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재건 위한 무리한 경영 화근?…공정위도 부당지원 조사

입력 2018.07.04 (21:21) 수정 2018.07.04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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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번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사태는 박삼구 회장이 그룹 재건을 위해 무리한 경영을 계속해온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도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사 간 부당지원 의혹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오현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09년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한 차례 공중분해 됐습니다.

시장에서 무리라고 지적하는데도 대우건설과 대한통운을 사들인 게 화근이 된 겁니다.

박삼구 회장은 이후 그룹 되살리기에 열을 올렸고, 2015년 금호산업 경영권을 7천2백억 원에 되찾았습니다.

이렇게, 박삼구 회장 일가에서 시작해 아시아나항공까지 이어지는 그룹 지배구조는 완성됐습니다.

10년 넘게 무리한 경영이 이어지는 과정에서 그룹 매출의 67%를 올리는 아시아나항공은 그룹의 핵심 돈줄이었습니다.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인수전 때 8천2백억 원을 댔고, 차입금은 계속 늘어났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현재 700%가 넘는데, 내년부터 새로운 회계기준이 적용되면 1,000%를 넘을 거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실제로 그룹 재건 과정에서 에어부산 등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6곳이 사실상 지주회사 격인 금호고속에 970억 원을 부당하게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금융권에서 받은 이자는 연 6.5%가 넘는 수준이었는데, 연 2~3%대에 불과했다는 겁니다.

이런 의혹들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 선상에도 올라있습니다.

[이총희/경제개혁연대 연구위원 : "오너들이 항상 자기가 가진 지분만큼의 권한을 행사하면 되는데 그 이상을 행사하려고 하다 보니까 무리가 발생하고 그러다 보니까 이런 사회적으로 뭔가 지탄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공정위는 지난 1월 현장조사에 이어 추가 현장조사를 벌이는 등 조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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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룹 재건 위한 무리한 경영 화근?…공정위도 부당지원 조사
    • 입력 2018-07-04 21:24:11
    • 수정2018-07-04 22:0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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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번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사태는 박삼구 회장이 그룹 재건을 위해 무리한 경영을 계속해온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도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사 간 부당지원 의혹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오현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09년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한 차례 공중분해 됐습니다.

시장에서 무리라고 지적하는데도 대우건설과 대한통운을 사들인 게 화근이 된 겁니다.

박삼구 회장은 이후 그룹 되살리기에 열을 올렸고, 2015년 금호산업 경영권을 7천2백억 원에 되찾았습니다.

이렇게, 박삼구 회장 일가에서 시작해 아시아나항공까지 이어지는 그룹 지배구조는 완성됐습니다.

10년 넘게 무리한 경영이 이어지는 과정에서 그룹 매출의 67%를 올리는 아시아나항공은 그룹의 핵심 돈줄이었습니다.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인수전 때 8천2백억 원을 댔고, 차입금은 계속 늘어났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현재 700%가 넘는데, 내년부터 새로운 회계기준이 적용되면 1,000%를 넘을 거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실제로 그룹 재건 과정에서 에어부산 등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6곳이 사실상 지주회사 격인 금호고속에 970억 원을 부당하게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금융권에서 받은 이자는 연 6.5%가 넘는 수준이었는데, 연 2~3%대에 불과했다는 겁니다.

이런 의혹들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 선상에도 올라있습니다.

[이총희/경제개혁연대 연구위원 : "오너들이 항상 자기가 가진 지분만큼의 권한을 행사하면 되는데 그 이상을 행사하려고 하다 보니까 무리가 발생하고 그러다 보니까 이런 사회적으로 뭔가 지탄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공정위는 지난 1월 현장조사에 이어 추가 현장조사를 벌이는 등 조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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