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라더니…“ ‘LED 전광판 사기’ 주의보

입력 2015.12.14 (09:01) 수정 2015.12.14 (09: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광판전광판

▲ 김 씨가 설치한 전광판


■ 대구에서 카센터를 운영하는 김진호(가명) 씨는 지난 5월 'C LED 전광판 업체' 영업사원의 방문을 받았다. C사 영업사원은 "180만 원짜리 전광판을 36개월 할부로 구매하면 매달 5만 원씩 할부금을 내야 하는데, 전광판에 C사 광고 문구를 추가하면 매달 5만 원씩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매달 지원금 형태로 할부금을 보전받으니 무료로 전광판을 설치할 수 있다는 얘기였다.

김 씨는 180만 원이라는 가격이 부담스러웠지만, 무료라는 말에 전광판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물건은 C사에서 샀지만, 할부계약은 할부금융사인 H캐피탈과 체결했다. H캐피탈이 전광판을 설치해준 C사에 일시불로 전광판값을 지불하고, 대신 거기에 이자를 더해 매달 김 씨로부터 할부금을 받는 형태로 할부구매가 이뤄진 것이다.

문제는 지난 6월 전광판을 설치하고 난 후부터다. H캐피탈은 6월부터 지난달까지 김씨 통장에서 매달 5만 원씩 꼬박꼬박 빼 갔지만, C사가 약속했던 지원금은 제대로 들어오지 않았다. 이상하게 생각해 C사에 연락해봤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지금은 회사 홈페이지도 사라졌고, 연락도 안 된다. 처음 약속 받았던 지원금은 받지도 못하면서 매달 5만 원씩 할부금을 내야 하는 신세가 된 것이다.

계약서계약서

▲ 지원금 지원이 명시된 계약서


■ 부산에서 학원을 운영하는 이지연 씨(가명)에게도 지난 8월 무료로 전광판을 설치해주겠다는 C사의 영업사원이 찾아왔다. 그는 "전광판에 우리 회사 광고 문구를 한 줄 넣게 해주면, 매월 할부 금액을 지원해줄 수 있다"며 매달 할부금만큼 지원금을 받으니 무료로 전광판을 설치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무료라는 말에 이 씨는 360만 원에 전광판을 설치하기로 하고, 3년 동안 매달 10만 원씩 내는 대신 10만 원씩 지원금을 받는 계약을 8월 21일 체결했다. 이 씨 역시 김 씨와 마찬가지로 할부거래를 위해 H캐피탈과 할부계약을 체결했다.

문제는 지난 9월 설치기사가 잘못된 크기의 전광판을 가져왔을 때부터 시작됐다. 70센티미터(cm)짜리 전광판을 주문했는데 설치기사가 1미터(m)짜리 전광판을 가져온 것이다. 크기가 안 맞아 설치도 못 하고 설치기사를 돌려보냈고, 다시 설치기사가 방문하기로 했다. 하지만 그 후로 설치기사도 전광판도 볼 수 없었다.

설치는 추석 연휴를 핑계로 차일피일 미뤄지다가 아직도 감감무소식이다. 설치도 안 된 상황에서 H캐피탈은 9월부터 10만 원씩 돈을 빼갔다. 약속했던 지원금은 9월에 한 번 들어온 게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 ‘전광판 사기’ 피해자는 최소 100명

김 씨와 이 씨처럼 무료로 전광판을 설치해준다는 말에 속아 전광판을 달았다가 지원금은 못 받고 설치비만 내야 하는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 이들처럼 C사에 지원금을 약속 받고 할부로 전광판을 샀다가, 지원금을 제 때 못 받아 경찰에 C사를 고소한 이들만 30여 명에 달한다.

피해자들은 "지원금을 주겠다며 무료라고 속이고 접근했다가, 약속했던 지원금을 주지 않고 있기 때문에 사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 씨는 "물건 판 회사는 약속했던 지원금도 안 주고 연락도 안 되고, 캐피탈에서 돈 만 빼가고 있어 너무 답답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기자 역시 C사 실질 사주로 알려진 차모 씨에게 수차례 전화하고, 문자 메시지를 남겼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실제 피해자는 경찰에 고소한 인원보다 많을 것으로 보인다. C사로부터 전광판을 구매했다가 지원금을 받지 못해 H캐피탈을에 민원을 제기한 이들만 100명을 넘는다.

경찰에 따르면 C사가 H캐피탈 등 2개 할부금융사를 통해 전광판을 판매한 고객만 450여 명에 달한다. 이들이 전부 지원금을 받는 약정을 체결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피해자가 더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부산 사상경찰서는 접수된 고소사건 등을 주변 경찰서로부터 모두 넘겨받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수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사상서 관계자는 "피해자들의 피해 상황을 파악한 뒤 다음 주 중 C사 대표와 실질사주로 알려진 차모 씨 등 피의자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무료라더니…“ ‘LED 전광판 사기’ 주의보
    • 입력 2015-12-14 09:01:15
    • 수정2015-12-14 09:05:02
    사회
전광판 ▲ 김 씨가 설치한 전광판
■ 대구에서 카센터를 운영하는 김진호(가명) 씨는 지난 5월 'C LED 전광판 업체' 영업사원의 방문을 받았다. C사 영업사원은 "180만 원짜리 전광판을 36개월 할부로 구매하면 매달 5만 원씩 할부금을 내야 하는데, 전광판에 C사 광고 문구를 추가하면 매달 5만 원씩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매달 지원금 형태로 할부금을 보전받으니 무료로 전광판을 설치할 수 있다는 얘기였다. 김 씨는 180만 원이라는 가격이 부담스러웠지만, 무료라는 말에 전광판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물건은 C사에서 샀지만, 할부계약은 할부금융사인 H캐피탈과 체결했다. H캐피탈이 전광판을 설치해준 C사에 일시불로 전광판값을 지불하고, 대신 거기에 이자를 더해 매달 김 씨로부터 할부금을 받는 형태로 할부구매가 이뤄진 것이다. 문제는 지난 6월 전광판을 설치하고 난 후부터다. H캐피탈은 6월부터 지난달까지 김씨 통장에서 매달 5만 원씩 꼬박꼬박 빼 갔지만, C사가 약속했던 지원금은 제대로 들어오지 않았다. 이상하게 생각해 C사에 연락해봤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지금은 회사 홈페이지도 사라졌고, 연락도 안 된다. 처음 약속 받았던 지원금은 받지도 못하면서 매달 5만 원씩 할부금을 내야 하는 신세가 된 것이다.
계약서 ▲ 지원금 지원이 명시된 계약서
■ 부산에서 학원을 운영하는 이지연 씨(가명)에게도 지난 8월 무료로 전광판을 설치해주겠다는 C사의 영업사원이 찾아왔다. 그는 "전광판에 우리 회사 광고 문구를 한 줄 넣게 해주면, 매월 할부 금액을 지원해줄 수 있다"며 매달 할부금만큼 지원금을 받으니 무료로 전광판을 설치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무료라는 말에 이 씨는 360만 원에 전광판을 설치하기로 하고, 3년 동안 매달 10만 원씩 내는 대신 10만 원씩 지원금을 받는 계약을 8월 21일 체결했다. 이 씨 역시 김 씨와 마찬가지로 할부거래를 위해 H캐피탈과 할부계약을 체결했다. 문제는 지난 9월 설치기사가 잘못된 크기의 전광판을 가져왔을 때부터 시작됐다. 70센티미터(cm)짜리 전광판을 주문했는데 설치기사가 1미터(m)짜리 전광판을 가져온 것이다. 크기가 안 맞아 설치도 못 하고 설치기사를 돌려보냈고, 다시 설치기사가 방문하기로 했다. 하지만 그 후로 설치기사도 전광판도 볼 수 없었다. 설치는 추석 연휴를 핑계로 차일피일 미뤄지다가 아직도 감감무소식이다. 설치도 안 된 상황에서 H캐피탈은 9월부터 10만 원씩 돈을 빼갔다. 약속했던 지원금은 9월에 한 번 들어온 게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 ‘전광판 사기’ 피해자는 최소 100명 김 씨와 이 씨처럼 무료로 전광판을 설치해준다는 말에 속아 전광판을 달았다가 지원금은 못 받고 설치비만 내야 하는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 이들처럼 C사에 지원금을 약속 받고 할부로 전광판을 샀다가, 지원금을 제 때 못 받아 경찰에 C사를 고소한 이들만 30여 명에 달한다. 피해자들은 "지원금을 주겠다며 무료라고 속이고 접근했다가, 약속했던 지원금을 주지 않고 있기 때문에 사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 씨는 "물건 판 회사는 약속했던 지원금도 안 주고 연락도 안 되고, 캐피탈에서 돈 만 빼가고 있어 너무 답답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기자 역시 C사 실질 사주로 알려진 차모 씨에게 수차례 전화하고, 문자 메시지를 남겼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실제 피해자는 경찰에 고소한 인원보다 많을 것으로 보인다. C사로부터 전광판을 구매했다가 지원금을 받지 못해 H캐피탈을에 민원을 제기한 이들만 100명을 넘는다. 경찰에 따르면 C사가 H캐피탈 등 2개 할부금융사를 통해 전광판을 판매한 고객만 450여 명에 달한다. 이들이 전부 지원금을 받는 약정을 체결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피해자가 더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부산 사상경찰서는 접수된 고소사건 등을 주변 경찰서로부터 모두 넘겨받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수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사상서 관계자는 "피해자들의 피해 상황을 파악한 뒤 다음 주 중 C사 대표와 실질사주로 알려진 차모 씨 등 피의자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