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승강기 추락, 역귀성 노인 참변

입력 2001.01.23 (21:00)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런 역귀성길에 안타까운 사고가 났습니다.
아들 집에 가려던 장애인 노부부가 탄 지하철의 장애인 리프트가 추락하는 바람에 부인이 숨지고 남편은 크게 다쳤습니다.
박정호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낮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역 2층에 설치된 장애인용 리프트가 7m 아래 1층으로 떨어졌습니다.
이 사고로 이번 설을 아들집에서 보내기 위해 역귀성한 3급 장애인인 70대 할머니가 숨지고 할아버지는 중상을 입었습니다.
⊙고재엽(숨진 할머니 남편): 1미터 정도 내려가다 갑자기 뚝 떨어졌어요.
⊙기자: 리프트를 작동시키는 두께 1cm의 철제로프가 리프트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끊어진 것입니다.
사고가 난 장애인 리프트는 지난 8월부터 운영됐지만 그 동안 외부의 안전검사를 한 번도 받지 않았습니다.
그 동안 리프트가 멈추는 등 잦은 고장이 있었지만 자체 점검에 그쳤습니다.
⊙오이도역 직원: 우리역 직원들을 통해서 점검을 매일 일일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기자: 외부 점검은 받으신 적이 있습니까?
⊙오이도역 직원: 아직 없습니다.
⊙기자: 이처럼 안전관리가 소홀한 것은 장애인 리프트가 승강기로 분류되지 않아 전문기관의 검사를 강제하는 규정을 적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고가 난 리프트를 포함해 전국에 설치된 장애인 리프트는 수천여 개.
하지만 제도적인 안전관리장치가 마련되지 않아 장애인들은 사고에 무방비인 상태에서 리프트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KBS뉴스 박정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장애인 승강기 추락, 역귀성 노인 참변
    • 입력 2001-01-23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이런 역귀성길에 안타까운 사고가 났습니다. 아들 집에 가려던 장애인 노부부가 탄 지하철의 장애인 리프트가 추락하는 바람에 부인이 숨지고 남편은 크게 다쳤습니다. 박정호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낮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역 2층에 설치된 장애인용 리프트가 7m 아래 1층으로 떨어졌습니다. 이 사고로 이번 설을 아들집에서 보내기 위해 역귀성한 3급 장애인인 70대 할머니가 숨지고 할아버지는 중상을 입었습니다. ⊙고재엽(숨진 할머니 남편): 1미터 정도 내려가다 갑자기 뚝 떨어졌어요. ⊙기자: 리프트를 작동시키는 두께 1cm의 철제로프가 리프트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끊어진 것입니다. 사고가 난 장애인 리프트는 지난 8월부터 운영됐지만 그 동안 외부의 안전검사를 한 번도 받지 않았습니다. 그 동안 리프트가 멈추는 등 잦은 고장이 있었지만 자체 점검에 그쳤습니다. ⊙오이도역 직원: 우리역 직원들을 통해서 점검을 매일 일일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기자: 외부 점검은 받으신 적이 있습니까? ⊙오이도역 직원: 아직 없습니다. ⊙기자: 이처럼 안전관리가 소홀한 것은 장애인 리프트가 승강기로 분류되지 않아 전문기관의 검사를 강제하는 규정을 적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고가 난 리프트를 포함해 전국에 설치된 장애인 리프트는 수천여 개. 하지만 제도적인 안전관리장치가 마련되지 않아 장애인들은 사고에 무방비인 상태에서 리프트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KBS뉴스 박정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