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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회] ‘정력’이 떨어졌다면…당신의 뱃살이 문제!
입력 2015.01.12 (19:23) 수정 2015.01.12 (19:33) 알약톡톡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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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회] ‘정력’이 떨어졌다면…당신의 뱃살이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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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가 되면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달을 넘기지 못하고 포기하기 마련인데요.

무조건 단식을 한다거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무리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큰 이유라고 하는데요. 작심삼일하지 않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알약톡톡2, 이번 시간은 내 몸에 꼭 맞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제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와 함께 합니다.


Q. 새해가 되면서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목표가 있죠. 다이어트인데요. 실제로 새해에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 찾아오는 분들이 부쩍 늘어나는 편인가요?
- 새해가 오면 세우는 목표 중 대표적인 것이 금연과 다이어트인 만큼 실제로 많이 상담을 받으러 오십니다. 하지만 매년 목표를 세운다는 건 그만큼 지키기 어렵다는 뜻이겠죠.

Q. 비만, 위험한 진실 첫 번째! 복부비만은 정력을 약하게 만든다?
- 네 맞습니다. 내장비만은 성적욕구로 연결되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감소시켜 남성의 정력을 전반적으로 약화시킵니다.


Q. 비만, 위험한 진실 두 번째! 나잇살은 당연한 것이다?
- 아닙니다. 물론 젊을 때는 그렇지 않았는데 중년이 되면서 조금만 신경을 안 써도 체중이 불어나는 경험은 누구나 쉽게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변화가 모든 성인에게 나타나는 당연한 현상은 아닙니다. 꾸준히 식단 조절을 하고 운동을 하는 분은 나이가 들어도 탄탄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Q. 비만, 위험한 진실 세 번째! 뚱뚱한 우리아이 살, 나중에 키로 간다?
- 아닙니다. 성장하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있어 비만은 여러 가지 해로운 영향을 끼칩니다. 요즘 같이 고 칼로리 음식이 많은 때는 더더욱 소아 비만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고 이것은 키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Q. 비만, 위험한 진실 네 번째! 비만하면 무월경에 불임까지 올 수 있다? 
- 네 그렇습니다. 불임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만입니다. 비만할 경우 생리불순이 오게 되고 이것은 무월경으로 이어져 심하면 불임까지 올 수 있습니다. 만약 비만한 여성에게 원인 없이 불임이 나타난다면 체중을 조절이 불임의 좋은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Q. 비만, 위험한 진실 다섯 번째! 비만은 뼈 건강에는 오히려 좋다?
- 네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지방세포에서 여성 호르몬을 분비시키는데  이 호르몬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비만하게 되면 체중 부하가 늘어나면서 관절에 무리가 오게 되고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Q. 주변에서 다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을 찾기에 앞서 최악의 다이어트부터 뽑아볼까요?
- 최악으로 꼽고 싶은 다이어트는 ‘단식 다이어트’ 입니다.
단식은 일시적인 체중감량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요요현상이 쉽게 나타납니다. 부족한 영양분이 지방보다는 근육에 있는 것으로 보충되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끝난 후 감량 전보다 더 살이 찌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최악의 다이어트와 비슷한 연장선에서 볼 수 있는 것이 ‘레몬디톡스 다이어트’와 원푸드 다이어트‘인 것 같은데요.  어떤가요?
- 그 다음으로 나쁜 다이어트가 바로 원푸드 다이어트와 디톡스 다이어트입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한 가지만 섭취 하게 되면 영양불균형으로 인해 요요를 부를 수 있습니다.


Q. 그럼 1일 다식 다이어트는 어떤가요? 왜 장수의 비결은 다식이다-라는 이야기도 있잖아요?
- 짜지 않고 단백질 함유가 많은 식품을 조금씩 나누어 먹는 방법으로 포만감을 높이고 공복감을 최소화 한 것은 바람직합니다. 단, 다섯 끼 이상으로 자주 먹을 때에는 각각의 식단이 영양 균형이 맞는 저열량 식사가 되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다섯 끼라는 횟수만 지키고 패스트푸드나 간식 같은 메뉴로 식단이 구성된다면 오히려 건강에 더욱 해로울 수 있습니다.

Q. 그리고 눈에 확 들어온 것은 단연 ‘고추, 후추 - 추추 다이어트’입니다. 선생님 실제로 소금은 먹지 않고 고추와 후추로 간을 하는 것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  소금, 기름, 설탕이 주성분이 되는 가공 양념 대신 고추나 후추 같은 천연 양념을 사용한 것은 매우 바람직한 행동입니다.  왜냐하면 고추나 후추는 열량은 적으면서 맛은 낼 수 있는 훌륭한 천연양념이기 때문입니다. 위장에 부담을 줄 정도로 과하게 먹지만 않는다면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Q. 하루에 한 번 이상씩 꼭 몸무게를 재는 체중계 다이어트도 많이 하는데 이건 도움이 되는 행동인가요?
- 변화하는 내 몸을 보며 얻는 자신감, 체중 유지에 대한 경계심을 갖는다는 면에서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늘 눈금 하나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분이라면 체중계 숫자 자체가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몸무게를 재는 것을 권합니다.

Q. 그렇다면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죠! 선생님이 뽑은 최고의 다이어트는 어떤 것인가요?
- 저는 추추 다이어트와 세 정거장 다이어트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추추 다이어트 같은 경우 음식은 맛있게 먹을 수 있으면서 열량은 적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다이어트로 꼽고 싶고, 세 정거장 다이어트는 돈을 들이지 않고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도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다이어트로 꼽고 싶습니다.

Q. 여기에 나와 있지 않지만 선생님이 생각하시기에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은 어떤 것인가요?
- 적게 먹어야한다는 압박감이 오히려 식욕을 더 당기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적게 먹으면 나중에 폭식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름지지 않은 살코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나 흰살생선, 채소를 충분히 먹고 꾸준히 운동을 한다면 다이어트 성공할 수 있습니다.

(코너) 알면 약이 되는 운동법, '알약튼튼'

알면 약이 되는 토크토크 '가애란의 알약톡톡'의 운동 코너 '알약튼튼'.
타바타 운동 못지 않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신 다듬기 세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푸쉬업 트위스트 'push up balance' 즉 팔굽혀 펴기의 변형 동작인데요.
푸쉬업 준비자세에서 팔꿈치와 무릎을 터치하고 팔다리를 앞뒤로 뻗어주는 동작입니다.
이종석 트레이너와 함께 합니다.
  • [122회] ‘정력’이 떨어졌다면…당신의 뱃살이 문제!
    • 입력 2015.01.12 (19:23)
    • 수정 2015.01.12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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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회] ‘정력’이 떨어졌다면…당신의 뱃살이 문제!


새해가 되면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달을 넘기지 못하고 포기하기 마련인데요.

무조건 단식을 한다거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무리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큰 이유라고 하는데요. 작심삼일하지 않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알약톡톡2, 이번 시간은 내 몸에 꼭 맞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제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와 함께 합니다.


Q. 새해가 되면서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목표가 있죠. 다이어트인데요. 실제로 새해에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 찾아오는 분들이 부쩍 늘어나는 편인가요?
- 새해가 오면 세우는 목표 중 대표적인 것이 금연과 다이어트인 만큼 실제로 많이 상담을 받으러 오십니다. 하지만 매년 목표를 세운다는 건 그만큼 지키기 어렵다는 뜻이겠죠.

Q. 비만, 위험한 진실 첫 번째! 복부비만은 정력을 약하게 만든다?
- 네 맞습니다. 내장비만은 성적욕구로 연결되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감소시켜 남성의 정력을 전반적으로 약화시킵니다.


Q. 비만, 위험한 진실 두 번째! 나잇살은 당연한 것이다?
- 아닙니다. 물론 젊을 때는 그렇지 않았는데 중년이 되면서 조금만 신경을 안 써도 체중이 불어나는 경험은 누구나 쉽게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변화가 모든 성인에게 나타나는 당연한 현상은 아닙니다. 꾸준히 식단 조절을 하고 운동을 하는 분은 나이가 들어도 탄탄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Q. 비만, 위험한 진실 세 번째! 뚱뚱한 우리아이 살, 나중에 키로 간다?
- 아닙니다. 성장하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있어 비만은 여러 가지 해로운 영향을 끼칩니다. 요즘 같이 고 칼로리 음식이 많은 때는 더더욱 소아 비만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고 이것은 키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Q. 비만, 위험한 진실 네 번째! 비만하면 무월경에 불임까지 올 수 있다? 
- 네 그렇습니다. 불임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만입니다. 비만할 경우 생리불순이 오게 되고 이것은 무월경으로 이어져 심하면 불임까지 올 수 있습니다. 만약 비만한 여성에게 원인 없이 불임이 나타난다면 체중을 조절이 불임의 좋은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Q. 비만, 위험한 진실 다섯 번째! 비만은 뼈 건강에는 오히려 좋다?
- 네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지방세포에서 여성 호르몬을 분비시키는데  이 호르몬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비만하게 되면 체중 부하가 늘어나면서 관절에 무리가 오게 되고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Q. 주변에서 다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을 찾기에 앞서 최악의 다이어트부터 뽑아볼까요?
- 최악으로 꼽고 싶은 다이어트는 ‘단식 다이어트’ 입니다.
단식은 일시적인 체중감량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요요현상이 쉽게 나타납니다. 부족한 영양분이 지방보다는 근육에 있는 것으로 보충되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끝난 후 감량 전보다 더 살이 찌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최악의 다이어트와 비슷한 연장선에서 볼 수 있는 것이 ‘레몬디톡스 다이어트’와 원푸드 다이어트‘인 것 같은데요.  어떤가요?
- 그 다음으로 나쁜 다이어트가 바로 원푸드 다이어트와 디톡스 다이어트입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한 가지만 섭취 하게 되면 영양불균형으로 인해 요요를 부를 수 있습니다.


Q. 그럼 1일 다식 다이어트는 어떤가요? 왜 장수의 비결은 다식이다-라는 이야기도 있잖아요?
- 짜지 않고 단백질 함유가 많은 식품을 조금씩 나누어 먹는 방법으로 포만감을 높이고 공복감을 최소화 한 것은 바람직합니다. 단, 다섯 끼 이상으로 자주 먹을 때에는 각각의 식단이 영양 균형이 맞는 저열량 식사가 되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다섯 끼라는 횟수만 지키고 패스트푸드나 간식 같은 메뉴로 식단이 구성된다면 오히려 건강에 더욱 해로울 수 있습니다.

Q. 그리고 눈에 확 들어온 것은 단연 ‘고추, 후추 - 추추 다이어트’입니다. 선생님 실제로 소금은 먹지 않고 고추와 후추로 간을 하는 것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  소금, 기름, 설탕이 주성분이 되는 가공 양념 대신 고추나 후추 같은 천연 양념을 사용한 것은 매우 바람직한 행동입니다.  왜냐하면 고추나 후추는 열량은 적으면서 맛은 낼 수 있는 훌륭한 천연양념이기 때문입니다. 위장에 부담을 줄 정도로 과하게 먹지만 않는다면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Q. 하루에 한 번 이상씩 꼭 몸무게를 재는 체중계 다이어트도 많이 하는데 이건 도움이 되는 행동인가요?
- 변화하는 내 몸을 보며 얻는 자신감, 체중 유지에 대한 경계심을 갖는다는 면에서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늘 눈금 하나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분이라면 체중계 숫자 자체가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몸무게를 재는 것을 권합니다.

Q. 그렇다면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죠! 선생님이 뽑은 최고의 다이어트는 어떤 것인가요?
- 저는 추추 다이어트와 세 정거장 다이어트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추추 다이어트 같은 경우 음식은 맛있게 먹을 수 있으면서 열량은 적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다이어트로 꼽고 싶고, 세 정거장 다이어트는 돈을 들이지 않고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도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다이어트로 꼽고 싶습니다.

Q. 여기에 나와 있지 않지만 선생님이 생각하시기에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은 어떤 것인가요?
- 적게 먹어야한다는 압박감이 오히려 식욕을 더 당기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적게 먹으면 나중에 폭식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름지지 않은 살코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나 흰살생선, 채소를 충분히 먹고 꾸준히 운동을 한다면 다이어트 성공할 수 있습니다.

(코너) 알면 약이 되는 운동법, '알약튼튼'

알면 약이 되는 토크토크 '가애란의 알약톡톡'의 운동 코너 '알약튼튼'.
타바타 운동 못지 않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신 다듬기 세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푸쉬업 트위스트 'push up balance' 즉 팔굽혀 펴기의 변형 동작인데요.
푸쉬업 준비자세에서 팔꿈치와 무릎을 터치하고 팔다리를 앞뒤로 뻗어주는 동작입니다.
이종석 트레이너와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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