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부터 인도까지…안전 위협하는 개인 이동 수단
입력 2020.11.19 (09:51)
수정 2020.11.19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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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 수단을 다음 달부터는 만 13살 이상이면 누구나 탈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늘면서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등록 절차나 처벌 규정이 없어 현황 파악도 못 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길금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동 킥보드를 타고 횡단보도에 서 있던 한 남성.
신호가 바뀌기도 전, 빠르게 길을 건넙니다.
안전모도 쓰지 않은 이 남성은 달려오던 차량과 그대로 충돌해 결국, 숨졌습니다.
[목격자/음성변조 : "상당히 큰 소리가 나서 직감적으로 사고가 난 거 같다 해서 쫓아 내려가 보니까 사람이 누워 있더라고요."]
전주의 한 거리.
인도를 걷는 보행자와 자전거, 킥보드 이용자들이 한 데 섞여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든 빌려 탈 수 있는 공유형 킥보드는 세워 놓거나, 반납할 공간이 없다 보니 여기저기 방치돼 있습니다.
[이다연/대학생 : "이동하기 너무 불편해요. 건물이나 인도나 아니면 지나다니는 곳에 전동 킥보드를 세워놔서…."]
다음 달부터는 면허와 상관없이 만 13살 이상이면 누구나 운행할 수 있게 되면서 사고 우려는 더 커지는 상황.
[운전자/음성변조 : "아무 데서나 신호도 위반하고 횡단보도 상관없이 건너고 그러니까 그게 좀 위험하죠. 자동차 전용도로같이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킥보드는."]
취재진이 직접 공유형 킥보드를 주행해봤습니다.
[" 저는 전동 킥보드를 처음 타보는데요, 오늘. 생각보다 중심 잡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면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처음 배울 때처럼 중심 잡기가 어려워서 얼마나 제가 갈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이게 코너 돌기도 쉽지 않아요. 코너 돌 때 너무 심하게 흔들려서 코너 돌기가 너무 어려워요."]
전북에서도 공유형 킥보드 업체가 늘고 있지만, 현황 파악도 쉽지 않습니다.
[윤성호/전라북도 도로교통과 주무관 : "(공유형 킥보드는) 전라북도에 총 460대 정도 보급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별도 허가나 신고 의무가 없는 자유업으로 분류돼 있어서…."]
지자체별로 개인 이동 수단만 이용할 수 있는 지정차로제 도입 방안도 논의되고 있지만, 지금으로선 이용자 스스로 안전을 지키는 것만이 최선입니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이 높아 개인용 이동 수단의 이용자가 늘고 있는 만큼,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길금희입니다.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 수단을 다음 달부터는 만 13살 이상이면 누구나 탈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늘면서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등록 절차나 처벌 규정이 없어 현황 파악도 못 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길금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동 킥보드를 타고 횡단보도에 서 있던 한 남성.
신호가 바뀌기도 전, 빠르게 길을 건넙니다.
안전모도 쓰지 않은 이 남성은 달려오던 차량과 그대로 충돌해 결국, 숨졌습니다.
[목격자/음성변조 : "상당히 큰 소리가 나서 직감적으로 사고가 난 거 같다 해서 쫓아 내려가 보니까 사람이 누워 있더라고요."]
전주의 한 거리.
인도를 걷는 보행자와 자전거, 킥보드 이용자들이 한 데 섞여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든 빌려 탈 수 있는 공유형 킥보드는 세워 놓거나, 반납할 공간이 없다 보니 여기저기 방치돼 있습니다.
[이다연/대학생 : "이동하기 너무 불편해요. 건물이나 인도나 아니면 지나다니는 곳에 전동 킥보드를 세워놔서…."]
다음 달부터는 면허와 상관없이 만 13살 이상이면 누구나 운행할 수 있게 되면서 사고 우려는 더 커지는 상황.
[운전자/음성변조 : "아무 데서나 신호도 위반하고 횡단보도 상관없이 건너고 그러니까 그게 좀 위험하죠. 자동차 전용도로같이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킥보드는."]
취재진이 직접 공유형 킥보드를 주행해봤습니다.
[" 저는 전동 킥보드를 처음 타보는데요, 오늘. 생각보다 중심 잡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면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처음 배울 때처럼 중심 잡기가 어려워서 얼마나 제가 갈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이게 코너 돌기도 쉽지 않아요. 코너 돌 때 너무 심하게 흔들려서 코너 돌기가 너무 어려워요."]
전북에서도 공유형 킥보드 업체가 늘고 있지만, 현황 파악도 쉽지 않습니다.
[윤성호/전라북도 도로교통과 주무관 : "(공유형 킥보드는) 전라북도에 총 460대 정도 보급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별도 허가나 신고 의무가 없는 자유업으로 분류돼 있어서…."]
지자체별로 개인 이동 수단만 이용할 수 있는 지정차로제 도입 방안도 논의되고 있지만, 지금으로선 이용자 스스로 안전을 지키는 것만이 최선입니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이 높아 개인용 이동 수단의 이용자가 늘고 있는 만큼,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길금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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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0-11-19 11:4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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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 수단을 다음 달부터는 만 13살 이상이면 누구나 탈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늘면서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등록 절차나 처벌 규정이 없어 현황 파악도 못 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길금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동 킥보드를 타고 횡단보도에 서 있던 한 남성.
신호가 바뀌기도 전, 빠르게 길을 건넙니다.
안전모도 쓰지 않은 이 남성은 달려오던 차량과 그대로 충돌해 결국, 숨졌습니다.
[목격자/음성변조 : "상당히 큰 소리가 나서 직감적으로 사고가 난 거 같다 해서 쫓아 내려가 보니까 사람이 누워 있더라고요."]
전주의 한 거리.
인도를 걷는 보행자와 자전거, 킥보드 이용자들이 한 데 섞여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든 빌려 탈 수 있는 공유형 킥보드는 세워 놓거나, 반납할 공간이 없다 보니 여기저기 방치돼 있습니다.
[이다연/대학생 : "이동하기 너무 불편해요. 건물이나 인도나 아니면 지나다니는 곳에 전동 킥보드를 세워놔서…."]
다음 달부터는 면허와 상관없이 만 13살 이상이면 누구나 운행할 수 있게 되면서 사고 우려는 더 커지는 상황.
[운전자/음성변조 : "아무 데서나 신호도 위반하고 횡단보도 상관없이 건너고 그러니까 그게 좀 위험하죠. 자동차 전용도로같이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킥보드는."]
취재진이 직접 공유형 킥보드를 주행해봤습니다.
[" 저는 전동 킥보드를 처음 타보는데요, 오늘. 생각보다 중심 잡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면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처음 배울 때처럼 중심 잡기가 어려워서 얼마나 제가 갈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이게 코너 돌기도 쉽지 않아요. 코너 돌 때 너무 심하게 흔들려서 코너 돌기가 너무 어려워요."]
전북에서도 공유형 킥보드 업체가 늘고 있지만, 현황 파악도 쉽지 않습니다.
[윤성호/전라북도 도로교통과 주무관 : "(공유형 킥보드는) 전라북도에 총 460대 정도 보급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별도 허가나 신고 의무가 없는 자유업으로 분류돼 있어서…."]
지자체별로 개인 이동 수단만 이용할 수 있는 지정차로제 도입 방안도 논의되고 있지만, 지금으로선 이용자 스스로 안전을 지키는 것만이 최선입니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이 높아 개인용 이동 수단의 이용자가 늘고 있는 만큼,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길금희입니다.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 수단을 다음 달부터는 만 13살 이상이면 누구나 탈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늘면서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등록 절차나 처벌 규정이 없어 현황 파악도 못 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길금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동 킥보드를 타고 횡단보도에 서 있던 한 남성.
신호가 바뀌기도 전, 빠르게 길을 건넙니다.
안전모도 쓰지 않은 이 남성은 달려오던 차량과 그대로 충돌해 결국, 숨졌습니다.
[목격자/음성변조 : "상당히 큰 소리가 나서 직감적으로 사고가 난 거 같다 해서 쫓아 내려가 보니까 사람이 누워 있더라고요."]
전주의 한 거리.
인도를 걷는 보행자와 자전거, 킥보드 이용자들이 한 데 섞여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든 빌려 탈 수 있는 공유형 킥보드는 세워 놓거나, 반납할 공간이 없다 보니 여기저기 방치돼 있습니다.
[이다연/대학생 : "이동하기 너무 불편해요. 건물이나 인도나 아니면 지나다니는 곳에 전동 킥보드를 세워놔서…."]
다음 달부터는 면허와 상관없이 만 13살 이상이면 누구나 운행할 수 있게 되면서 사고 우려는 더 커지는 상황.
[운전자/음성변조 : "아무 데서나 신호도 위반하고 횡단보도 상관없이 건너고 그러니까 그게 좀 위험하죠. 자동차 전용도로같이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킥보드는."]
취재진이 직접 공유형 킥보드를 주행해봤습니다.
[" 저는 전동 킥보드를 처음 타보는데요, 오늘. 생각보다 중심 잡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면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처음 배울 때처럼 중심 잡기가 어려워서 얼마나 제가 갈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이게 코너 돌기도 쉽지 않아요. 코너 돌 때 너무 심하게 흔들려서 코너 돌기가 너무 어려워요."]
전북에서도 공유형 킥보드 업체가 늘고 있지만, 현황 파악도 쉽지 않습니다.
[윤성호/전라북도 도로교통과 주무관 : "(공유형 킥보드는) 전라북도에 총 460대 정도 보급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별도 허가나 신고 의무가 없는 자유업으로 분류돼 있어서…."]
지자체별로 개인 이동 수단만 이용할 수 있는 지정차로제 도입 방안도 논의되고 있지만, 지금으로선 이용자 스스로 안전을 지키는 것만이 최선입니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이 높아 개인용 이동 수단의 이용자가 늘고 있는 만큼,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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