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후보 “패배 승복”…야권 개편 불가피

입력 2012.12.20 (21:27) 수정 2012.12.20 (22: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후보는 패배를 인정하고 선대위를 공식 해체했습니다.

패배의 충격에 빠진 민주당 내부에서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질 경우 정계 개편이 이뤄질거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패배가 확실해 진 어젯밤 11시 반.

문재인 전 후보는 민주당사를 찾아 지지자들에겐 사과하고 박근혜 당선인에게 축하의 인사를 보냈습니다.

<녹취> 문재인(민주당 전 후보) : "박 후보에게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박 당선인께서 국민통합과 상생의 정치를 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침통한 분위기 속에서 치뤄진 선대위 해단식.

문 전 후보는 진영 논리에 갇혀 중간층 지지를 확보하지 못하는 등 승리에 2% 부족했다고 자평했습니다.

범야권 진영 재편시 백의종군 의사도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민주당 전 후보) : "개인적인 꿈은 접지만 역량 키워나가는 그런 노력들 하게 된다면 저도 늘 힘을 보태겠습니다."

당장 지도부 공백 상태인 민주당은 내년 초 전당대회를 열고 새 대표를 뽑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총선과 대선,연이은 패배 책임론을 놓고 잠복해 있던 주류와 비주류간 갈등이 터져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내홍이 깊어지면, 미국에 간 안철수 전 후보의 역할론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안 전 후보가 조기 귀국해 내년 4월 재보선을 앞두고 신당 창당을 시도한다면, 안철수발 정계개편이 급물살을 탈 수도 있습니다.

대선이 민주당의 패배로 끝나면서 야권의 지형 변화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덕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문재인 후보 “패배 승복”…야권 개편 불가피
    • 입력 2012-12-20 21:27:37
    • 수정2012-12-20 22:11:56
    뉴스 9
<앵커 멘트>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후보는 패배를 인정하고 선대위를 공식 해체했습니다. 패배의 충격에 빠진 민주당 내부에서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질 경우 정계 개편이 이뤄질거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패배가 확실해 진 어젯밤 11시 반. 문재인 전 후보는 민주당사를 찾아 지지자들에겐 사과하고 박근혜 당선인에게 축하의 인사를 보냈습니다. <녹취> 문재인(민주당 전 후보) : "박 후보에게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박 당선인께서 국민통합과 상생의 정치를 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침통한 분위기 속에서 치뤄진 선대위 해단식. 문 전 후보는 진영 논리에 갇혀 중간층 지지를 확보하지 못하는 등 승리에 2% 부족했다고 자평했습니다. 범야권 진영 재편시 백의종군 의사도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민주당 전 후보) : "개인적인 꿈은 접지만 역량 키워나가는 그런 노력들 하게 된다면 저도 늘 힘을 보태겠습니다." 당장 지도부 공백 상태인 민주당은 내년 초 전당대회를 열고 새 대표를 뽑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총선과 대선,연이은 패배 책임론을 놓고 잠복해 있던 주류와 비주류간 갈등이 터져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내홍이 깊어지면, 미국에 간 안철수 전 후보의 역할론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안 전 후보가 조기 귀국해 내년 4월 재보선을 앞두고 신당 창당을 시도한다면, 안철수발 정계개편이 급물살을 탈 수도 있습니다. 대선이 민주당의 패배로 끝나면서 야권의 지형 변화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덕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