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성 고혈압, 국내 첫 시술 성공

입력 2012.05.15 (13: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아무리 혈압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 난치성 고혈압 환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환자들의 혈압을 떨어뜨리는 혈관 시술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공했습니다.

이충헌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다리에 있는 동맥에 시술 기구인 카테터를 집어넣습니다.

고주파로 열을 내 신경을 태워서 신경을 차단하는 시술 기구입니다.

콩팥 근처에 있는 교감신경을 차단하면 혈압을 올리는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 혈압이 떨어집니다.

난치성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시술입니다.

<인터뷰> 최승혁(삼성서울병원 심장혈관센터) : "혈압을 올리는 대표적인 신경인 교감신경을 차단함으로써 교감신경 자극으로 인해 나오는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킴으로써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아무리 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180 이상까지 올라 심한 두통에 시달렸던 40대 남성입니다.

시술을 받고 혈압이 140/90 이하로 떨어지면서 두통도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인터뷰> 박만석(난치성 고혈압 환자) : "머리가 여기서부터 저기까지 면도칼로 째는 듯한 통증이 있는데, 안 당해본 사람은 모릅니다."

4종류 이상의 혈압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정상화되지 않는 상태가 난치성 고혈압입니다.

난치성 고혈압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과 심장에 부담이 가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매우 커집니다.

지금까진 개복 수술로 신장 동맥 근처에 있는 교감신경을 차단하는 수술을 했습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5%가량이 난치성 고혈압으로 추정됩니다.

KBS 뉴스 이충헌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난치성 고혈압, 국내 첫 시술 성공
    • 입력 2012-05-15 13:00:18
    뉴스 12
<앵커 멘트> 아무리 혈압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 난치성 고혈압 환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환자들의 혈압을 떨어뜨리는 혈관 시술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공했습니다. 이충헌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다리에 있는 동맥에 시술 기구인 카테터를 집어넣습니다. 고주파로 열을 내 신경을 태워서 신경을 차단하는 시술 기구입니다. 콩팥 근처에 있는 교감신경을 차단하면 혈압을 올리는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 혈압이 떨어집니다. 난치성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시술입니다. <인터뷰> 최승혁(삼성서울병원 심장혈관센터) : "혈압을 올리는 대표적인 신경인 교감신경을 차단함으로써 교감신경 자극으로 인해 나오는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킴으로써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아무리 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180 이상까지 올라 심한 두통에 시달렸던 40대 남성입니다. 시술을 받고 혈압이 140/90 이하로 떨어지면서 두통도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인터뷰> 박만석(난치성 고혈압 환자) : "머리가 여기서부터 저기까지 면도칼로 째는 듯한 통증이 있는데, 안 당해본 사람은 모릅니다." 4종류 이상의 혈압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정상화되지 않는 상태가 난치성 고혈압입니다. 난치성 고혈압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과 심장에 부담이 가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매우 커집니다. 지금까진 개복 수술로 신장 동맥 근처에 있는 교감신경을 차단하는 수술을 했습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5%가량이 난치성 고혈압으로 추정됩니다. KBS 뉴스 이충헌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