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운전 사고 5년새 50% 급증…면허증 반납 ‘한계’
입력 2019.06.17 (06:22)
수정 2019.06.17 (0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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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크게 줄었지만 웬일인지 사고 건수는 거의 줄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장년층의 교통사고 건수는 감소한 반면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 건수는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이현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보도 연석을 들이받은 승용차.
아이를 치고 아파트 경비초소를 박고서야 멈춥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못한 겁니다.
이 차량은 야간에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치었습니다.
충돌 직전까지도 보행자를 알아채지 못해 속도를 줄이지 못했습니다.
모두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들이 일으킨 사고입니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급감해 교통 안전도가 높아진 것 같지만, 이런 고령 운전자 사고가 늘면서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줄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 2만여 건이었던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지난해 3만여 건으로 5년 사이 50% 가까이 늘었습니다.
고령 인구가 늘고 있는 걸 감안해도 사고율이 높습니다.
지난해 고령 운전자 1만 명당 교통사고 건수는 110건으로, 20~40대 사고 건수의 2배 수준입니다.
고령자의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캠페인도 강제성이 없어 한계가 있습니다.
[임채홍/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기존 정책들은 고령자들을 도로에서 배제하는 정책 위주로 갔는데 안전 시설물 크기를 확대하거나 신호 시간을 연장하거나 이런 정책들이 병행돼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고령자들이 스스로 운전능력을 판단할 수 있도록 교육이나 적성검사를 수시로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이현준입니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크게 줄었지만 웬일인지 사고 건수는 거의 줄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장년층의 교통사고 건수는 감소한 반면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 건수는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이현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보도 연석을 들이받은 승용차.
아이를 치고 아파트 경비초소를 박고서야 멈춥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못한 겁니다.
이 차량은 야간에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치었습니다.
충돌 직전까지도 보행자를 알아채지 못해 속도를 줄이지 못했습니다.
모두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들이 일으킨 사고입니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급감해 교통 안전도가 높아진 것 같지만, 이런 고령 운전자 사고가 늘면서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줄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 2만여 건이었던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지난해 3만여 건으로 5년 사이 50% 가까이 늘었습니다.
고령 인구가 늘고 있는 걸 감안해도 사고율이 높습니다.
지난해 고령 운전자 1만 명당 교통사고 건수는 110건으로, 20~40대 사고 건수의 2배 수준입니다.
고령자의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캠페인도 강제성이 없어 한계가 있습니다.
[임채홍/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기존 정책들은 고령자들을 도로에서 배제하는 정책 위주로 갔는데 안전 시설물 크기를 확대하거나 신호 시간을 연장하거나 이런 정책들이 병행돼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고령자들이 스스로 운전능력을 판단할 수 있도록 교육이나 적성검사를 수시로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이현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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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6-17 06:24:24
- 수정2019-06-17 06:3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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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크게 줄었지만 웬일인지 사고 건수는 거의 줄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장년층의 교통사고 건수는 감소한 반면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 건수는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이현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보도 연석을 들이받은 승용차.
아이를 치고 아파트 경비초소를 박고서야 멈춥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못한 겁니다.
이 차량은 야간에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치었습니다.
충돌 직전까지도 보행자를 알아채지 못해 속도를 줄이지 못했습니다.
모두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들이 일으킨 사고입니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급감해 교통 안전도가 높아진 것 같지만, 이런 고령 운전자 사고가 늘면서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줄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 2만여 건이었던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지난해 3만여 건으로 5년 사이 50% 가까이 늘었습니다.
고령 인구가 늘고 있는 걸 감안해도 사고율이 높습니다.
지난해 고령 운전자 1만 명당 교통사고 건수는 110건으로, 20~40대 사고 건수의 2배 수준입니다.
고령자의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캠페인도 강제성이 없어 한계가 있습니다.
[임채홍/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기존 정책들은 고령자들을 도로에서 배제하는 정책 위주로 갔는데 안전 시설물 크기를 확대하거나 신호 시간을 연장하거나 이런 정책들이 병행돼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고령자들이 스스로 운전능력을 판단할 수 있도록 교육이나 적성검사를 수시로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이현준입니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크게 줄었지만 웬일인지 사고 건수는 거의 줄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장년층의 교통사고 건수는 감소한 반면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 건수는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이현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보도 연석을 들이받은 승용차.
아이를 치고 아파트 경비초소를 박고서야 멈춥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못한 겁니다.
이 차량은 야간에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치었습니다.
충돌 직전까지도 보행자를 알아채지 못해 속도를 줄이지 못했습니다.
모두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들이 일으킨 사고입니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급감해 교통 안전도가 높아진 것 같지만, 이런 고령 운전자 사고가 늘면서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줄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 2만여 건이었던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지난해 3만여 건으로 5년 사이 50% 가까이 늘었습니다.
고령 인구가 늘고 있는 걸 감안해도 사고율이 높습니다.
지난해 고령 운전자 1만 명당 교통사고 건수는 110건으로, 20~40대 사고 건수의 2배 수준입니다.
고령자의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캠페인도 강제성이 없어 한계가 있습니다.
[임채홍/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기존 정책들은 고령자들을 도로에서 배제하는 정책 위주로 갔는데 안전 시설물 크기를 확대하거나 신호 시간을 연장하거나 이런 정책들이 병행돼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고령자들이 스스로 운전능력을 판단할 수 있도록 교육이나 적성검사를 수시로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이현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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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준 기자 hjni1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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