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까지 30분”…수도권 집값 잡힐까?
입력 2019.05.08 (08:04)
수정 2019.05.08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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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추진하는 3기 신도시의 마지막 입지가 발표됐습니다.
고양시 창릉동, 부천시 대장동입니다.
이로써 수도권에 30만 가구를 새로 짓겠다는 정부 계획이 모두 확정됐는데요.
그럼 이제 집값은 안정되는 것인지 혹 예상되는 부작용은 없는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이윤희 기자! 먼저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계획안, 가장 큰 특징은 어디에 있다고 봐야 할까요?
[기자]
네, 어제 기자회견장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한 이 발언부터 들어보시겠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강남의 수요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는데... 강남이 좋습니까?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 어디에 살더라도 주거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는 것이 보다 우선적인 지향과 가치가 되어야 하지 않나."]
"강남이 좋습니까?" 그러니까, 꼭 강남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만족하면서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게 목적이었단 얘기인데요.
그래서 내놓은 대안이 서울과 최대한 가까운 곳에 두 곳의 신도시를 더 만드는 것입니다.
바로 경기도 고양시와 부천시인데요.
그 위치부터 지도에서 보면 먼저 고양시 창릉동, 경기 일산보다 가깝습니다.
서울에서 불과 1km 정도 거리고요.
부천시 대장동은 아예 붙어있습니다.
김포공항 바로 아래 쪽으로 서울 서쪽과 인접한 곳입니다.
이 두 지역에 총5만 8천 가구를 새로 짓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미 지난 연말 3기 신도시 입지로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과천을 확정 발표했죠.
서울의 동쪽과 남쪽에 치우쳤던 것이 서쪽으로도 확대된 겁니다.
상대적으로 서울에 더 가까워 분양 가격이 높아질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이르면 2022년부터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앵커]
서울과의 거리를 중시했다면 문제는 교통일텐데요, 대책 있습니까?
[기자]
정부도 이 점을 의식했는지 "서울로 출퇴근 하는데 30분이 안 걸리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먼저 고양시 창릉동에는 새로운 지하철 노선이 들어섭니다.
고양시청에서 6호선 새절역을 잇는 이른바 '고양선'입니다.
7개의 지하철역이 새로 생기는데, 새 역은 모두 급행버스와 연결됩니다.
이렇게 되면 창릉 신도시에서 서울 여의도는 25분, 강남도 30분이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부천 대장동은 고속 급행버스, BRT를 중심으로 교통망을 새로 짰습니다.
급행버스로 김포공항과 부천종합운동장을 연결시키고 급행철도, GTX를 함께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대장 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는 30분, 여의도는 25분 걸릴 걸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발표를 보면요, 서울의 핵심 지역에 집 만 채를 더 짓겠다는 계획도 들어있네요?
어디에 얼마나 들어오는 겁니까?
[기자]
네, 자투리땅까지.
서울 안에서 집 지을 만한 곳은 최대한 끌어모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서울 강남과 가깝고 또 교통이 좋은 사당역 근처에 천2백 가구가 들어서고요.
지금 지도에 표시한 곳들 대방동 군 부지에 천 호, 구의-자양 재정비 촉진구역에 천3백여 호 등 서울 19개 지역에 집을 더 짓기로 했습니다.
이 물량은 대부분 공공주택으로 토지주택공사 즉, 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 SH가 공급을 맡습니다.
문제는 워낙 입지가 좋은 탓에 공공 아파트인데도 분양가나 임대료가 높아 서민에게는 여전히 부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시는 이번에 발표한 물량들을 오는 2022년쯤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어제 발표로 정부가 계획한 부동산 공급대책은 이제 다 나온 셈이죠.
그런데 실수요자들의 관심은 그래서 집값이 과연 안정되느냐 이것 아닐까요?
[기자]
지난해부터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내놓은 정책은 크게 두 갈래입니다.
하나가 대출 규제, 다른 하나가 이번 같은 공급 대책입니다.
최근까지 집값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이었지만 서울 강남구 등에서 내려가던 집값은 더 안 내려가고 멈추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시장이 정부 눈치를 보고 있는 건데요.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실수요자들에게 아직 안 끝났다.
집을 더 지을 테니 서두르지 말라는 일종의 신호를 보낸 것입니다.
일단 물량이나 서울 근접성 면에선 집값 안정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거란 전망이 있습니다만.
'서울까지 30분' 이 약속이 지켜지느냐가 성패를 가를 것 같습니다.
3기 신도시는 2022년부터 분양이 시작되는데 정부의 교통망 완성 시점은 2028년으로 예상하거든요.
초기 입주자들은 불편을 감수해야 한단 얘기입니다.
특히 1년이 채 안 되는 기간 30만 가구를 새로 짓겠다는 정부 발표에, 이제는 과잉 공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인천 검단이라든지 파주 운정이라든지 2기 신도시 분양도 아직 다 끝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서울과 더 가까운 곳에 대규모 신도시를 만들기로 하면서 이들 2기 신도시 지역에서는 자칫 미분양 사태가 속출할 우려도 있습니다.
결국 서울과 가까운 곳에 더 싸고 좋은 집을 지을테니 지금은 사지 말고 기다리라는 메시지를 수요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앞으로 집값의 향배를 좌우할 전망입니다.
친절한 뉴스였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3기 신도시의 마지막 입지가 발표됐습니다.
고양시 창릉동, 부천시 대장동입니다.
이로써 수도권에 30만 가구를 새로 짓겠다는 정부 계획이 모두 확정됐는데요.
그럼 이제 집값은 안정되는 것인지 혹 예상되는 부작용은 없는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이윤희 기자! 먼저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계획안, 가장 큰 특징은 어디에 있다고 봐야 할까요?
[기자]
네, 어제 기자회견장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한 이 발언부터 들어보시겠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강남의 수요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는데... 강남이 좋습니까?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 어디에 살더라도 주거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는 것이 보다 우선적인 지향과 가치가 되어야 하지 않나."]
"강남이 좋습니까?" 그러니까, 꼭 강남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만족하면서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게 목적이었단 얘기인데요.
그래서 내놓은 대안이 서울과 최대한 가까운 곳에 두 곳의 신도시를 더 만드는 것입니다.
바로 경기도 고양시와 부천시인데요.
그 위치부터 지도에서 보면 먼저 고양시 창릉동, 경기 일산보다 가깝습니다.
서울에서 불과 1km 정도 거리고요.
부천시 대장동은 아예 붙어있습니다.
김포공항 바로 아래 쪽으로 서울 서쪽과 인접한 곳입니다.
이 두 지역에 총5만 8천 가구를 새로 짓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미 지난 연말 3기 신도시 입지로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과천을 확정 발표했죠.
서울의 동쪽과 남쪽에 치우쳤던 것이 서쪽으로도 확대된 겁니다.
상대적으로 서울에 더 가까워 분양 가격이 높아질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이르면 2022년부터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앵커]
서울과의 거리를 중시했다면 문제는 교통일텐데요, 대책 있습니까?
[기자]
정부도 이 점을 의식했는지 "서울로 출퇴근 하는데 30분이 안 걸리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먼저 고양시 창릉동에는 새로운 지하철 노선이 들어섭니다.
고양시청에서 6호선 새절역을 잇는 이른바 '고양선'입니다.
7개의 지하철역이 새로 생기는데, 새 역은 모두 급행버스와 연결됩니다.
이렇게 되면 창릉 신도시에서 서울 여의도는 25분, 강남도 30분이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부천 대장동은 고속 급행버스, BRT를 중심으로 교통망을 새로 짰습니다.
급행버스로 김포공항과 부천종합운동장을 연결시키고 급행철도, GTX를 함께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대장 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는 30분, 여의도는 25분 걸릴 걸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발표를 보면요, 서울의 핵심 지역에 집 만 채를 더 짓겠다는 계획도 들어있네요?
어디에 얼마나 들어오는 겁니까?
[기자]
네, 자투리땅까지.
서울 안에서 집 지을 만한 곳은 최대한 끌어모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서울 강남과 가깝고 또 교통이 좋은 사당역 근처에 천2백 가구가 들어서고요.
지금 지도에 표시한 곳들 대방동 군 부지에 천 호, 구의-자양 재정비 촉진구역에 천3백여 호 등 서울 19개 지역에 집을 더 짓기로 했습니다.
이 물량은 대부분 공공주택으로 토지주택공사 즉, 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 SH가 공급을 맡습니다.
문제는 워낙 입지가 좋은 탓에 공공 아파트인데도 분양가나 임대료가 높아 서민에게는 여전히 부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시는 이번에 발표한 물량들을 오는 2022년쯤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어제 발표로 정부가 계획한 부동산 공급대책은 이제 다 나온 셈이죠.
그런데 실수요자들의 관심은 그래서 집값이 과연 안정되느냐 이것 아닐까요?
[기자]
지난해부터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내놓은 정책은 크게 두 갈래입니다.
하나가 대출 규제, 다른 하나가 이번 같은 공급 대책입니다.
최근까지 집값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이었지만 서울 강남구 등에서 내려가던 집값은 더 안 내려가고 멈추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시장이 정부 눈치를 보고 있는 건데요.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실수요자들에게 아직 안 끝났다.
집을 더 지을 테니 서두르지 말라는 일종의 신호를 보낸 것입니다.
일단 물량이나 서울 근접성 면에선 집값 안정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거란 전망이 있습니다만.
'서울까지 30분' 이 약속이 지켜지느냐가 성패를 가를 것 같습니다.
3기 신도시는 2022년부터 분양이 시작되는데 정부의 교통망 완성 시점은 2028년으로 예상하거든요.
초기 입주자들은 불편을 감수해야 한단 얘기입니다.
특히 1년이 채 안 되는 기간 30만 가구를 새로 짓겠다는 정부 발표에, 이제는 과잉 공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인천 검단이라든지 파주 운정이라든지 2기 신도시 분양도 아직 다 끝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서울과 더 가까운 곳에 대규모 신도시를 만들기로 하면서 이들 2기 신도시 지역에서는 자칫 미분양 사태가 속출할 우려도 있습니다.
결국 서울과 가까운 곳에 더 싸고 좋은 집을 지을테니 지금은 사지 말고 기다리라는 메시지를 수요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앞으로 집값의 향배를 좌우할 전망입니다.
친절한 뉴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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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5-08 08:10:20
- 수정2019-05-08 09:15:20
[앵커]
정부가 추진하는 3기 신도시의 마지막 입지가 발표됐습니다.
고양시 창릉동, 부천시 대장동입니다.
이로써 수도권에 30만 가구를 새로 짓겠다는 정부 계획이 모두 확정됐는데요.
그럼 이제 집값은 안정되는 것인지 혹 예상되는 부작용은 없는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이윤희 기자! 먼저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계획안, 가장 큰 특징은 어디에 있다고 봐야 할까요?
[기자]
네, 어제 기자회견장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한 이 발언부터 들어보시겠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강남의 수요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는데... 강남이 좋습니까?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 어디에 살더라도 주거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는 것이 보다 우선적인 지향과 가치가 되어야 하지 않나."]
"강남이 좋습니까?" 그러니까, 꼭 강남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만족하면서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게 목적이었단 얘기인데요.
그래서 내놓은 대안이 서울과 최대한 가까운 곳에 두 곳의 신도시를 더 만드는 것입니다.
바로 경기도 고양시와 부천시인데요.
그 위치부터 지도에서 보면 먼저 고양시 창릉동, 경기 일산보다 가깝습니다.
서울에서 불과 1km 정도 거리고요.
부천시 대장동은 아예 붙어있습니다.
김포공항 바로 아래 쪽으로 서울 서쪽과 인접한 곳입니다.
이 두 지역에 총5만 8천 가구를 새로 짓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미 지난 연말 3기 신도시 입지로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과천을 확정 발표했죠.
서울의 동쪽과 남쪽에 치우쳤던 것이 서쪽으로도 확대된 겁니다.
상대적으로 서울에 더 가까워 분양 가격이 높아질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이르면 2022년부터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앵커]
서울과의 거리를 중시했다면 문제는 교통일텐데요, 대책 있습니까?
[기자]
정부도 이 점을 의식했는지 "서울로 출퇴근 하는데 30분이 안 걸리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먼저 고양시 창릉동에는 새로운 지하철 노선이 들어섭니다.
고양시청에서 6호선 새절역을 잇는 이른바 '고양선'입니다.
7개의 지하철역이 새로 생기는데, 새 역은 모두 급행버스와 연결됩니다.
이렇게 되면 창릉 신도시에서 서울 여의도는 25분, 강남도 30분이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부천 대장동은 고속 급행버스, BRT를 중심으로 교통망을 새로 짰습니다.
급행버스로 김포공항과 부천종합운동장을 연결시키고 급행철도, GTX를 함께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대장 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는 30분, 여의도는 25분 걸릴 걸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발표를 보면요, 서울의 핵심 지역에 집 만 채를 더 짓겠다는 계획도 들어있네요?
어디에 얼마나 들어오는 겁니까?
[기자]
네, 자투리땅까지.
서울 안에서 집 지을 만한 곳은 최대한 끌어모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서울 강남과 가깝고 또 교통이 좋은 사당역 근처에 천2백 가구가 들어서고요.
지금 지도에 표시한 곳들 대방동 군 부지에 천 호, 구의-자양 재정비 촉진구역에 천3백여 호 등 서울 19개 지역에 집을 더 짓기로 했습니다.
이 물량은 대부분 공공주택으로 토지주택공사 즉, 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 SH가 공급을 맡습니다.
문제는 워낙 입지가 좋은 탓에 공공 아파트인데도 분양가나 임대료가 높아 서민에게는 여전히 부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시는 이번에 발표한 물량들을 오는 2022년쯤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어제 발표로 정부가 계획한 부동산 공급대책은 이제 다 나온 셈이죠.
그런데 실수요자들의 관심은 그래서 집값이 과연 안정되느냐 이것 아닐까요?
[기자]
지난해부터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내놓은 정책은 크게 두 갈래입니다.
하나가 대출 규제, 다른 하나가 이번 같은 공급 대책입니다.
최근까지 집값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이었지만 서울 강남구 등에서 내려가던 집값은 더 안 내려가고 멈추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시장이 정부 눈치를 보고 있는 건데요.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실수요자들에게 아직 안 끝났다.
집을 더 지을 테니 서두르지 말라는 일종의 신호를 보낸 것입니다.
일단 물량이나 서울 근접성 면에선 집값 안정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거란 전망이 있습니다만.
'서울까지 30분' 이 약속이 지켜지느냐가 성패를 가를 것 같습니다.
3기 신도시는 2022년부터 분양이 시작되는데 정부의 교통망 완성 시점은 2028년으로 예상하거든요.
초기 입주자들은 불편을 감수해야 한단 얘기입니다.
특히 1년이 채 안 되는 기간 30만 가구를 새로 짓겠다는 정부 발표에, 이제는 과잉 공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인천 검단이라든지 파주 운정이라든지 2기 신도시 분양도 아직 다 끝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서울과 더 가까운 곳에 대규모 신도시를 만들기로 하면서 이들 2기 신도시 지역에서는 자칫 미분양 사태가 속출할 우려도 있습니다.
결국 서울과 가까운 곳에 더 싸고 좋은 집을 지을테니 지금은 사지 말고 기다리라는 메시지를 수요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앞으로 집값의 향배를 좌우할 전망입니다.
친절한 뉴스였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3기 신도시의 마지막 입지가 발표됐습니다.
고양시 창릉동, 부천시 대장동입니다.
이로써 수도권에 30만 가구를 새로 짓겠다는 정부 계획이 모두 확정됐는데요.
그럼 이제 집값은 안정되는 것인지 혹 예상되는 부작용은 없는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이윤희 기자! 먼저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계획안, 가장 큰 특징은 어디에 있다고 봐야 할까요?
[기자]
네, 어제 기자회견장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한 이 발언부터 들어보시겠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강남의 수요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는데... 강남이 좋습니까?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 어디에 살더라도 주거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는 것이 보다 우선적인 지향과 가치가 되어야 하지 않나."]
"강남이 좋습니까?" 그러니까, 꼭 강남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만족하면서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게 목적이었단 얘기인데요.
그래서 내놓은 대안이 서울과 최대한 가까운 곳에 두 곳의 신도시를 더 만드는 것입니다.
바로 경기도 고양시와 부천시인데요.
그 위치부터 지도에서 보면 먼저 고양시 창릉동, 경기 일산보다 가깝습니다.
서울에서 불과 1km 정도 거리고요.
부천시 대장동은 아예 붙어있습니다.
김포공항 바로 아래 쪽으로 서울 서쪽과 인접한 곳입니다.
이 두 지역에 총5만 8천 가구를 새로 짓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미 지난 연말 3기 신도시 입지로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과천을 확정 발표했죠.
서울의 동쪽과 남쪽에 치우쳤던 것이 서쪽으로도 확대된 겁니다.
상대적으로 서울에 더 가까워 분양 가격이 높아질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이르면 2022년부터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앵커]
서울과의 거리를 중시했다면 문제는 교통일텐데요, 대책 있습니까?
[기자]
정부도 이 점을 의식했는지 "서울로 출퇴근 하는데 30분이 안 걸리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먼저 고양시 창릉동에는 새로운 지하철 노선이 들어섭니다.
고양시청에서 6호선 새절역을 잇는 이른바 '고양선'입니다.
7개의 지하철역이 새로 생기는데, 새 역은 모두 급행버스와 연결됩니다.
이렇게 되면 창릉 신도시에서 서울 여의도는 25분, 강남도 30분이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부천 대장동은 고속 급행버스, BRT를 중심으로 교통망을 새로 짰습니다.
급행버스로 김포공항과 부천종합운동장을 연결시키고 급행철도, GTX를 함께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대장 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는 30분, 여의도는 25분 걸릴 걸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발표를 보면요, 서울의 핵심 지역에 집 만 채를 더 짓겠다는 계획도 들어있네요?
어디에 얼마나 들어오는 겁니까?
[기자]
네, 자투리땅까지.
서울 안에서 집 지을 만한 곳은 최대한 끌어모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서울 강남과 가깝고 또 교통이 좋은 사당역 근처에 천2백 가구가 들어서고요.
지금 지도에 표시한 곳들 대방동 군 부지에 천 호, 구의-자양 재정비 촉진구역에 천3백여 호 등 서울 19개 지역에 집을 더 짓기로 했습니다.
이 물량은 대부분 공공주택으로 토지주택공사 즉, 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 SH가 공급을 맡습니다.
문제는 워낙 입지가 좋은 탓에 공공 아파트인데도 분양가나 임대료가 높아 서민에게는 여전히 부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시는 이번에 발표한 물량들을 오는 2022년쯤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어제 발표로 정부가 계획한 부동산 공급대책은 이제 다 나온 셈이죠.
그런데 실수요자들의 관심은 그래서 집값이 과연 안정되느냐 이것 아닐까요?
[기자]
지난해부터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내놓은 정책은 크게 두 갈래입니다.
하나가 대출 규제, 다른 하나가 이번 같은 공급 대책입니다.
최근까지 집값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이었지만 서울 강남구 등에서 내려가던 집값은 더 안 내려가고 멈추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시장이 정부 눈치를 보고 있는 건데요.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실수요자들에게 아직 안 끝났다.
집을 더 지을 테니 서두르지 말라는 일종의 신호를 보낸 것입니다.
일단 물량이나 서울 근접성 면에선 집값 안정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거란 전망이 있습니다만.
'서울까지 30분' 이 약속이 지켜지느냐가 성패를 가를 것 같습니다.
3기 신도시는 2022년부터 분양이 시작되는데 정부의 교통망 완성 시점은 2028년으로 예상하거든요.
초기 입주자들은 불편을 감수해야 한단 얘기입니다.
특히 1년이 채 안 되는 기간 30만 가구를 새로 짓겠다는 정부 발표에, 이제는 과잉 공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인천 검단이라든지 파주 운정이라든지 2기 신도시 분양도 아직 다 끝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서울과 더 가까운 곳에 대규모 신도시를 만들기로 하면서 이들 2기 신도시 지역에서는 자칫 미분양 사태가 속출할 우려도 있습니다.
결국 서울과 가까운 곳에 더 싸고 좋은 집을 지을테니 지금은 사지 말고 기다리라는 메시지를 수요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앞으로 집값의 향배를 좌우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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