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파업 최대 분수령 맞아…정부, ‘비상수송’ 논의

입력 2019.05.14 (19:00) 수정 2019.05.14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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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일부 지역에서 협상이 진전되고 있지만 나머지 지역에서 결렬된다면 파업 돌입까지는 한나절도 남지 않은 상황인데요.

이번에는 정부 비상수송대책본부에 나가 있는 이슬기 기자를 연결해 정부 대응 상황 등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잠깐 언급되긴 했는데,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발표한 내용 좀 더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네, 경기도는 이번 버스 파업의 핵심 쟁점 지역이었는데요.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오늘 오후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상황이 계속될 경우 교통 불편이 극심해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버스요금을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요금 인상 폭은 일반 시내버스는 200원, 직행좌석은 4백 원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이어 경기도민들에게 죄송하다면서 교통비 부담을 완화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도 했습니다.

파업을 막기 위해 요금인상을 요구했던 국토부와 이를 거부해온 경기도가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다가 결국 극적인 합의에 이른 셈인데요.

광역 버스를 국가사무로 전환하고 M버스 등의 준공영제를 지원한다는 국토부의 제안을 경기도가 결국 받아들인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는 어제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 지원 연장, 벽지 노선 손실 보전, 광역교통시설 확충 등 지원 방안도 발표 했었는데, 여기에는 지자체의 요금 인상이라는 전제조건이 붙어 있어서 충남과 충북, 세종, 경남 등도 올해 안에 시내버스 요금을 인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앵커]

정부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기자]

이곳 비상대책본부 상황실에서는 오늘 오후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부단체장들이 영상회의를 열고 파업 대응책을 논의했는데요.

일단 서울의 경우 운행률이 떨어지는 버스 노선 운행 거리를 단축하고 지하철을 증편하는 한편 지하철과 마을버스의 막차 운행시간을 1시간 연장할 방침입니다.

경기도는 전세버스 101대와 택시 부제를 해제해 2천9백여대의 택시를 투입합니다.

부산과 울산 등 다른 광역자치단체들도 전세버스 투입과 택시 부제 해제 등 비슷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놓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전국 곳곳에서 현지 파업 협상이 시시각각 바뀌고 있어 상황이 어떻게 변화할지는 추이를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세종청사 비상대책본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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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스 파업 최대 분수령 맞아…정부, ‘비상수송’ 논의
    • 입력 2019-05-14 19:02:34
    • 수정2019-05-14 19:5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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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일부 지역에서 협상이 진전되고 있지만 나머지 지역에서 결렬된다면 파업 돌입까지는 한나절도 남지 않은 상황인데요.

이번에는 정부 비상수송대책본부에 나가 있는 이슬기 기자를 연결해 정부 대응 상황 등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잠깐 언급되긴 했는데,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발표한 내용 좀 더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네, 경기도는 이번 버스 파업의 핵심 쟁점 지역이었는데요.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오늘 오후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상황이 계속될 경우 교통 불편이 극심해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버스요금을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요금 인상 폭은 일반 시내버스는 200원, 직행좌석은 4백 원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이어 경기도민들에게 죄송하다면서 교통비 부담을 완화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도 했습니다.

파업을 막기 위해 요금인상을 요구했던 국토부와 이를 거부해온 경기도가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다가 결국 극적인 합의에 이른 셈인데요.

광역 버스를 국가사무로 전환하고 M버스 등의 준공영제를 지원한다는 국토부의 제안을 경기도가 결국 받아들인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는 어제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 지원 연장, 벽지 노선 손실 보전, 광역교통시설 확충 등 지원 방안도 발표 했었는데, 여기에는 지자체의 요금 인상이라는 전제조건이 붙어 있어서 충남과 충북, 세종, 경남 등도 올해 안에 시내버스 요금을 인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앵커]

정부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기자]

이곳 비상대책본부 상황실에서는 오늘 오후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부단체장들이 영상회의를 열고 파업 대응책을 논의했는데요.

일단 서울의 경우 운행률이 떨어지는 버스 노선 운행 거리를 단축하고 지하철을 증편하는 한편 지하철과 마을버스의 막차 운행시간을 1시간 연장할 방침입니다.

경기도는 전세버스 101대와 택시 부제를 해제해 2천9백여대의 택시를 투입합니다.

부산과 울산 등 다른 광역자치단체들도 전세버스 투입과 택시 부제 해제 등 비슷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놓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전국 곳곳에서 현지 파업 협상이 시시각각 바뀌고 있어 상황이 어떻게 변화할지는 추이를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세종청사 비상대책본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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