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체 분리 TOD 동영상 공개…“자동 녹화”

입력 2010.04.07 (20: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민군 합동조사단은 또 천안함이 침몰할 당시 TOD, 즉 열상감시장비 촬영 영상을 추가로 공개했습니다.

함미 부분이 떨어져 나간 뒤 물 속으로 가라앉는 장면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계속해서 국현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건이 발생한지 2분 남짓 지난 3월26일 밤 9시24분18초. 천안함은 이미 두동강 난 상탭니다.

함수는 오른쪽으로 90도 기울어져 표류하고 있습니다.

뒷부분만 뾰족히 솟아있던 함미, 급속히 물속으로 자취를 감춥니다.

<녹취> 이삼기(대령/민군합동조사단) : "약 1분 간에 거쳐서 함미가 완전히 침몰됐습니다"

민군조사단이 오늘 추가로 공개한 열상감시장비, TOD로 천안함 침몰 당시를 촬영한 영상입니다.

천안함이 정상 기동하는 3초 분량과, 함수와 분리된 함미가 침몰하는 모습 1분1초 분량 등 모두 1분4초 분량입니다.

초병이 TOD 장비로 천안함을 포착한 영상을 해당 부대에 설치된 장비가 자동 녹화해 서버에 보관돼 있던 것입니다.

<녹취> 이삼기(대령/민군합동조사단) : "초소와 상황실에 동시에 영상 전송시켜 상황 판단하는 장비가 되겠습니다. 근무자들은 이 자동 시스템에 의해 저장된 것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군 당국은 그러나 초병이 소리를 듣고 TOD를 천안함 쪽으로 돌렸기 때문에 폭발 또는 충격 장면은 담겨 있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군 당국은 지난달 31일 천안함 침몰 관련 동영상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새로운 영상을 오늘까지 두 차례 더 추가로 공개했습니다.

KBS 뉴스 국현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함체 분리 TOD 동영상 공개…“자동 녹화”
    • 입력 2010-04-07 20:38:08
    뉴스타임
<앵커 멘트> 민군 합동조사단은 또 천안함이 침몰할 당시 TOD, 즉 열상감시장비 촬영 영상을 추가로 공개했습니다. 함미 부분이 떨어져 나간 뒤 물 속으로 가라앉는 장면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계속해서 국현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건이 발생한지 2분 남짓 지난 3월26일 밤 9시24분18초. 천안함은 이미 두동강 난 상탭니다. 함수는 오른쪽으로 90도 기울어져 표류하고 있습니다. 뒷부분만 뾰족히 솟아있던 함미, 급속히 물속으로 자취를 감춥니다. <녹취> 이삼기(대령/민군합동조사단) : "약 1분 간에 거쳐서 함미가 완전히 침몰됐습니다" 민군조사단이 오늘 추가로 공개한 열상감시장비, TOD로 천안함 침몰 당시를 촬영한 영상입니다. 천안함이 정상 기동하는 3초 분량과, 함수와 분리된 함미가 침몰하는 모습 1분1초 분량 등 모두 1분4초 분량입니다. 초병이 TOD 장비로 천안함을 포착한 영상을 해당 부대에 설치된 장비가 자동 녹화해 서버에 보관돼 있던 것입니다. <녹취> 이삼기(대령/민군합동조사단) : "초소와 상황실에 동시에 영상 전송시켜 상황 판단하는 장비가 되겠습니다. 근무자들은 이 자동 시스템에 의해 저장된 것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군 당국은 그러나 초병이 소리를 듣고 TOD를 천안함 쪽으로 돌렸기 때문에 폭발 또는 충격 장면은 담겨 있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군 당국은 지난달 31일 천안함 침몰 관련 동영상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새로운 영상을 오늘까지 두 차례 더 추가로 공개했습니다. KBS 뉴스 국현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