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자택 매매 과정·전세 기간’

입력 2012.10.11 (22:10) 수정 2012.10.11 (23: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대선후보 검증, 세번째 순서로 오늘은 무소속 안철수 후봅니다.

안 후보는 과연 어떤 과정을 통해 집을 마련했는지, 또 전세살이 기간을 둘러싼 논란의 진실은 무엇인지 살펴봤습니다.

대선후보 진실검증단 강민수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신혼 때인 1988년 구입해 4년간 살았던 서울 사당동 아파트입니다.

이 아파트는 당시 재개발 과정에서 세입자와 업자간 폭력사태와 투기열풍으로 논란이 됐던 곳, 해당 구청을 찾아 당시 재개발조합 명부를 확인해 봤습니다.

안철수란 이름이 없습니다.

<녹취> 문영삼(동작구청 도시개발과) : "사당 2구역 초기 조합원 명단인데, 그런 이름은 여기 없습니다."

폐쇄 등기부 등본에는 재개발 조합이 구성된 이후 안 후보가 소유권을 이전 받은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웃돈을 주고 조합원 입주권을 산, 이른바 딱지 거래라고 부동산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녹취> 이규대(서울 사당동 공인중개사) : "이 당시는 올림픽 앞두고 집값 상승에 기대가 크던 때에요, 등본 상으로 보면 딱지 거래로 보여지고요."

안 후보 측은 이에 대해 부모님이 자신의 결혼 축의금 등을 모아 장만해 준 아파트라며 구체적 매입 경위는 알지 못한다고 해명했습니다.

안 후보는 1993년, 이 사당동 아파트를 전세놓고 어머니 소유의 도곡동 아파트로 이사했습니다.

역시 재개발 아파트입니다.

해당 지번의 구 등기부 등본.

약 4백 제곱미터의 대지 지분이 1/3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안 후보 어머니는 이를 1988년 매입했습니다.

관보를 통해 확인한 결과 재개발구역지정 공고가 난 이후, 지분 쪼개기를 통해 조합원 자격을 획득한 겁니다.

안 후보와 어머니는 일주일 간격으로 사당동 아파트 딱지와 도곡동 아파트 지분을 매입했고, 12년 뒤 석달 간격으로 두 아파트를 처분했습니다.

이들 아파트 시세는 해당 기간 7배 이상 올랐습니다.

1년 뒤인 2001년 안 후보는 부인 명의로 서울 문정동의 아파트를 샀고, 지난해 12월 팔았습니다.

안 후보는 그동안 대전의 빌라와 서울 여의도에 주거형 오피스텔을 오가며 살았고, 현재는 서울 용산 주상복합건물에 전세를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따져보면 안 후보가 결혼 이후 집 없이 전세살이한 기간은 2년 남짓입니다.

이에대해 안 후보 측은 집을 소유했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안 후보 부부가 전세를 산 기간은 총 8년이라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강민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안철수 ‘자택 매매 과정·전세 기간’
    • 입력 2012-10-11 22:10:58
    • 수정2012-10-11 23:03:07
    뉴스 9
<앵커 멘트> 대선후보 검증, 세번째 순서로 오늘은 무소속 안철수 후봅니다. 안 후보는 과연 어떤 과정을 통해 집을 마련했는지, 또 전세살이 기간을 둘러싼 논란의 진실은 무엇인지 살펴봤습니다. 대선후보 진실검증단 강민수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신혼 때인 1988년 구입해 4년간 살았던 서울 사당동 아파트입니다. 이 아파트는 당시 재개발 과정에서 세입자와 업자간 폭력사태와 투기열풍으로 논란이 됐던 곳, 해당 구청을 찾아 당시 재개발조합 명부를 확인해 봤습니다. 안철수란 이름이 없습니다. <녹취> 문영삼(동작구청 도시개발과) : "사당 2구역 초기 조합원 명단인데, 그런 이름은 여기 없습니다." 폐쇄 등기부 등본에는 재개발 조합이 구성된 이후 안 후보가 소유권을 이전 받은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웃돈을 주고 조합원 입주권을 산, 이른바 딱지 거래라고 부동산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녹취> 이규대(서울 사당동 공인중개사) : "이 당시는 올림픽 앞두고 집값 상승에 기대가 크던 때에요, 등본 상으로 보면 딱지 거래로 보여지고요." 안 후보 측은 이에 대해 부모님이 자신의 결혼 축의금 등을 모아 장만해 준 아파트라며 구체적 매입 경위는 알지 못한다고 해명했습니다. 안 후보는 1993년, 이 사당동 아파트를 전세놓고 어머니 소유의 도곡동 아파트로 이사했습니다. 역시 재개발 아파트입니다. 해당 지번의 구 등기부 등본. 약 4백 제곱미터의 대지 지분이 1/3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안 후보 어머니는 이를 1988년 매입했습니다. 관보를 통해 확인한 결과 재개발구역지정 공고가 난 이후, 지분 쪼개기를 통해 조합원 자격을 획득한 겁니다. 안 후보와 어머니는 일주일 간격으로 사당동 아파트 딱지와 도곡동 아파트 지분을 매입했고, 12년 뒤 석달 간격으로 두 아파트를 처분했습니다. 이들 아파트 시세는 해당 기간 7배 이상 올랐습니다. 1년 뒤인 2001년 안 후보는 부인 명의로 서울 문정동의 아파트를 샀고, 지난해 12월 팔았습니다. 안 후보는 그동안 대전의 빌라와 서울 여의도에 주거형 오피스텔을 오가며 살았고, 현재는 서울 용산 주상복합건물에 전세를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따져보면 안 후보가 결혼 이후 집 없이 전세살이한 기간은 2년 남짓입니다. 이에대해 안 후보 측은 집을 소유했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안 후보 부부가 전세를 산 기간은 총 8년이라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강민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