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에고치서 ‘두뇌활성물질’ 추출

입력 2007.09.07 (08: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국산 누에고치에서 추출해낸 물질이 기억과 학습능력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기능성 식품이나 의약품 원료로 활용되면 국내 양잠 농가의 소득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 양잠 농가가 생산한 누에고치.

먼저 특수 용액에 녹입니다.

유효한 물질만을 추출한 뒤 다시 가공해 분말로 만듭니다.

'BF-7'이라고 이름 붙여진 특수 단백질입니다.

이 물질을 섭취한 뒤 기능성 자기공명영상장치로 찍은 뇌 사진 입니다.

가짜물질을 먹은 사람의 왼쪽 사진 뇌보다 인지와 회상 기능을 수행하는 부위가 더 넓게 활성화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뇌파 측정에서도 같은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녹취>윤영철(중앙대 신경정신과 교수): "진폭이 감소됨에도 불구하고 반응 정확도는 증가하고 반응 속도는 향상됐습니다."

적은 주의 집중력으로도 훨씬 나은 수행을 보였다는 결과가 되겠습니다.

고등학생과 일반인을 상대로 한 임상실험에서도 기억력과 집중력이 평균 2,30퍼센트 정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정희연(서울대 신경정신과 교수): "BF-7을 먹은 사람이 10개를 기억했다면 먹지 않은 사람은 6개를 기억했다 이런 거죠."

물질 특허는 물론 국가과학기술 100대 우수 성과로도 선정됐습니다.

<인터뷰>이광길(농촌진흥청 과장): "양잠농가의 소득 증대뿐만 아니라 기능성 식품을 원료로 개발해서 앞으로 의약품 소재로 개발해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특수 단백질은 식약청으로부터 기억력 개선 효과를 인정받아 이르면 올해 안에 제품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영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누에고치서 ‘두뇌활성물질’ 추출
    • 입력 2007-09-07 07:28:44
    뉴스광장
<앵커 멘트> 국산 누에고치에서 추출해낸 물질이 기억과 학습능력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기능성 식품이나 의약품 원료로 활용되면 국내 양잠 농가의 소득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 양잠 농가가 생산한 누에고치. 먼저 특수 용액에 녹입니다. 유효한 물질만을 추출한 뒤 다시 가공해 분말로 만듭니다. 'BF-7'이라고 이름 붙여진 특수 단백질입니다. 이 물질을 섭취한 뒤 기능성 자기공명영상장치로 찍은 뇌 사진 입니다. 가짜물질을 먹은 사람의 왼쪽 사진 뇌보다 인지와 회상 기능을 수행하는 부위가 더 넓게 활성화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뇌파 측정에서도 같은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녹취>윤영철(중앙대 신경정신과 교수): "진폭이 감소됨에도 불구하고 반응 정확도는 증가하고 반응 속도는 향상됐습니다." 적은 주의 집중력으로도 훨씬 나은 수행을 보였다는 결과가 되겠습니다. 고등학생과 일반인을 상대로 한 임상실험에서도 기억력과 집중력이 평균 2,30퍼센트 정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정희연(서울대 신경정신과 교수): "BF-7을 먹은 사람이 10개를 기억했다면 먹지 않은 사람은 6개를 기억했다 이런 거죠." 물질 특허는 물론 국가과학기술 100대 우수 성과로도 선정됐습니다. <인터뷰>이광길(농촌진흥청 과장): "양잠농가의 소득 증대뿐만 아니라 기능성 식품을 원료로 개발해서 앞으로 의약품 소재로 개발해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특수 단백질은 식약청으로부터 기억력 개선 효과를 인정받아 이르면 올해 안에 제품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영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