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초음속 훈련기 T-50 우즈벡 수출, 미 반대로 난항
입력 2015.10.24 (09:50)
수정 2015.10.24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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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의 우즈베키스탄 수출이 미국 정부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T-50 생산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관계자는 우즈베키스탄이 T-50의 수입을 원하고 있지만 미국 정부가 자국의 외교 정책 등을 이유로 반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AI 관계자는 또 수출이 완전히 무산된 것은 아니며 우즈벡 정부가 미국을 상대로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T-50은 국산 기술로 개발한 최초의 초음속 항공기이지만 항공전자장비나 엔진 등의 핵심 기술은 미국에서 수입한 것이어서 해외 수출 때는 미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T-50의 해외 수출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우즈베키스탄과의 계약 예상 규모는 T-50 12기에 4억 달러 정도였습니다.
T-50 생산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관계자는 우즈베키스탄이 T-50의 수입을 원하고 있지만 미국 정부가 자국의 외교 정책 등을 이유로 반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AI 관계자는 또 수출이 완전히 무산된 것은 아니며 우즈벡 정부가 미국을 상대로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T-50은 국산 기술로 개발한 최초의 초음속 항공기이지만 항공전자장비나 엔진 등의 핵심 기술은 미국에서 수입한 것이어서 해외 수출 때는 미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T-50의 해외 수출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우즈베키스탄과의 계약 예상 규모는 T-50 12기에 4억 달러 정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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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산 초음속 훈련기 T-50 우즈벡 수출, 미 반대로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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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0-24 09:50:51
- 수정2015-10-24 14:36:29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의 우즈베키스탄 수출이 미국 정부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T-50 생산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관계자는 우즈베키스탄이 T-50의 수입을 원하고 있지만 미국 정부가 자국의 외교 정책 등을 이유로 반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AI 관계자는 또 수출이 완전히 무산된 것은 아니며 우즈벡 정부가 미국을 상대로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T-50은 국산 기술로 개발한 최초의 초음속 항공기이지만 항공전자장비나 엔진 등의 핵심 기술은 미국에서 수입한 것이어서 해외 수출 때는 미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T-50의 해외 수출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우즈베키스탄과의 계약 예상 규모는 T-50 12기에 4억 달러 정도였습니다.
T-50 생산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관계자는 우즈베키스탄이 T-50의 수입을 원하고 있지만 미국 정부가 자국의 외교 정책 등을 이유로 반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AI 관계자는 또 수출이 완전히 무산된 것은 아니며 우즈벡 정부가 미국을 상대로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T-50은 국산 기술로 개발한 최초의 초음속 항공기이지만 항공전자장비나 엔진 등의 핵심 기술은 미국에서 수입한 것이어서 해외 수출 때는 미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T-50의 해외 수출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우즈베키스탄과의 계약 예상 규모는 T-50 12기에 4억 달러 정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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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태흠 기자 jote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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