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유소 화재 2차 합동감식…유증 환기구 집중조사

입력 2018.10.12 (06:12) 수정 2018.10.12 (09:2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고양 저유소 화재를 조사 중인 수사 당국이 어제 2차 합동 현장감식을 진행해 유증기 환기구를 집중 점검했습니다.

경찰은 대한송유관공사 측의 안전관리와 관련한 각종 자료들을 검토해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예정입니다.

김민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휘발유 탱크 지붕에 볼록 튀어나온 유증기 환기구.

경찰은 이 환기구 유증기에 불씨가 닿으면서 폭발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2차 합동 감식은 탱크 유증기 배출 구조 등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감식반은 화재가 난 탱크 근처 휘발유 탱크의 유증기 환기구를 대상으로 유증기 농도를 분석했습니다.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농도는 일단 유증기 가스가 나온다는 것까지는 확인했습니다."]

또 불티를 막아줄 인화방지망이 설치됐는지. 제대로 기능했는지 등을 조사했습니다.

[현장 감식 관계자/음성변조 : "일단은 망이 있고요. 그게 화염방지 기능을 하는지는 잘 모르겠고, 망이 있는데 일단은 촘촘한 망으로..."]

유류탱크 시설 구조를 정밀하게 보기 위한 3D 스캔 작업도 진행됐습니다.

경찰은 감식 결과를 다각도로 분석해 정확한 화재 원인과 폭발 경위를 규명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수사팀은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의 근무일지와 안전관리규정 관련 내부 문건 등 각종 자료를 제출받고, 시설 내외부 폐쇄회로 TV 기록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저유소 화재 2차 합동감식…유증 환기구 집중조사
    • 입력 2018-10-12 06:12:50
    • 수정2018-10-12 09:20:57
    뉴스광장 1부
[앵커] 고양 저유소 화재를 조사 중인 수사 당국이 어제 2차 합동 현장감식을 진행해 유증기 환기구를 집중 점검했습니다. 경찰은 대한송유관공사 측의 안전관리와 관련한 각종 자료들을 검토해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예정입니다. 김민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휘발유 탱크 지붕에 볼록 튀어나온 유증기 환기구. 경찰은 이 환기구 유증기에 불씨가 닿으면서 폭발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2차 합동 감식은 탱크 유증기 배출 구조 등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감식반은 화재가 난 탱크 근처 휘발유 탱크의 유증기 환기구를 대상으로 유증기 농도를 분석했습니다.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농도는 일단 유증기 가스가 나온다는 것까지는 확인했습니다."] 또 불티를 막아줄 인화방지망이 설치됐는지. 제대로 기능했는지 등을 조사했습니다. [현장 감식 관계자/음성변조 : "일단은 망이 있고요. 그게 화염방지 기능을 하는지는 잘 모르겠고, 망이 있는데 일단은 촘촘한 망으로..."] 유류탱크 시설 구조를 정밀하게 보기 위한 3D 스캔 작업도 진행됐습니다. 경찰은 감식 결과를 다각도로 분석해 정확한 화재 원인과 폭발 경위를 규명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수사팀은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의 근무일지와 안전관리규정 관련 내부 문건 등 각종 자료를 제출받고, 시설 내외부 폐쇄회로 TV 기록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