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미세먼지 32% 첫 인정…의미와 향후 대책은?
입력 2019.11.21 (17:14)
수정 2019.11.21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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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어제 중국이 처음으로 중국발 미세먼지를 인정한 한중일 공동연구 보고서가 발표됐죠.
발표 내용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발표의 의미와 앞으로의 대책은 무엇인지,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정훈 기상전문기자 나와있습니다.
이 기자, 가장 큰 관심사는 '중국발 미세먼지가 한국으로 얼마나 넘어오냐'였죠.
그런데 이 수치가 지역별로 차이가 있다고요?
[기자]
네, 어제 발표에서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이 32%를 차지한다'라는 결과가 나왔었죠.
이 수치는 국내 3개 도시를 평균한 값인데요.
오늘은 이 숫자를 좀더 풀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별로 뜯어보면 꽤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서쪽에 위치한 서울과 대전은 중국 영향이 34% 정도 차지한 반면에, 부산은 29%로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당연한 결과지만, 중국과 거리가 멀수록 영향도 덜 받은 겁니다.
[앵커]
그런데 지역별 차이도 있지만, 연구를 실시한 국가별로도 숫자가 제각각이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가 이름은 '공동 연구'입니다만, 사실 위 수치는 3국이 따로따로 연구한 걸 더해서 3으로 나눈 평균값입니다.
자료만 공유했을 뿐 연구는 개별적으로 진행한 건데요.
그래서 서울 지역만 봐도 3국의 수치는 제각각이었습니다.
그나마 한국과 일본은 중국 영향을 39%로 비슷하게 본 반면, 중국은 23%로 매우 낮게 평가했습니다.
중국은 여전히 자국의 영향이 크지 않다고 보는 겁니다.
일단 연구를 수행한 모델, 그러니까 계산 방법 자체가 차이가 있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인데요.
이런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보다 정밀한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앵커]
이번 연구 결과의 또 한 가지 아쉬운 것이 국민들이 정작 관심 많은 고농도 시기에 대한 연구가 빠졌다는 점입니다.
왜 그런 건가요?
[기자]
네, 앞서 말씀드린 숫자는 2017년을 기준으로 한 연 평균 농도입니다.
그러니까 대략 우리가 1년 동안 마신 미세먼지가 어디에서 왔느냐를 본 겁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미세먼지는 평소 낮을 때는 문제가 없고, 농도가 높은 시기에만 해롭다고 생각하시죠.
평균 농도를 기준으로 한 이번 연구 결과가 의미가 없다고 폄하하는 이유입니다.
이와 반대로 보건학자들은 미세먼지는 장기간 노출 효과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고농도일 때보다 이런 평균 농도가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전문가들과 일반인들의 시각 차이가 뚜렷한 상황인데요.
연구진은 고농도 시기의 중국 영향은 10~20%p 정도 높아진다며, 추후 연구는 대중이 궁금해 하는 고농도 시기에 대해서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아직 논란이 있긴 합니다만, 중국이 중국발 미세먼지를 인정했다는 건 분명 큰 변화인 것 같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 앞으로 해결이 가능할까요?
[기자]
네, 전문가들은 이번 연구 결과가 중국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말합니다.
의미는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얘긴데요.
과거 사례를 보면 유럽에서 산성비 문제가 대두됐을 때 수 십년 간의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국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동북아 정세 상 한중 간에 이런 구속력 있는 협약은 쉽지 않을 거란 전망이 많은데요.
전문가들은 계속적인 협력 연구를 통해 서로 간의 대기오염을 감시하고 평가하는 체계를 만드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어제 중국이 처음으로 중국발 미세먼지를 인정한 한중일 공동연구 보고서가 발표됐죠.
발표 내용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발표의 의미와 앞으로의 대책은 무엇인지,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정훈 기상전문기자 나와있습니다.
이 기자, 가장 큰 관심사는 '중국발 미세먼지가 한국으로 얼마나 넘어오냐'였죠.
그런데 이 수치가 지역별로 차이가 있다고요?
[기자]
네, 어제 발표에서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이 32%를 차지한다'라는 결과가 나왔었죠.
이 수치는 국내 3개 도시를 평균한 값인데요.
오늘은 이 숫자를 좀더 풀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별로 뜯어보면 꽤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서쪽에 위치한 서울과 대전은 중국 영향이 34% 정도 차지한 반면에, 부산은 29%로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당연한 결과지만, 중국과 거리가 멀수록 영향도 덜 받은 겁니다.
[앵커]
그런데 지역별 차이도 있지만, 연구를 실시한 국가별로도 숫자가 제각각이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가 이름은 '공동 연구'입니다만, 사실 위 수치는 3국이 따로따로 연구한 걸 더해서 3으로 나눈 평균값입니다.
자료만 공유했을 뿐 연구는 개별적으로 진행한 건데요.
그래서 서울 지역만 봐도 3국의 수치는 제각각이었습니다.
그나마 한국과 일본은 중국 영향을 39%로 비슷하게 본 반면, 중국은 23%로 매우 낮게 평가했습니다.
중국은 여전히 자국의 영향이 크지 않다고 보는 겁니다.
일단 연구를 수행한 모델, 그러니까 계산 방법 자체가 차이가 있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인데요.
이런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보다 정밀한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앵커]
이번 연구 결과의 또 한 가지 아쉬운 것이 국민들이 정작 관심 많은 고농도 시기에 대한 연구가 빠졌다는 점입니다.
왜 그런 건가요?
[기자]
네, 앞서 말씀드린 숫자는 2017년을 기준으로 한 연 평균 농도입니다.
그러니까 대략 우리가 1년 동안 마신 미세먼지가 어디에서 왔느냐를 본 겁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미세먼지는 평소 낮을 때는 문제가 없고, 농도가 높은 시기에만 해롭다고 생각하시죠.
평균 농도를 기준으로 한 이번 연구 결과가 의미가 없다고 폄하하는 이유입니다.
이와 반대로 보건학자들은 미세먼지는 장기간 노출 효과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고농도일 때보다 이런 평균 농도가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전문가들과 일반인들의 시각 차이가 뚜렷한 상황인데요.
연구진은 고농도 시기의 중국 영향은 10~20%p 정도 높아진다며, 추후 연구는 대중이 궁금해 하는 고농도 시기에 대해서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아직 논란이 있긴 합니다만, 중국이 중국발 미세먼지를 인정했다는 건 분명 큰 변화인 것 같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 앞으로 해결이 가능할까요?
[기자]
네, 전문가들은 이번 연구 결과가 중국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말합니다.
의미는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얘긴데요.
과거 사례를 보면 유럽에서 산성비 문제가 대두됐을 때 수 십년 간의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국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동북아 정세 상 한중 간에 이런 구속력 있는 협약은 쉽지 않을 거란 전망이 많은데요.
전문가들은 계속적인 협력 연구를 통해 서로 간의 대기오염을 감시하고 평가하는 체계를 만드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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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어제 중국이 처음으로 중국발 미세먼지를 인정한 한중일 공동연구 보고서가 발표됐죠.
발표 내용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발표의 의미와 앞으로의 대책은 무엇인지,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정훈 기상전문기자 나와있습니다.
이 기자, 가장 큰 관심사는 '중국발 미세먼지가 한국으로 얼마나 넘어오냐'였죠.
그런데 이 수치가 지역별로 차이가 있다고요?
[기자]
네, 어제 발표에서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이 32%를 차지한다'라는 결과가 나왔었죠.
이 수치는 국내 3개 도시를 평균한 값인데요.
오늘은 이 숫자를 좀더 풀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별로 뜯어보면 꽤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서쪽에 위치한 서울과 대전은 중국 영향이 34% 정도 차지한 반면에, 부산은 29%로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당연한 결과지만, 중국과 거리가 멀수록 영향도 덜 받은 겁니다.
[앵커]
그런데 지역별 차이도 있지만, 연구를 실시한 국가별로도 숫자가 제각각이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가 이름은 '공동 연구'입니다만, 사실 위 수치는 3국이 따로따로 연구한 걸 더해서 3으로 나눈 평균값입니다.
자료만 공유했을 뿐 연구는 개별적으로 진행한 건데요.
그래서 서울 지역만 봐도 3국의 수치는 제각각이었습니다.
그나마 한국과 일본은 중국 영향을 39%로 비슷하게 본 반면, 중국은 23%로 매우 낮게 평가했습니다.
중국은 여전히 자국의 영향이 크지 않다고 보는 겁니다.
일단 연구를 수행한 모델, 그러니까 계산 방법 자체가 차이가 있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인데요.
이런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보다 정밀한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앵커]
이번 연구 결과의 또 한 가지 아쉬운 것이 국민들이 정작 관심 많은 고농도 시기에 대한 연구가 빠졌다는 점입니다.
왜 그런 건가요?
[기자]
네, 앞서 말씀드린 숫자는 2017년을 기준으로 한 연 평균 농도입니다.
그러니까 대략 우리가 1년 동안 마신 미세먼지가 어디에서 왔느냐를 본 겁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미세먼지는 평소 낮을 때는 문제가 없고, 농도가 높은 시기에만 해롭다고 생각하시죠.
평균 농도를 기준으로 한 이번 연구 결과가 의미가 없다고 폄하하는 이유입니다.
이와 반대로 보건학자들은 미세먼지는 장기간 노출 효과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고농도일 때보다 이런 평균 농도가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전문가들과 일반인들의 시각 차이가 뚜렷한 상황인데요.
연구진은 고농도 시기의 중국 영향은 10~20%p 정도 높아진다며, 추후 연구는 대중이 궁금해 하는 고농도 시기에 대해서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아직 논란이 있긴 합니다만, 중국이 중국발 미세먼지를 인정했다는 건 분명 큰 변화인 것 같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 앞으로 해결이 가능할까요?
[기자]
네, 전문가들은 이번 연구 결과가 중국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말합니다.
의미는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얘긴데요.
과거 사례를 보면 유럽에서 산성비 문제가 대두됐을 때 수 십년 간의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국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동북아 정세 상 한중 간에 이런 구속력 있는 협약은 쉽지 않을 거란 전망이 많은데요.
전문가들은 계속적인 협력 연구를 통해 서로 간의 대기오염을 감시하고 평가하는 체계를 만드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어제 중국이 처음으로 중국발 미세먼지를 인정한 한중일 공동연구 보고서가 발표됐죠.
발표 내용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발표의 의미와 앞으로의 대책은 무엇인지,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정훈 기상전문기자 나와있습니다.
이 기자, 가장 큰 관심사는 '중국발 미세먼지가 한국으로 얼마나 넘어오냐'였죠.
그런데 이 수치가 지역별로 차이가 있다고요?
[기자]
네, 어제 발표에서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이 32%를 차지한다'라는 결과가 나왔었죠.
이 수치는 국내 3개 도시를 평균한 값인데요.
오늘은 이 숫자를 좀더 풀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별로 뜯어보면 꽤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서쪽에 위치한 서울과 대전은 중국 영향이 34% 정도 차지한 반면에, 부산은 29%로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당연한 결과지만, 중국과 거리가 멀수록 영향도 덜 받은 겁니다.
[앵커]
그런데 지역별 차이도 있지만, 연구를 실시한 국가별로도 숫자가 제각각이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가 이름은 '공동 연구'입니다만, 사실 위 수치는 3국이 따로따로 연구한 걸 더해서 3으로 나눈 평균값입니다.
자료만 공유했을 뿐 연구는 개별적으로 진행한 건데요.
그래서 서울 지역만 봐도 3국의 수치는 제각각이었습니다.
그나마 한국과 일본은 중국 영향을 39%로 비슷하게 본 반면, 중국은 23%로 매우 낮게 평가했습니다.
중국은 여전히 자국의 영향이 크지 않다고 보는 겁니다.
일단 연구를 수행한 모델, 그러니까 계산 방법 자체가 차이가 있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인데요.
이런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보다 정밀한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앵커]
이번 연구 결과의 또 한 가지 아쉬운 것이 국민들이 정작 관심 많은 고농도 시기에 대한 연구가 빠졌다는 점입니다.
왜 그런 건가요?
[기자]
네, 앞서 말씀드린 숫자는 2017년을 기준으로 한 연 평균 농도입니다.
그러니까 대략 우리가 1년 동안 마신 미세먼지가 어디에서 왔느냐를 본 겁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미세먼지는 평소 낮을 때는 문제가 없고, 농도가 높은 시기에만 해롭다고 생각하시죠.
평균 농도를 기준으로 한 이번 연구 결과가 의미가 없다고 폄하하는 이유입니다.
이와 반대로 보건학자들은 미세먼지는 장기간 노출 효과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고농도일 때보다 이런 평균 농도가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전문가들과 일반인들의 시각 차이가 뚜렷한 상황인데요.
연구진은 고농도 시기의 중국 영향은 10~20%p 정도 높아진다며, 추후 연구는 대중이 궁금해 하는 고농도 시기에 대해서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아직 논란이 있긴 합니다만, 중국이 중국발 미세먼지를 인정했다는 건 분명 큰 변화인 것 같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 앞으로 해결이 가능할까요?
[기자]
네, 전문가들은 이번 연구 결과가 중국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말합니다.
의미는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얘긴데요.
과거 사례를 보면 유럽에서 산성비 문제가 대두됐을 때 수 십년 간의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국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동북아 정세 상 한중 간에 이런 구속력 있는 협약은 쉽지 않을 거란 전망이 많은데요.
전문가들은 계속적인 협력 연구를 통해 서로 간의 대기오염을 감시하고 평가하는 체계를 만드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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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기자 skyclea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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