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 번식기 시작…출입 자제 필요

입력 2013.03.04 (06:49) 수정 2013.03.04 (08:2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국립공원 지리산에서 산불 피해를 줄이기 위해 탐방객 출입을 일시적으로 막았더니 담비 등 야생동물들의 활동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마다 이맘때면 동물들의 짝짓기가 시작되는데요.

지난달 중순부터 출입금지 기간이 시작된 만큼 탐방객들이 이를 잘 지켜야겠습니다.

나신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파가 물러난 지리산, 양지녘에선 눈이 녹고 있습니다.

겨울을 이겨낸 동물들이 기운을 되찾는 시기입니다.

발가락 끝에 힘을 준 삵의 발자국, 두발씩 모여 찍힌 멧토끼의 흔적, 그리고 최고의 포식자, 담비의 배설물도 발견됩니다.

<인터뷰>강병선(국립공원관리공단 계장) : "탐방로가 봄철 산불방지기간 맞아 통제하고 있습니다. 그 이전보다 담비의 배설물이 훨씬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이맘때 .... 인적이 끊긴 오솔길로 멸종위기종 담비들이 몰려 나왔습니다.

연한 갈색 몸통, 머리와 다리, 긴 꼬리는 흑갈색이 뚜렷합니다.

유연한 몸놀림으로 바위에 몸을 비비기도 합니다.

지난 3년간 조사 결과, 산불예방을 위한 통제기간에 담비 등 야생동물의 관찰횟수가 5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김칠남(국립공원관리공단 과장) : "봄철 산불조심기간은 야생동물의 번식기,짝짓기와 새끼낳는 시기입니다.야생동물 번식에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멧돼지가 등산로 주위를 맴돌고, 너구리는 낙엽더미 위에서 어슬렁대고 있습니다.

사람이 없는 곳에선 동물들이 주인공입니다.

출입이 금지된 구역을 잘 지켜주면 산불 피해도 줄이고 야생동물 번식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KBS 뉴스 나신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야생동물 번식기 시작…출입 자제 필요
    • 입력 2013-03-04 07:11:23
    • 수정2013-03-04 08:26:3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국립공원 지리산에서 산불 피해를 줄이기 위해 탐방객 출입을 일시적으로 막았더니 담비 등 야생동물들의 활동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마다 이맘때면 동물들의 짝짓기가 시작되는데요. 지난달 중순부터 출입금지 기간이 시작된 만큼 탐방객들이 이를 잘 지켜야겠습니다. 나신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파가 물러난 지리산, 양지녘에선 눈이 녹고 있습니다. 겨울을 이겨낸 동물들이 기운을 되찾는 시기입니다. 발가락 끝에 힘을 준 삵의 발자국, 두발씩 모여 찍힌 멧토끼의 흔적, 그리고 최고의 포식자, 담비의 배설물도 발견됩니다. <인터뷰>강병선(국립공원관리공단 계장) : "탐방로가 봄철 산불방지기간 맞아 통제하고 있습니다. 그 이전보다 담비의 배설물이 훨씬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이맘때 .... 인적이 끊긴 오솔길로 멸종위기종 담비들이 몰려 나왔습니다. 연한 갈색 몸통, 머리와 다리, 긴 꼬리는 흑갈색이 뚜렷합니다. 유연한 몸놀림으로 바위에 몸을 비비기도 합니다. 지난 3년간 조사 결과, 산불예방을 위한 통제기간에 담비 등 야생동물의 관찰횟수가 5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김칠남(국립공원관리공단 과장) : "봄철 산불조심기간은 야생동물의 번식기,짝짓기와 새끼낳는 시기입니다.야생동물 번식에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멧돼지가 등산로 주위를 맴돌고, 너구리는 낙엽더미 위에서 어슬렁대고 있습니다. 사람이 없는 곳에선 동물들이 주인공입니다. 출입이 금지된 구역을 잘 지켜주면 산불 피해도 줄이고 야생동물 번식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KBS 뉴스 나신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