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과천 광역교통대책 확정…“서울 도심 30분”
입력 2020.05.22 (09:52)
수정 2020.05.22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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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외곽의 하남 교산 3기 신도시와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확정했습니다.
지하철과 버스 전용 구간을 확대해 서울 도심 접근 시간을 지금의 절반 수준인 30분대로 단축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용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 지하철 5호선에서 이어지는 가칭 `하남시청역` 공사 현장입니다.
오후 시간 서울 방향으로 향하는 버스와 승용차가 뒤엉켜있습니다.
이곳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직선거리는 20km가 채 되지 않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한 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주변에 신도시가 잇달아 들어서면서 교통 사정이 악화됐는데 출퇴근 시간에는 더 심각합니다.
[권유진/경기도 하남시 신장동 : "여기서 버스 타가지고 강동역 가서 거기서 지하철 빨리 타야하는데 맨날 놓치고 그래서 (힘들어요)."]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외곽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하남과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하남시청역을 시작으로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가 2028년까지 새롭게 만들어집니다.
또 BRT 구간을 증설하고 곳곳에 환승시설을 대거 확충합니다.
과천에는 GTX 환승역사가 지어지고 위례~과천선 철도구간이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될 계획입니다.
또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도 증설됩니다.
[김승범/국토교통부 공공택지기획과장 :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울 강남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송파 쪽에 20분 정도면 도달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부는 인천 계양,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남양주 왕숙 등 나머지 4개 신도시에 대한 교통대책도 연말까지 확정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용덕입니다.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외곽의 하남 교산 3기 신도시와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확정했습니다.
지하철과 버스 전용 구간을 확대해 서울 도심 접근 시간을 지금의 절반 수준인 30분대로 단축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용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 지하철 5호선에서 이어지는 가칭 `하남시청역` 공사 현장입니다.
오후 시간 서울 방향으로 향하는 버스와 승용차가 뒤엉켜있습니다.
이곳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직선거리는 20km가 채 되지 않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한 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주변에 신도시가 잇달아 들어서면서 교통 사정이 악화됐는데 출퇴근 시간에는 더 심각합니다.
[권유진/경기도 하남시 신장동 : "여기서 버스 타가지고 강동역 가서 거기서 지하철 빨리 타야하는데 맨날 놓치고 그래서 (힘들어요)."]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외곽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하남과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하남시청역을 시작으로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가 2028년까지 새롭게 만들어집니다.
또 BRT 구간을 증설하고 곳곳에 환승시설을 대거 확충합니다.
과천에는 GTX 환승역사가 지어지고 위례~과천선 철도구간이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될 계획입니다.
또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도 증설됩니다.
[김승범/국토교통부 공공택지기획과장 :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울 강남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송파 쪽에 20분 정도면 도달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부는 인천 계양,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남양주 왕숙 등 나머지 4개 신도시에 대한 교통대책도 연말까지 확정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용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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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남·과천 광역교통대책 확정…“서울 도심 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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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0-05-22 09:5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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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외곽의 하남 교산 3기 신도시와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확정했습니다.
지하철과 버스 전용 구간을 확대해 서울 도심 접근 시간을 지금의 절반 수준인 30분대로 단축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용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 지하철 5호선에서 이어지는 가칭 `하남시청역` 공사 현장입니다.
오후 시간 서울 방향으로 향하는 버스와 승용차가 뒤엉켜있습니다.
이곳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직선거리는 20km가 채 되지 않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한 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주변에 신도시가 잇달아 들어서면서 교통 사정이 악화됐는데 출퇴근 시간에는 더 심각합니다.
[권유진/경기도 하남시 신장동 : "여기서 버스 타가지고 강동역 가서 거기서 지하철 빨리 타야하는데 맨날 놓치고 그래서 (힘들어요)."]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외곽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하남과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하남시청역을 시작으로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가 2028년까지 새롭게 만들어집니다.
또 BRT 구간을 증설하고 곳곳에 환승시설을 대거 확충합니다.
과천에는 GTX 환승역사가 지어지고 위례~과천선 철도구간이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될 계획입니다.
또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도 증설됩니다.
[김승범/국토교통부 공공택지기획과장 :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울 강남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송파 쪽에 20분 정도면 도달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부는 인천 계양,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남양주 왕숙 등 나머지 4개 신도시에 대한 교통대책도 연말까지 확정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용덕입니다.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외곽의 하남 교산 3기 신도시와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확정했습니다.
지하철과 버스 전용 구간을 확대해 서울 도심 접근 시간을 지금의 절반 수준인 30분대로 단축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용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 지하철 5호선에서 이어지는 가칭 `하남시청역` 공사 현장입니다.
오후 시간 서울 방향으로 향하는 버스와 승용차가 뒤엉켜있습니다.
이곳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직선거리는 20km가 채 되지 않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한 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주변에 신도시가 잇달아 들어서면서 교통 사정이 악화됐는데 출퇴근 시간에는 더 심각합니다.
[권유진/경기도 하남시 신장동 : "여기서 버스 타가지고 강동역 가서 거기서 지하철 빨리 타야하는데 맨날 놓치고 그래서 (힘들어요)."]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외곽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하남과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하남시청역을 시작으로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가 2028년까지 새롭게 만들어집니다.
또 BRT 구간을 증설하고 곳곳에 환승시설을 대거 확충합니다.
과천에는 GTX 환승역사가 지어지고 위례~과천선 철도구간이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될 계획입니다.
또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도 증설됩니다.
[김승범/국토교통부 공공택지기획과장 :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울 강남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송파 쪽에 20분 정도면 도달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부는 인천 계양,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남양주 왕숙 등 나머지 4개 신도시에 대한 교통대책도 연말까지 확정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용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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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덕 기자 kospirit@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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