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확성기 방송 강력한 심리전…“북한 체제 위협”

입력 2015.08.21 (06:27) 수정 2015.08.21 (15:2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그렇다면 북한이 포격 도발까지 감행하며 이처럼 확성기 방송에 격렬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뭘까요?

계속해서 대북 확성기 방송의 위력을 이석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확성기 방송의 위력은 무엇보다 강력한 심리전 수단이라는 점입니다.

확성기 방송은 북한군의 사기를 심하게 떨어뜨려 결국 체제를 흔드는 위협이 된다는 게 군 당국의 분석입니다.

확성기로 전파되는 내용은 북한 군부 인물 처형 등 북한 정권의 치부를 드러내는 소식까지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나라의 발전상과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우월성도 함께 전달됩니다.

외부 소식에 어두운 최전방 북한 병사들이 동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녹취> 최성국(2011년 탈북) : "처음엔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지만 계속 듣다보면 거짓말이라고 생각할 수가 없어요. 사람들이 이걸 들으면 말을 퍼 날라요."

대북 확성기 방송 김정은이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정식의 경우 출력을 최대로 하면 야간에 24km, 주간에 10km 거리까지도 방송 내용이 퍼져나갑니다.

최근 우리 군이 투입한 것으로 알려진 이동식은 주간에도 20km 이상까지 도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때문에 북한의 지뢰도발 직후 우리 군이 11년만에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자, 북한은 보복 공격을 시사하며 강력 반발해왔습니다.

<녹취> 북한군 전선사령부 공개경고장(지난 15일) : "그것이 고정식이든 이동식이든 대북심리전에 도용된 수단들은 우리의 타격대상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우리 군의 확성기 방송에 맞서 북한군도 지난 17일부터 대남 확성기 방송을 재개했습니다.

KBS 뉴스 이석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북확성기 방송 강력한 심리전…“북한 체제 위협”
    • 입력 2015-08-21 06:25:20
    • 수정2015-08-21 15:25:52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그렇다면 북한이 포격 도발까지 감행하며 이처럼 확성기 방송에 격렬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뭘까요? 계속해서 대북 확성기 방송의 위력을 이석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확성기 방송의 위력은 무엇보다 강력한 심리전 수단이라는 점입니다. 확성기 방송은 북한군의 사기를 심하게 떨어뜨려 결국 체제를 흔드는 위협이 된다는 게 군 당국의 분석입니다. 확성기로 전파되는 내용은 북한 군부 인물 처형 등 북한 정권의 치부를 드러내는 소식까지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나라의 발전상과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우월성도 함께 전달됩니다. 외부 소식에 어두운 최전방 북한 병사들이 동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녹취> 최성국(2011년 탈북) : "처음엔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지만 계속 듣다보면 거짓말이라고 생각할 수가 없어요. 사람들이 이걸 들으면 말을 퍼 날라요." 대북 확성기 방송 김정은이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정식의 경우 출력을 최대로 하면 야간에 24km, 주간에 10km 거리까지도 방송 내용이 퍼져나갑니다. 최근 우리 군이 투입한 것으로 알려진 이동식은 주간에도 20km 이상까지 도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때문에 북한의 지뢰도발 직후 우리 군이 11년만에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자, 북한은 보복 공격을 시사하며 강력 반발해왔습니다. <녹취> 북한군 전선사령부 공개경고장(지난 15일) : "그것이 고정식이든 이동식이든 대북심리전에 도용된 수단들은 우리의 타격대상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우리 군의 확성기 방송에 맞서 북한군도 지난 17일부터 대남 확성기 방송을 재개했습니다. KBS 뉴스 이석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