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30만 미만 출점자제·월2회 평일휴무”

입력 2012.11.15 (21:4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골목상권 침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던 대형마트들이 2015년까지 인구 30만 미만의 중소도시에 신규 점포를 내지않기로 했습니다.

또다른 쟁점인 의무 휴업은 다음달 중순부터 월 두차례 자율적으로 시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김정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쇼핑센터에 입점해 있는 이 대형마트는 강제 휴무 대상에서 제외돼 왔습니다.

대형마트가 아니라 쇼핑센터로 등록이 돼 있어 유통법상 규제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박미준(인근 시장 상인) : "양보해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안 그래요? 우리들도 좀 살아야 될 것 아니에요?"

하지만 처음으로 열린 유통산업발전협의회에서 대형유통업체와 중소상인 대표들은 다음달 중순부터 쇼핑센터내 대형마트를 포함해 한 달에 이틀간 휴무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2015년까지 대형마트는 인구 30만 명 미만 82개 중소도시에서 신규 출점을 자제하고, 기업형 슈퍼마켓, SSM 도 10만 명 미만 56개 도시에선 점포개설을 하지않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입점이 예정돼 이미 투자가 이뤄진 점포는 제외돼 갈등의 불씨는 남았습니다.

<인터뷰> 진병호(전국상인연합회장) : "100% 만족은 할 수 없고요. 협의를 하는 장이 열렸다는 데 주안점음 두고 있습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정부는 지자체에 영업제한 조치를 철회하도록 권고하는 등 대형마트와 지자체가 벌이는 소송을 중재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정재훈(지경부 산업경제실장) : "결과적으로 소송 취하하고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번 합의에는 농협하나로마트와 코스트코가 빠졌지만 정부는 앞으로 이 두 업체도 상생협력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형마트 30만 미만 출점자제·월2회 평일휴무”
    • 입력 2012-11-15 21:49:56
    뉴스9(경인)
<앵커 멘트> 골목상권 침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던 대형마트들이 2015년까지 인구 30만 미만의 중소도시에 신규 점포를 내지않기로 했습니다. 또다른 쟁점인 의무 휴업은 다음달 중순부터 월 두차례 자율적으로 시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김정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쇼핑센터에 입점해 있는 이 대형마트는 강제 휴무 대상에서 제외돼 왔습니다. 대형마트가 아니라 쇼핑센터로 등록이 돼 있어 유통법상 규제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박미준(인근 시장 상인) : "양보해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안 그래요? 우리들도 좀 살아야 될 것 아니에요?" 하지만 처음으로 열린 유통산업발전협의회에서 대형유통업체와 중소상인 대표들은 다음달 중순부터 쇼핑센터내 대형마트를 포함해 한 달에 이틀간 휴무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2015년까지 대형마트는 인구 30만 명 미만 82개 중소도시에서 신규 출점을 자제하고, 기업형 슈퍼마켓, SSM 도 10만 명 미만 56개 도시에선 점포개설을 하지않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입점이 예정돼 이미 투자가 이뤄진 점포는 제외돼 갈등의 불씨는 남았습니다. <인터뷰> 진병호(전국상인연합회장) : "100% 만족은 할 수 없고요. 협의를 하는 장이 열렸다는 데 주안점음 두고 있습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정부는 지자체에 영업제한 조치를 철회하도록 권고하는 등 대형마트와 지자체가 벌이는 소송을 중재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정재훈(지경부 산업경제실장) : "결과적으로 소송 취하하고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번 합의에는 농협하나로마트와 코스트코가 빠졌지만 정부는 앞으로 이 두 업체도 상생협력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