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 위험 전기차 폐배터리…해체·재활용 못 하고 어쩌나?
입력 2019.08.27 (21:32)
수정 2019.08.27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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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폐차되는 전기차의 배터리 처리가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폭발이나 감전 위험이 있어, 배터리를 해체하기도 어렵고, 분리해도 배터리 보관지침이 없어 사실상 방치된다고 합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폐차장 가운데 바퀴가 빠진 자동차들이 쌓여 있습니다.
자치단체가 업무용으로 쓰다 수명이 다한 전기차입니다.
배터리에 남았을지도 모르는 고압 전기 탓에 손을 못 대고 있습니다.
[폐차업체 대표 : "배터리 자체가 용량이 크니까 안전에 염려스럽고 사람이 다칠 염려가 있다는 말이에요. 그래서 해체를 못 하고 있죠."]
햇볕과 빗물 등에 노출돼있어 배터리 폭발이나 환경 오염의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적재를 시켜 놓으면 수명도 줄어들기 때문에 활용하는 데도 문제가 있고, 또 그냥 놔두게 되면 폐기물이 쏟아져 나오면서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 설비가 있는 폐차장에서는 배터리를 분리해내긴 하지만 역시 골칫거리입니다.
팔거나, 분리해 재활용하거나, 맘대로 폐기하지도 못합니다.
왜일까?
전기차는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기 때문에 폐차 때 배터리를 자치단체에 반납하게 돼 있습니다.
보조금 일부를 회수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반납 규정만 있을 뿐 그 이후, 재활용 등에 관한 지침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자치단체가 반납받은 폐배터리 약 백20개 중 대부분이 방치된 이유입니다.
일부는 그 사이 분실했습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반납이나 이런거 방법만 나와있고 (분실했을 때) 처벌 조항 이런 건 따로 없거든요."]
자치단체에 반납되는 전기차 폐배터리는 내년에 천 개, 이듬해엔 9천 개로 급증할 전망입니다.
환경부는 폐배터리 분리-회수와 보관 기준에 관한 연구를 이제야 시작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폐차되는 전기차의 배터리 처리가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폭발이나 감전 위험이 있어, 배터리를 해체하기도 어렵고, 분리해도 배터리 보관지침이 없어 사실상 방치된다고 합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폐차장 가운데 바퀴가 빠진 자동차들이 쌓여 있습니다.
자치단체가 업무용으로 쓰다 수명이 다한 전기차입니다.
배터리에 남았을지도 모르는 고압 전기 탓에 손을 못 대고 있습니다.
[폐차업체 대표 : "배터리 자체가 용량이 크니까 안전에 염려스럽고 사람이 다칠 염려가 있다는 말이에요. 그래서 해체를 못 하고 있죠."]
햇볕과 빗물 등에 노출돼있어 배터리 폭발이나 환경 오염의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적재를 시켜 놓으면 수명도 줄어들기 때문에 활용하는 데도 문제가 있고, 또 그냥 놔두게 되면 폐기물이 쏟아져 나오면서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 설비가 있는 폐차장에서는 배터리를 분리해내긴 하지만 역시 골칫거리입니다.
팔거나, 분리해 재활용하거나, 맘대로 폐기하지도 못합니다.
왜일까?
전기차는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기 때문에 폐차 때 배터리를 자치단체에 반납하게 돼 있습니다.
보조금 일부를 회수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반납 규정만 있을 뿐 그 이후, 재활용 등에 관한 지침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자치단체가 반납받은 폐배터리 약 백20개 중 대부분이 방치된 이유입니다.
일부는 그 사이 분실했습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반납이나 이런거 방법만 나와있고 (분실했을 때) 처벌 조항 이런 건 따로 없거든요."]
자치단체에 반납되는 전기차 폐배터리는 내년에 천 개, 이듬해엔 9천 개로 급증할 전망입니다.
환경부는 폐배터리 분리-회수와 보관 기준에 관한 연구를 이제야 시작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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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8-27 22:06:55
[앵커]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폐차되는 전기차의 배터리 처리가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폭발이나 감전 위험이 있어, 배터리를 해체하기도 어렵고, 분리해도 배터리 보관지침이 없어 사실상 방치된다고 합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폐차장 가운데 바퀴가 빠진 자동차들이 쌓여 있습니다.
자치단체가 업무용으로 쓰다 수명이 다한 전기차입니다.
배터리에 남았을지도 모르는 고압 전기 탓에 손을 못 대고 있습니다.
[폐차업체 대표 : "배터리 자체가 용량이 크니까 안전에 염려스럽고 사람이 다칠 염려가 있다는 말이에요. 그래서 해체를 못 하고 있죠."]
햇볕과 빗물 등에 노출돼있어 배터리 폭발이나 환경 오염의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적재를 시켜 놓으면 수명도 줄어들기 때문에 활용하는 데도 문제가 있고, 또 그냥 놔두게 되면 폐기물이 쏟아져 나오면서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 설비가 있는 폐차장에서는 배터리를 분리해내긴 하지만 역시 골칫거리입니다.
팔거나, 분리해 재활용하거나, 맘대로 폐기하지도 못합니다.
왜일까?
전기차는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기 때문에 폐차 때 배터리를 자치단체에 반납하게 돼 있습니다.
보조금 일부를 회수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반납 규정만 있을 뿐 그 이후, 재활용 등에 관한 지침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자치단체가 반납받은 폐배터리 약 백20개 중 대부분이 방치된 이유입니다.
일부는 그 사이 분실했습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반납이나 이런거 방법만 나와있고 (분실했을 때) 처벌 조항 이런 건 따로 없거든요."]
자치단체에 반납되는 전기차 폐배터리는 내년에 천 개, 이듬해엔 9천 개로 급증할 전망입니다.
환경부는 폐배터리 분리-회수와 보관 기준에 관한 연구를 이제야 시작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폐차되는 전기차의 배터리 처리가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폭발이나 감전 위험이 있어, 배터리를 해체하기도 어렵고, 분리해도 배터리 보관지침이 없어 사실상 방치된다고 합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폐차장 가운데 바퀴가 빠진 자동차들이 쌓여 있습니다.
자치단체가 업무용으로 쓰다 수명이 다한 전기차입니다.
배터리에 남았을지도 모르는 고압 전기 탓에 손을 못 대고 있습니다.
[폐차업체 대표 : "배터리 자체가 용량이 크니까 안전에 염려스럽고 사람이 다칠 염려가 있다는 말이에요. 그래서 해체를 못 하고 있죠."]
햇볕과 빗물 등에 노출돼있어 배터리 폭발이나 환경 오염의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적재를 시켜 놓으면 수명도 줄어들기 때문에 활용하는 데도 문제가 있고, 또 그냥 놔두게 되면 폐기물이 쏟아져 나오면서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 설비가 있는 폐차장에서는 배터리를 분리해내긴 하지만 역시 골칫거리입니다.
팔거나, 분리해 재활용하거나, 맘대로 폐기하지도 못합니다.
왜일까?
전기차는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기 때문에 폐차 때 배터리를 자치단체에 반납하게 돼 있습니다.
보조금 일부를 회수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반납 규정만 있을 뿐 그 이후, 재활용 등에 관한 지침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자치단체가 반납받은 폐배터리 약 백20개 중 대부분이 방치된 이유입니다.
일부는 그 사이 분실했습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반납이나 이런거 방법만 나와있고 (분실했을 때) 처벌 조항 이런 건 따로 없거든요."]
자치단체에 반납되는 전기차 폐배터리는 내년에 천 개, 이듬해엔 9천 개로 급증할 전망입니다.
환경부는 폐배터리 분리-회수와 보관 기준에 관한 연구를 이제야 시작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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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화 기자 evoluti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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