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0억 원 짜리 장비…알고 보니 무용지물?
입력 2019.06.04 (07:39)
수정 2019.06.04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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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3명이 숨진 부안 어선 전복 사고 당시, 위급한 상황을 알리는 위치 발신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바람에 해경이 8시간이 지나서야 출동한 사실을 보도해드렸는데요.
280억 원이나 들인 이 장비, 알고보니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유진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3월 경남 통영 앞바다에서 어선이 침몰해 4명이 숨지고 4명이 실종됐습니다.
["계세요? 전복된 상태고 선체 위에 올라서 타격 시험, 타격 시험 중."]
지난달 30일, 전북 부안 앞바다에서도 비슷한 사고로 선장과 선원 등 3명이 숨졌습니다.
[생존 외국인 선원 : "그때 당시는 날씨는 좋았고, 배가 약간 흔들리는 상태에서 갑자기 전복됐어요."]
해경은 두 사고 모두, 현장을 지나던 다른 어선의 신고를 받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사고를 알려주는 어선 위치 추적장치, 브이-패스를 보급했지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전국에 보급한 6만여 대 가운데 고장률이 20퍼센트에 달하는데다, 배가 뒤집혀 물에 잠기게 되면 전원이 꺼지거나, 아예 신호가 차단돼 정작 필요할 때는 '무용지물'이었습니다.
해경은 브이-패스 보급에 280억 원이나 들였습니다.
[해양경찰청 관계자/음성변조 : "물속에서는 보낼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테나에서 계산했더라도 전파를 보낼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거죠."]
국회에서 여러 차례 문제가 제기됐지만, 마땅한 개선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김철민/국회의원/前 국회 농해수위 위원 :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지 대대적인 전수조사를 거쳐서 원인에 따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천 14년 천 건이었던 어선 사고는 지난해 두 배로 늘었습니다.
작동도 안 되는 브이-패스에 의지한 안이한 대처에 인명 피해가 되풀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진휘입니다.
3명이 숨진 부안 어선 전복 사고 당시, 위급한 상황을 알리는 위치 발신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바람에 해경이 8시간이 지나서야 출동한 사실을 보도해드렸는데요.
280억 원이나 들인 이 장비, 알고보니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유진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3월 경남 통영 앞바다에서 어선이 침몰해 4명이 숨지고 4명이 실종됐습니다.
["계세요? 전복된 상태고 선체 위에 올라서 타격 시험, 타격 시험 중."]
지난달 30일, 전북 부안 앞바다에서도 비슷한 사고로 선장과 선원 등 3명이 숨졌습니다.
[생존 외국인 선원 : "그때 당시는 날씨는 좋았고, 배가 약간 흔들리는 상태에서 갑자기 전복됐어요."]
해경은 두 사고 모두, 현장을 지나던 다른 어선의 신고를 받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사고를 알려주는 어선 위치 추적장치, 브이-패스를 보급했지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전국에 보급한 6만여 대 가운데 고장률이 20퍼센트에 달하는데다, 배가 뒤집혀 물에 잠기게 되면 전원이 꺼지거나, 아예 신호가 차단돼 정작 필요할 때는 '무용지물'이었습니다.
해경은 브이-패스 보급에 280억 원이나 들였습니다.
[해양경찰청 관계자/음성변조 : "물속에서는 보낼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테나에서 계산했더라도 전파를 보낼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거죠."]
국회에서 여러 차례 문제가 제기됐지만, 마땅한 개선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김철민/국회의원/前 국회 농해수위 위원 :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지 대대적인 전수조사를 거쳐서 원인에 따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천 14년 천 건이었던 어선 사고는 지난해 두 배로 늘었습니다.
작동도 안 되는 브이-패스에 의지한 안이한 대처에 인명 피해가 되풀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진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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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0억 원 짜리 장비…알고 보니 무용지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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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6-04 07:47:31
- 수정2019-06-04 08:34:27
[앵커]
3명이 숨진 부안 어선 전복 사고 당시, 위급한 상황을 알리는 위치 발신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바람에 해경이 8시간이 지나서야 출동한 사실을 보도해드렸는데요.
280억 원이나 들인 이 장비, 알고보니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유진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3월 경남 통영 앞바다에서 어선이 침몰해 4명이 숨지고 4명이 실종됐습니다.
["계세요? 전복된 상태고 선체 위에 올라서 타격 시험, 타격 시험 중."]
지난달 30일, 전북 부안 앞바다에서도 비슷한 사고로 선장과 선원 등 3명이 숨졌습니다.
[생존 외국인 선원 : "그때 당시는 날씨는 좋았고, 배가 약간 흔들리는 상태에서 갑자기 전복됐어요."]
해경은 두 사고 모두, 현장을 지나던 다른 어선의 신고를 받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사고를 알려주는 어선 위치 추적장치, 브이-패스를 보급했지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전국에 보급한 6만여 대 가운데 고장률이 20퍼센트에 달하는데다, 배가 뒤집혀 물에 잠기게 되면 전원이 꺼지거나, 아예 신호가 차단돼 정작 필요할 때는 '무용지물'이었습니다.
해경은 브이-패스 보급에 280억 원이나 들였습니다.
[해양경찰청 관계자/음성변조 : "물속에서는 보낼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테나에서 계산했더라도 전파를 보낼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거죠."]
국회에서 여러 차례 문제가 제기됐지만, 마땅한 개선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김철민/국회의원/前 국회 농해수위 위원 :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지 대대적인 전수조사를 거쳐서 원인에 따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천 14년 천 건이었던 어선 사고는 지난해 두 배로 늘었습니다.
작동도 안 되는 브이-패스에 의지한 안이한 대처에 인명 피해가 되풀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진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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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진휘 기자 yuj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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