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불법조업 횡포 ‘中 어선과 전쟁’

입력 2011.12.05 (07:2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서해 황금어장을 휘젓고 다니는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횡포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해경이 헬기와 함정을 총동원해 불법조업하는 중국어선과의 사실상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박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해경 고속 단정이 거센 파도를 뚫고 우리 측 해역에서 불법으로 조업하는 중국 어선에 접근합니다.

격렬히 저항하는 중국 선원들을 제압해 어선을 나포했지만, 우리 대원 5명도 부상을 입었습니다.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우리 측 배타적 수역에서 무허가 조업을 하다 나포된 중국어선은 430여 척!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가까이 늘었습니다.

해경은 갈수록 극성을 부리는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을 원천봉쇄하기 위해, 사실상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해경은 대형 함정 2척이 경비한 우리 측 배타적 경제수역에 헬기를 탑재한 대형 함정 한 척을 추가로 배치했습니다.

흑산도 해역에도 중형 경비정 1척을 더 배치하고, 기동력이 뛰어난 고속 단정 수십 척도 투입해, 촘촘한 그물망 단속을 펼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해경 관계자 : “대형 함정을 투입하고 헬기 경비 활동을 강화해 신속한 출동이 가능하도록..”

특히,단속 과정에서 폭력을 휘두른 중국 선원에 대해선 국내법에 따라 사법 처리한 뒤 중국 정부에 넘겨 가중 처벌받도록 할 방침입니다.

대검찰청도 불법 조업한 중국어선에 부과하는 담보금를 현행 최고 7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KBS 뉴스 박상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해경, 불법조업 횡포 ‘中 어선과 전쟁’
    • 입력 2011-12-05 07:29:18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서해 황금어장을 휘젓고 다니는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횡포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해경이 헬기와 함정을 총동원해 불법조업하는 중국어선과의 사실상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박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해경 고속 단정이 거센 파도를 뚫고 우리 측 해역에서 불법으로 조업하는 중국 어선에 접근합니다. 격렬히 저항하는 중국 선원들을 제압해 어선을 나포했지만, 우리 대원 5명도 부상을 입었습니다.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우리 측 배타적 수역에서 무허가 조업을 하다 나포된 중국어선은 430여 척!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가까이 늘었습니다. 해경은 갈수록 극성을 부리는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을 원천봉쇄하기 위해, 사실상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해경은 대형 함정 2척이 경비한 우리 측 배타적 경제수역에 헬기를 탑재한 대형 함정 한 척을 추가로 배치했습니다. 흑산도 해역에도 중형 경비정 1척을 더 배치하고, 기동력이 뛰어난 고속 단정 수십 척도 투입해, 촘촘한 그물망 단속을 펼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해경 관계자 : “대형 함정을 투입하고 헬기 경비 활동을 강화해 신속한 출동이 가능하도록..” 특히,단속 과정에서 폭력을 휘두른 중국 선원에 대해선 국내법에 따라 사법 처리한 뒤 중국 정부에 넘겨 가중 처벌받도록 할 방침입니다. 대검찰청도 불법 조업한 중국어선에 부과하는 담보금를 현행 최고 7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KBS 뉴스 박상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