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과수 피해 심각…농가 시름 깊어

입력 2019.08.05 (07:37) 수정 2019.08.05 (09: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달 말부터 시작된 폭염에 과수와 시설 작물 등 농작물 피해가 심각한데요.

곧 태풍 소식까지 있어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이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본격적인 수확기를 맞은 포도밭.

검붉어야 할 포도 알맹이들이 겨우 자줏빛으로 물드는 데 그친 채 익지 못했습니다.

밤낮으로 붙별더위와 열대야에 시달린 탓입니다.

[이상철/포도 재배 농민 : "낮에도 35도 이상 올라가면 나무가 휴면 상태가 돼요. 밤 온도도 27~28도 열대야가 잡히면 주야로 잠을 자니까..."]

육묘가 한창인 딸기도 피해가 큽니다.

고온에 잎이 말라비틀어지고, 키도 자라지 않았습니다.

열을 식히려 물을 더 줘봤자 뿌리만 썩을 뿐입니다.

[이진진/딸기 재배 농민 : "고온이 심하다 보니까 병도 심하고 관리하기가 힘들죠."]

강한 직사광선에 표면이 타는 일소 피해가 난 복숭아도 피해가 심각한데, 더 큰 문제는 이번 주 예고된 태풍의 북상 소식입니다.

[권태성/복숭아 재배 농민 : "태풍 한 번 오면 반절은 떨어진다고 봐야죠. 가지 끊어지고 열매 떨어지고..."]

폭염에 지친 농작물이 강한 비바람에 쉽게 망가지고, 저항력도 떨어져 병충해에 무방비로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박명일/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주무관 : "(과수는) 가지를 고정해 주고 지지대를 설치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시설은 비닐 끈을 단단히 고정해 주고..."]

35도 안팎의 폭염에 이어 태풍 피해까지 우려되면서 힘겹게 버티는 농작물을 바라보는 농심도 함께 멍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폭염에 과수 피해 심각…농가 시름 깊어
    • 입력 2019-08-05 07:40:09
    • 수정2019-08-05 09:11:11
    뉴스광장
[앵커] 지난달 말부터 시작된 폭염에 과수와 시설 작물 등 농작물 피해가 심각한데요. 곧 태풍 소식까지 있어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이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본격적인 수확기를 맞은 포도밭. 검붉어야 할 포도 알맹이들이 겨우 자줏빛으로 물드는 데 그친 채 익지 못했습니다. 밤낮으로 붙별더위와 열대야에 시달린 탓입니다. [이상철/포도 재배 농민 : "낮에도 35도 이상 올라가면 나무가 휴면 상태가 돼요. 밤 온도도 27~28도 열대야가 잡히면 주야로 잠을 자니까..."] 육묘가 한창인 딸기도 피해가 큽니다. 고온에 잎이 말라비틀어지고, 키도 자라지 않았습니다. 열을 식히려 물을 더 줘봤자 뿌리만 썩을 뿐입니다. [이진진/딸기 재배 농민 : "고온이 심하다 보니까 병도 심하고 관리하기가 힘들죠."] 강한 직사광선에 표면이 타는 일소 피해가 난 복숭아도 피해가 심각한데, 더 큰 문제는 이번 주 예고된 태풍의 북상 소식입니다. [권태성/복숭아 재배 농민 : "태풍 한 번 오면 반절은 떨어진다고 봐야죠. 가지 끊어지고 열매 떨어지고..."] 폭염에 지친 농작물이 강한 비바람에 쉽게 망가지고, 저항력도 떨어져 병충해에 무방비로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박명일/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주무관 : "(과수는) 가지를 고정해 주고 지지대를 설치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시설은 비닐 끈을 단단히 고정해 주고..."] 35도 안팎의 폭염에 이어 태풍 피해까지 우려되면서 힘겹게 버티는 농작물을 바라보는 농심도 함께 멍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