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판 전자파 이렇게 줄이세요

입력 2016.02.03 (06:51) 수정 2016.02.03 (10:1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연일 기승을 부린 한파에 보관해놨던 전기장판 꺼내신 분들 많을 겁니다.

몸에 밀착해 사용하는 만큼 전자파 걱정도 적지 않은데요.

어떻게 하면 전자파를 줄이면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김수연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전기장판은 싸고 따듯하게 난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할 때마다 전자파가 걱정입니다.

<인터뷰> 유세영(서울 관악구) : "난방비 걱정이 좀 돼서 전기장판을 많이 틀어놓고 있는 편인데, 아기 때문에 전자파 걱정이 돼서."

가전제품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약하지만, 장시간 노출될 경우 신경 계통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기기는 이렇게 수직으로 대면 전자파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이 기기를 이용해서 전자파의 영향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지 실험해봤습니다.

처음 온도를 올렸을 때 전기장판의 전자파 강도는 12%.

이불을 2cm 두께로 깔았더니 8%로 떨어졌고, 4cm일 땐, 6%로 처음보다 절반까지 떨어졌습니다.

고온일 땐 전자파가 17%까지 나왔지만, 온도를 낮추자 10%대로 떨어집니다.

<인터뷰> 금홍식(전자파기술원 책임연구원) : "온도를 올리기 위해서 전류가 많이 흐르게 되고 그 순간에는 전자파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온도가) 안정적인 상태가 된 뒤에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전자파가 가장 많이 나오는 곳은 어딜까.

온도 조절기 연결 부분에서 20%대로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때문에 온도 조절기를 발아래 쪽에 두고 이용하는 것이 전자파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KBS 뉴스 김수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전기장판 전자파 이렇게 줄이세요
    • 입력 2016-02-03 06:54:40
    • 수정2016-02-03 10:10:22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연일 기승을 부린 한파에 보관해놨던 전기장판 꺼내신 분들 많을 겁니다. 몸에 밀착해 사용하는 만큼 전자파 걱정도 적지 않은데요. 어떻게 하면 전자파를 줄이면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김수연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전기장판은 싸고 따듯하게 난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할 때마다 전자파가 걱정입니다. <인터뷰> 유세영(서울 관악구) : "난방비 걱정이 좀 돼서 전기장판을 많이 틀어놓고 있는 편인데, 아기 때문에 전자파 걱정이 돼서." 가전제품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약하지만, 장시간 노출될 경우 신경 계통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기기는 이렇게 수직으로 대면 전자파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이 기기를 이용해서 전자파의 영향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지 실험해봤습니다. 처음 온도를 올렸을 때 전기장판의 전자파 강도는 12%. 이불을 2cm 두께로 깔았더니 8%로 떨어졌고, 4cm일 땐, 6%로 처음보다 절반까지 떨어졌습니다. 고온일 땐 전자파가 17%까지 나왔지만, 온도를 낮추자 10%대로 떨어집니다. <인터뷰> 금홍식(전자파기술원 책임연구원) : "온도를 올리기 위해서 전류가 많이 흐르게 되고 그 순간에는 전자파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온도가) 안정적인 상태가 된 뒤에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전자파가 가장 많이 나오는 곳은 어딜까. 온도 조절기 연결 부분에서 20%대로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때문에 온도 조절기를 발아래 쪽에 두고 이용하는 것이 전자파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KBS 뉴스 김수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