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장 환불·AS 연락 안 돼”…SNS마켓 피해 잇따라
입력 2019.08.09 (07:30)
수정 2019.08.09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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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요즘 SNS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부쩍 늘었는데요.
전자상거래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 SNS 마켓이 거의 없는 것으로 소비자원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환불이나 AS가 필요해도 연락이 잘 안 돼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조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다양한 옷을 판매하는 한 인터넷 블로그, 일대일 주문이라 교환·환불이 안 된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상품 불량이어도 환불이 안 된다는 곳도 있습니다.
현행법상 온라인에서 구매한 제품은 7일 이내면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400여 개 SNS 마켓 중에 규정에 맞게 환불해주는 곳은 단 1곳 뿐이었습니다.
이 여성 역시 SNS에서 구매한 옷이 배송되지 않았지만 넉 달 만에 겨우 환불 받았습니다.
[피해자/음성변조 : "(고객 센터에서) 중국에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얘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카페에 남기든지 카카오 플러스 친구로 어떻게 하든지 그건 알아서 해라..."]
온라인마켓 특성상 주로 댓글이나 메시지를 통해 연락이 가능한 데다, 업체 3곳 중 1곳은 해외에 있어 서비스 요청이 어려운 겁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중 환불 관련 피해가 86%로 가장 많았습니다.
절반이 넘는 업체는 가격과 배송일자 등 상품정보와 사업자 정보를 제대로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최재희/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장 : "개인간 거래는 사실상 전자상거래법상 소비자 보호와 피해 구제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사업자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고 있는 마켓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제 방식을 공지한 업체들의 절반 가까이는 오직 현금으로만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 뉴스 조혜진입니다.
요즘 SNS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부쩍 늘었는데요.
전자상거래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 SNS 마켓이 거의 없는 것으로 소비자원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환불이나 AS가 필요해도 연락이 잘 안 돼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조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다양한 옷을 판매하는 한 인터넷 블로그, 일대일 주문이라 교환·환불이 안 된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상품 불량이어도 환불이 안 된다는 곳도 있습니다.
현행법상 온라인에서 구매한 제품은 7일 이내면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400여 개 SNS 마켓 중에 규정에 맞게 환불해주는 곳은 단 1곳 뿐이었습니다.
이 여성 역시 SNS에서 구매한 옷이 배송되지 않았지만 넉 달 만에 겨우 환불 받았습니다.
[피해자/음성변조 : "(고객 센터에서) 중국에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얘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카페에 남기든지 카카오 플러스 친구로 어떻게 하든지 그건 알아서 해라..."]
온라인마켓 특성상 주로 댓글이나 메시지를 통해 연락이 가능한 데다, 업체 3곳 중 1곳은 해외에 있어 서비스 요청이 어려운 겁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중 환불 관련 피해가 86%로 가장 많았습니다.
절반이 넘는 업체는 가격과 배송일자 등 상품정보와 사업자 정보를 제대로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최재희/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장 : "개인간 거래는 사실상 전자상거래법상 소비자 보호와 피해 구제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사업자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고 있는 마켓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제 방식을 공지한 업체들의 절반 가까이는 오직 현금으로만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 뉴스 조혜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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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늑장 환불·AS 연락 안 돼”…SNS마켓 피해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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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8-09 07:33:23
- 수정2019-08-09 07:35:38
[앵커]
요즘 SNS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부쩍 늘었는데요.
전자상거래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 SNS 마켓이 거의 없는 것으로 소비자원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환불이나 AS가 필요해도 연락이 잘 안 돼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조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다양한 옷을 판매하는 한 인터넷 블로그, 일대일 주문이라 교환·환불이 안 된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상품 불량이어도 환불이 안 된다는 곳도 있습니다.
현행법상 온라인에서 구매한 제품은 7일 이내면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400여 개 SNS 마켓 중에 규정에 맞게 환불해주는 곳은 단 1곳 뿐이었습니다.
이 여성 역시 SNS에서 구매한 옷이 배송되지 않았지만 넉 달 만에 겨우 환불 받았습니다.
[피해자/음성변조 : "(고객 센터에서) 중국에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얘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카페에 남기든지 카카오 플러스 친구로 어떻게 하든지 그건 알아서 해라..."]
온라인마켓 특성상 주로 댓글이나 메시지를 통해 연락이 가능한 데다, 업체 3곳 중 1곳은 해외에 있어 서비스 요청이 어려운 겁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중 환불 관련 피해가 86%로 가장 많았습니다.
절반이 넘는 업체는 가격과 배송일자 등 상품정보와 사업자 정보를 제대로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최재희/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장 : "개인간 거래는 사실상 전자상거래법상 소비자 보호와 피해 구제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사업자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고 있는 마켓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제 방식을 공지한 업체들의 절반 가까이는 오직 현금으로만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 뉴스 조혜진입니다.
요즘 SNS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부쩍 늘었는데요.
전자상거래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 SNS 마켓이 거의 없는 것으로 소비자원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환불이나 AS가 필요해도 연락이 잘 안 돼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조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다양한 옷을 판매하는 한 인터넷 블로그, 일대일 주문이라 교환·환불이 안 된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상품 불량이어도 환불이 안 된다는 곳도 있습니다.
현행법상 온라인에서 구매한 제품은 7일 이내면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400여 개 SNS 마켓 중에 규정에 맞게 환불해주는 곳은 단 1곳 뿐이었습니다.
이 여성 역시 SNS에서 구매한 옷이 배송되지 않았지만 넉 달 만에 겨우 환불 받았습니다.
[피해자/음성변조 : "(고객 센터에서) 중국에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얘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카페에 남기든지 카카오 플러스 친구로 어떻게 하든지 그건 알아서 해라..."]
온라인마켓 특성상 주로 댓글이나 메시지를 통해 연락이 가능한 데다, 업체 3곳 중 1곳은 해외에 있어 서비스 요청이 어려운 겁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중 환불 관련 피해가 86%로 가장 많았습니다.
절반이 넘는 업체는 가격과 배송일자 등 상품정보와 사업자 정보를 제대로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최재희/한국소비자원 거래조사팀장 : "개인간 거래는 사실상 전자상거래법상 소비자 보호와 피해 구제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사업자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고 있는 마켓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제 방식을 공지한 업체들의 절반 가까이는 오직 현금으로만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 뉴스 조혜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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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혜진 기자 jin2@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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