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료 협상시한 다음 달 중순…대우조선 인력감축

입력 2016.04.26 (12:00) 수정 2016.04.26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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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용선료 협상시한을 다음달 중순으로 못박고 이 안에 협상이 안되면 법정관리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조선업계 구조조정을 위해선 대우조선의 추가 인력감축 등 강도높은 자구계획을 요구했습니다.

금융위원회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김지선 기자, 오늘 구조조정협의체 회의, 어떤 방안이 발표됐습니까?

<리포트>

정부는 신속한 구조조정이 필요한 산업을 해운과 조선업으로 명확히 밝히고 다음 달 중순을 해운업계의 용선료 최종 협상시한으로 제시했습니다.

대우 조선에 대해선 당초 계획한 것에서 추가로 인력 감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해운업 구조조정 방안을 보면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해운업계의 협상을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선주들에게 최종 제안서를 이달 중에 통보할 예정이며 용선료 조정이 안 되면 채권단이 선택할 것은 법정관리뿐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정부는 오늘 바로 채권단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정부는 대우조선 등 대형조선사에 추가 인력 감축을 포함해 지금보다 더 강력한 자구계획을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부실 기업 구조조정을 조선-해운, 신용 위험 기업, 공급 과잉 업종 3가지 분야에서, 동시에 추진하겠다, 이런 계획을 밝혔습니다.

오늘 회의를 주재한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임종룡(금융위원장) : "구조조정을 위한 법률 체계가 정비된 만큼 정부와 채권단은 사즉생의 각오로 기업 구조조정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질문>
임 위원장이 구조조정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힌 것 같은데요.

원활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도 내놨죠?

<답변>
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조선과 해운업계에 빌려준 돈은 대략 21조 원입니다.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 자칫 국책은행들이 모든 부실을 떠안게 된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국책은행의 자본 확충 방안 등을 별도 논의를 통해 충분히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구조조정 과정에서 협력업체 등 중소기업의 자금줄이 막히지 않도록 지원하고, 실업자들에 대한 고용 지원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금융위원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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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선료 협상시한 다음 달 중순…대우조선 인력감축
    • 입력 2016-04-26 12:04:05
    • 수정2016-04-26 12:06:22
    뉴스 12
<앵커 멘트>

정부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용선료 협상시한을 다음달 중순으로 못박고 이 안에 협상이 안되면 법정관리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조선업계 구조조정을 위해선 대우조선의 추가 인력감축 등 강도높은 자구계획을 요구했습니다.

금융위원회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김지선 기자, 오늘 구조조정협의체 회의, 어떤 방안이 발표됐습니까?

<리포트>

정부는 신속한 구조조정이 필요한 산업을 해운과 조선업으로 명확히 밝히고 다음 달 중순을 해운업계의 용선료 최종 협상시한으로 제시했습니다.

대우 조선에 대해선 당초 계획한 것에서 추가로 인력 감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해운업 구조조정 방안을 보면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해운업계의 협상을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선주들에게 최종 제안서를 이달 중에 통보할 예정이며 용선료 조정이 안 되면 채권단이 선택할 것은 법정관리뿐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정부는 오늘 바로 채권단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정부는 대우조선 등 대형조선사에 추가 인력 감축을 포함해 지금보다 더 강력한 자구계획을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부실 기업 구조조정을 조선-해운, 신용 위험 기업, 공급 과잉 업종 3가지 분야에서, 동시에 추진하겠다, 이런 계획을 밝혔습니다.

오늘 회의를 주재한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임종룡(금융위원장) : "구조조정을 위한 법률 체계가 정비된 만큼 정부와 채권단은 사즉생의 각오로 기업 구조조정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질문>
임 위원장이 구조조정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힌 것 같은데요.

원활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도 내놨죠?

<답변>
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조선과 해운업계에 빌려준 돈은 대략 21조 원입니다.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 자칫 국책은행들이 모든 부실을 떠안게 된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국책은행의 자본 확충 방안 등을 별도 논의를 통해 충분히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구조조정 과정에서 협력업체 등 중소기업의 자금줄이 막히지 않도록 지원하고, 실업자들에 대한 고용 지원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금융위원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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