 했는데 결국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먼저, 위메프는 상품 판매 대금을 최대 1년 가까이 미루는가 하면, 지연 이자 38억여 원도 조사가 시작되고 나서야 지급했습니다.
8천만 원 가까운 판촉 비용도 납품업자에게 떠넘겼습니다.
쿠팡은 2천만 원어치의 상품을 정당한 이유 없이 업체에 반품했고, 티몬은 일방적으로 판매수수료를 올려 받았습니다.
[문재호/공정거래위원회 유통거래과장 : "납품하시는 분들이 계속적인 거래관계에 있기 때문에 저희들한테 신고나 하거나 제보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저희가 업체를 상대로 직권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공정위는 이들 업체에 1억 3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온라인 유통 업계 전체로 불공정 행위 단속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윤지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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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지연 기자 ae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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