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에 이어 중부 또 집중호우…밤새 최고 200mm

입력 2019.09.10 (21:14) 수정 2019.09.11 (08: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태풍 피해 복구가 채 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오늘(10일) 밤 중부지방에 또다시 집중호우가 예보됐습니다.

하룻밤 새 최고 200mm의 비가 쏟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상청은 과거 경험으로 볼때 피해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서울 홍제천과 중랑천 같은 소규모 하천의 범람과 축대붕괴 등이 우려된다고 했습니다.

이정훈 기상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큰 나무 두 그루가 산책로를 가로막고 쓰러져 있습니다.

지난 주말 태풍 '링링'이 몰고 온 강풍에 나무가 통째로 넘어간 겁니다.

아직 복구도 마치지 못했는데 오후부터 서울에는 장대비가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서울 등 수도권과 강원 일부 지역에는 호우특보도 내려졌습니다.

비는 밤사이 점점 더 굵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슈퍼컴퓨터 예상도에서 밤새 중부지방에 좁은 띠 형태의 비구름이 정체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이 지역에는 시간당 30~50mm의 국지성 호우가 쏟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 '링링'이 지나간 자리로 계속해서 열대 수증기가 유입되고 있는 가운데, 북서쪽에서 내려온 찬 공기와 더운 북태평양고기압이 강하게 맞서면서 수증기 통로가 좁아졌기 때문입니다.

[우진규/기상청 예보분석관 :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북서쪽으로부터 건조 공기가 강하게 유입됨에 따라 현재 비구름대를 더욱 발달시켜 서울, 경기도를 포함한 중부지방에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청 북부 지역에는 하룻밤 새 최고 2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겠고, 강원 영동과 충청 남부, 경북 북부 지역에도 30에서 최고 100mm의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태풍과 가을장마로 약해진 축대나 시설물은 붕괴 위험이 크기 때문에 접근을 삼가야 합니다.

또 최근 불어난 도시 하천에서 휩쓸리거나 고립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만큼 하천 주변에서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KBS 뉴스 이정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태풍에 이어 중부 또 집중호우…밤새 최고 200mm
    • 입력 2019-09-10 21:16:35
    • 수정2019-09-11 08:37:21
    뉴스 9
[앵커] 태풍 피해 복구가 채 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오늘(10일) 밤 중부지방에 또다시 집중호우가 예보됐습니다. 하룻밤 새 최고 200mm의 비가 쏟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상청은 과거 경험으로 볼때 피해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서울 홍제천과 중랑천 같은 소규모 하천의 범람과 축대붕괴 등이 우려된다고 했습니다. 이정훈 기상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큰 나무 두 그루가 산책로를 가로막고 쓰러져 있습니다. 지난 주말 태풍 '링링'이 몰고 온 강풍에 나무가 통째로 넘어간 겁니다. 아직 복구도 마치지 못했는데 오후부터 서울에는 장대비가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서울 등 수도권과 강원 일부 지역에는 호우특보도 내려졌습니다. 비는 밤사이 점점 더 굵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슈퍼컴퓨터 예상도에서 밤새 중부지방에 좁은 띠 형태의 비구름이 정체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이 지역에는 시간당 30~50mm의 국지성 호우가 쏟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 '링링'이 지나간 자리로 계속해서 열대 수증기가 유입되고 있는 가운데, 북서쪽에서 내려온 찬 공기와 더운 북태평양고기압이 강하게 맞서면서 수증기 통로가 좁아졌기 때문입니다. [우진규/기상청 예보분석관 :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북서쪽으로부터 건조 공기가 강하게 유입됨에 따라 현재 비구름대를 더욱 발달시켜 서울, 경기도를 포함한 중부지방에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청 북부 지역에는 하룻밤 새 최고 2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겠고, 강원 영동과 충청 남부, 경북 북부 지역에도 30에서 최고 100mm의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태풍과 가을장마로 약해진 축대나 시설물은 붕괴 위험이 크기 때문에 접근을 삼가야 합니다. 또 최근 불어난 도시 하천에서 휩쓸리거나 고립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만큼 하천 주변에서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KBS 뉴스 이정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