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대통령 지시, 독도 표기 ‘원상회복’

입력 2008.07.31 (13:53) 수정 2008.07.31 (14: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부시 미국 대통령이 독도 표기를 원상복구하도록 지시해 독도의 한국령 표기가 되살아났습니다.

부시 미국 대통령은 오늘 다음달 5일 방한을 앞두고 KBS와 단독 인터뷰를 한 자리에서 이런 내용을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윤제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부시 미국 대통령은 오늘 KBS와 단독 인터뷰를 시작하자마자 빅 뉴스가 있다면서 독도 표기를 원상 복구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부시 (미국 대통령):"라이스 국무장관에게 자료를 검토하도록 지시했습니다. 모든 것이 7일 전의 상태로 회복된다는 점을 기쁜 마음으로 말하고자 합니다."

독도의 표기는 지난 22일 주권 미지정으로 바뀌기 이전 상태로 돌아가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이같은 부시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미 국무부는 3시간만에 실무작업을 마치고 지명위원회의 검색 사이트를 원상 회복시켰습니다.

이에따라 한국령 표기가 되살아나, 리앙쿠르 록스, 사우스 코리아 즉 한국령이라는 표시와 리앙쿠르 록스, 오우션 즉 공해에 속한다는 표기가 함께 게재됐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원상 복구 지시 배경과 관련해 한국은 미국과 친구이며 한국민도 미국민과 친구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부시 (미국 대통령):"한미 두나라는 과거에도 좋은 관계였고 지금도 좋은 관계이며, 미래에도 좋은 관계을 갖게 될 것 입니다."

미국측의 신속한 조치로 독도의 한국령 표기는 지난22일 삭제된지 1주일만에 원상 회복 됐습니다.

오늘 회견에서 부시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이 친구라는 점을 유난히 강조해 다음달 방한을 앞두고 한국민의 정서를 달래기 위한 조치였음을 시사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뉴스 윤제춘 입니다.


▲ 미국 지명위원회(BGN)가 30일 오후 독도에 대한 영유권 표기를 '주권미지정지역(Undesignated Sovereignty)'에서 다시 '한국(South Korea)' 또는 '공해(Oceans)'로 원상회복했다. 위는 주권미지정지역으로 표시했던 웹 사이트 화면, 아래는 공해로 원상회복한 웹 사이트 화면. [사진=연합뉴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부시 대통령 지시, 독도 표기 ‘원상회복’
    • 입력 2008-07-31 11:51:59
    • 수정2008-07-31 14:34:42
    뉴스 12
<앵커 멘트> 부시 미국 대통령이 독도 표기를 원상복구하도록 지시해 독도의 한국령 표기가 되살아났습니다. 부시 미국 대통령은 오늘 다음달 5일 방한을 앞두고 KBS와 단독 인터뷰를 한 자리에서 이런 내용을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윤제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부시 미국 대통령은 오늘 KBS와 단독 인터뷰를 시작하자마자 빅 뉴스가 있다면서 독도 표기를 원상 복구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부시 (미국 대통령):"라이스 국무장관에게 자료를 검토하도록 지시했습니다. 모든 것이 7일 전의 상태로 회복된다는 점을 기쁜 마음으로 말하고자 합니다." 독도의 표기는 지난 22일 주권 미지정으로 바뀌기 이전 상태로 돌아가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이같은 부시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미 국무부는 3시간만에 실무작업을 마치고 지명위원회의 검색 사이트를 원상 회복시켰습니다. 이에따라 한국령 표기가 되살아나, 리앙쿠르 록스, 사우스 코리아 즉 한국령이라는 표시와 리앙쿠르 록스, 오우션 즉 공해에 속한다는 표기가 함께 게재됐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원상 복구 지시 배경과 관련해 한국은 미국과 친구이며 한국민도 미국민과 친구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부시 (미국 대통령):"한미 두나라는 과거에도 좋은 관계였고 지금도 좋은 관계이며, 미래에도 좋은 관계을 갖게 될 것 입니다." 미국측의 신속한 조치로 독도의 한국령 표기는 지난22일 삭제된지 1주일만에 원상 회복 됐습니다. 오늘 회견에서 부시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이 친구라는 점을 유난히 강조해 다음달 방한을 앞두고 한국민의 정서를 달래기 위한 조치였음을 시사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뉴스 윤제춘 입니다.

▲ 미국 지명위원회(BGN)가 30일 오후 독도에 대한 영유권 표기를 '주권미지정지역(Undesignated Sovereignty)'에서 다시 '한국(South Korea)' 또는 '공해(Oceans)'로 원상회복했다. 위는 주권미지정지역으로 표시했던 웹 사이트 화면, 아래는 공해로 원상회복한 웹 사이트 화면. [사진=연합뉴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