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가스전 가는데 일본 허가 필요…왜?
입력 2019.08.14 (19:12)
수정 2019.08.14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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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동해에는 대한민국 유일의 가스전이 있습니다.
그런데 민간 항공기는 물론 우리 공군과 해경의 비행기도 일본의 허락 없이는 접근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정민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울산 앞바다에서 58km 떨어진 동해 1가스전 입니다.
하루 평균 32만 가구가 쓸 수 있는 천연가스와 차량 2만대에 주입할 수 있는 석유를 생산합니다.
한국석유공사 선박이 24시간 주변을 지키고, 해경 함정도 상시 순찰을 벌입니다.
그런데 공군은 물론 해경의 항공기는 이곳에 쉽사리 접근하지 못합니다.
이 일대는 JADIZ, 즉 일본 자위대가관리하는 방공식별구역에 들어가 있습니다.
지금 헬기는 동해바다 위를 날고있습니다 이곳의 바다는 대한민국의 수역이지만, 헬기가 떠있는 하늘은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입니다.
일본 자위대가 허가를 해주지 않으면 항공 순찰조차 할 수 없고 인력과 물자 수송도 어렵습니다.
[해경 관계자/음성변조 : "일반적으로 저희들이 계획된 임무를 하려면 한 달 전에 허가를 받고서 넘어가야 합니다. 봐서 이게 (일본방공식별구역으로) 넘어오지 않아할 사안 같으면 허가를 안 해 주죠."]
한국과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은 1950년대 미국이 설정해 놓았습니다.
[김한권/국립외교원 교수 : "방공식별구역에 관한 논쟁을 줄이기 위해서 또 불필요한 오해나 갈등을 줄이기 위해서도 논의가 필요한 사안임에는 분명합니다."]
천연자원 확보를 위한 미래 경제가 불합리한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동해에는 대한민국 유일의 가스전이 있습니다.
그런데 민간 항공기는 물론 우리 공군과 해경의 비행기도 일본의 허락 없이는 접근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정민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울산 앞바다에서 58km 떨어진 동해 1가스전 입니다.
하루 평균 32만 가구가 쓸 수 있는 천연가스와 차량 2만대에 주입할 수 있는 석유를 생산합니다.
한국석유공사 선박이 24시간 주변을 지키고, 해경 함정도 상시 순찰을 벌입니다.
그런데 공군은 물론 해경의 항공기는 이곳에 쉽사리 접근하지 못합니다.
이 일대는 JADIZ, 즉 일본 자위대가관리하는 방공식별구역에 들어가 있습니다.
지금 헬기는 동해바다 위를 날고있습니다 이곳의 바다는 대한민국의 수역이지만, 헬기가 떠있는 하늘은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입니다.
일본 자위대가 허가를 해주지 않으면 항공 순찰조차 할 수 없고 인력과 물자 수송도 어렵습니다.
[해경 관계자/음성변조 : "일반적으로 저희들이 계획된 임무를 하려면 한 달 전에 허가를 받고서 넘어가야 합니다. 봐서 이게 (일본방공식별구역으로) 넘어오지 않아할 사안 같으면 허가를 안 해 주죠."]
한국과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은 1950년대 미국이 설정해 놓았습니다.
[김한권/국립외교원 교수 : "방공식별구역에 관한 논쟁을 줄이기 위해서 또 불필요한 오해나 갈등을 줄이기 위해서도 논의가 필요한 사안임에는 분명합니다."]
천연자원 확보를 위한 미래 경제가 불합리한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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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동해에는 대한민국 유일의 가스전이 있습니다.
그런데 민간 항공기는 물론 우리 공군과 해경의 비행기도 일본의 허락 없이는 접근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정민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울산 앞바다에서 58km 떨어진 동해 1가스전 입니다.
하루 평균 32만 가구가 쓸 수 있는 천연가스와 차량 2만대에 주입할 수 있는 석유를 생산합니다.
한국석유공사 선박이 24시간 주변을 지키고, 해경 함정도 상시 순찰을 벌입니다.
그런데 공군은 물론 해경의 항공기는 이곳에 쉽사리 접근하지 못합니다.
이 일대는 JADIZ, 즉 일본 자위대가관리하는 방공식별구역에 들어가 있습니다.
지금 헬기는 동해바다 위를 날고있습니다 이곳의 바다는 대한민국의 수역이지만, 헬기가 떠있는 하늘은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입니다.
일본 자위대가 허가를 해주지 않으면 항공 순찰조차 할 수 없고 인력과 물자 수송도 어렵습니다.
[해경 관계자/음성변조 : "일반적으로 저희들이 계획된 임무를 하려면 한 달 전에 허가를 받고서 넘어가야 합니다. 봐서 이게 (일본방공식별구역으로) 넘어오지 않아할 사안 같으면 허가를 안 해 주죠."]
한국과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은 1950년대 미국이 설정해 놓았습니다.
[김한권/국립외교원 교수 : "방공식별구역에 관한 논쟁을 줄이기 위해서 또 불필요한 오해나 갈등을 줄이기 위해서도 논의가 필요한 사안임에는 분명합니다."]
천연자원 확보를 위한 미래 경제가 불합리한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동해에는 대한민국 유일의 가스전이 있습니다.
그런데 민간 항공기는 물론 우리 공군과 해경의 비행기도 일본의 허락 없이는 접근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정민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울산 앞바다에서 58km 떨어진 동해 1가스전 입니다.
하루 평균 32만 가구가 쓸 수 있는 천연가스와 차량 2만대에 주입할 수 있는 석유를 생산합니다.
한국석유공사 선박이 24시간 주변을 지키고, 해경 함정도 상시 순찰을 벌입니다.
그런데 공군은 물론 해경의 항공기는 이곳에 쉽사리 접근하지 못합니다.
이 일대는 JADIZ, 즉 일본 자위대가관리하는 방공식별구역에 들어가 있습니다.
지금 헬기는 동해바다 위를 날고있습니다 이곳의 바다는 대한민국의 수역이지만, 헬기가 떠있는 하늘은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입니다.
일본 자위대가 허가를 해주지 않으면 항공 순찰조차 할 수 없고 인력과 물자 수송도 어렵습니다.
[해경 관계자/음성변조 : "일반적으로 저희들이 계획된 임무를 하려면 한 달 전에 허가를 받고서 넘어가야 합니다. 봐서 이게 (일본방공식별구역으로) 넘어오지 않아할 사안 같으면 허가를 안 해 주죠."]
한국과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은 1950년대 미국이 설정해 놓았습니다.
[김한권/국립외교원 교수 : "방공식별구역에 관한 논쟁을 줄이기 위해서 또 불필요한 오해나 갈등을 줄이기 위해서도 논의가 필요한 사안임에는 분명합니다."]
천연자원 확보를 위한 미래 경제가 불합리한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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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민규 기자 h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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