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 입맛 사로잡는 ‘한국 김’

입력 2011.12.22 (07: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겨울철 식탁에 많이 오르는 김은 누구나 좋아하는 별미인데요, 우리 김이 전 세계로 수출되면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라면과 참치로 버무린 밥을 틀에 넣고 김으로 싸자, 삼각 김밥이 완성됩니다.

외국인 남성이 김을 재료로 요리하는 모습을 담은 유 튜브 동영상입니다.

네모난 큰 김부터 한입에 먹을 수 있는 작은 크기까지, 김 생산 라인이 쉴 새 없이 돌아갑니다.

미국과 일본, 동남아 등으로 수출할 김을 포장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일본과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는 우리나라는 올해 68개국에 1억 5천만 달러를 수출한 가운데 전북이 5분의 1을 차지합니다.

올해 초 일본 대지진 영향 등으로 지난해보다 158% 증가했습니다.

<인터뷰> 윤 철(농수산물 유통공사) : "전체 김 수출의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장 확대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수출 유망 품목입니다."

우리나라 김이 세계인의 식탁에 오를 수 있는 건 동양인과 서양인의 입맛과 취향에 맞춘 덕분입니다.

김치 맛과 불고기 맛, 전통 소스를 발라 과자처럼 만든 김 등 제품도 다양합니다.

<인터뷰> 이응효(김 생산업체 부회장) :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서 공급을 하기 때문에 시장을 넓혀갈 수 있었던 겁니다."

김은 바다의 채소라 불릴 만큼 각종 비타민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한국에서 생산된 김이 각 나라의 음식문화에 맞게 끊임없이 개발되고 진화하면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세계인 입맛 사로잡는 ‘한국 김’
    • 입력 2011-12-22 07:06:00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겨울철 식탁에 많이 오르는 김은 누구나 좋아하는 별미인데요, 우리 김이 전 세계로 수출되면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라면과 참치로 버무린 밥을 틀에 넣고 김으로 싸자, 삼각 김밥이 완성됩니다. 외국인 남성이 김을 재료로 요리하는 모습을 담은 유 튜브 동영상입니다. 네모난 큰 김부터 한입에 먹을 수 있는 작은 크기까지, 김 생산 라인이 쉴 새 없이 돌아갑니다. 미국과 일본, 동남아 등으로 수출할 김을 포장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일본과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는 우리나라는 올해 68개국에 1억 5천만 달러를 수출한 가운데 전북이 5분의 1을 차지합니다. 올해 초 일본 대지진 영향 등으로 지난해보다 158% 증가했습니다. <인터뷰> 윤 철(농수산물 유통공사) : "전체 김 수출의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장 확대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수출 유망 품목입니다." 우리나라 김이 세계인의 식탁에 오를 수 있는 건 동양인과 서양인의 입맛과 취향에 맞춘 덕분입니다. 김치 맛과 불고기 맛, 전통 소스를 발라 과자처럼 만든 김 등 제품도 다양합니다. <인터뷰> 이응효(김 생산업체 부회장) :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서 공급을 하기 때문에 시장을 넓혀갈 수 있었던 겁니다." 김은 바다의 채소라 불릴 만큼 각종 비타민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한국에서 생산된 김이 각 나라의 음식문화에 맞게 끊임없이 개발되고 진화하면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