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구조조정 ‘뒷짐’…“산은, 조선업 몰랐다”
입력 2016.05.25 (23:04)
수정 2016.05.26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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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한때 조선업계 세계 4위였던 STX조선해양이 결국, 법정관리를 받는 쪽으로 결정됐습니다.
채권단이 4조 5천억 원을 쏟아부었지만 모두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어쩌다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걸까요?
송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2012년 말 영국 업체로부터 주문받은 유조선을 만들고 있습니다.
배 13척을 7,500억 원에 수주했는데 생산비는 9,750억 원이나 듭니다
STX 조선해양의 관리를 맡은 산업은행이 선주 측과 재협의에 나섰지만 결국 계약을 취소하지도, 배 인도 가격을 올리지도 못했습니다.
<인터뷰> STX조선해양 전 직원(음성변조) : "가격도 싸게 했겠지만 (업체가) 너무 무리하게 요구하는 것들이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 공사 기간이 계속 길어지고."
생산직이 천 50명인데 사무직은 천 680명이 나 되는 기형적 인력구조도 산업은행은 바로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핵심 설계 인력은 오히려 거의 다 내보냈습니다.
핵심인력이 나가니 납기일을 맞추지 못하는 게 예삿일이 돼 버렸습니다.
<인터뷰> STX조선해양 전 임원(음성변조) : "(산업은행이 스스로를) '구달'이라고, '구조조정의 달인'이라고 했어요. 그렇지만 지식도 적고 조직을 관리할만한 능력도 없는 거예요. 둘 중 하나라도 제대로 했으면 적어도 악화되지는 않죠."
산업은행 등은 2013년, 이미 바닥으로 향하는 조선 경기를 읽지 못했고, 법정관리 판단을 미뤘습니다.
가뜩이나 부실한 기업을 더 부실하게 관리한 셈입니다.
STX가 은행 등에서 빌린 뒤 갚지 못한 돈은 7조 원이나 됩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한때 조선업계 세계 4위였던 STX조선해양이 결국, 법정관리를 받는 쪽으로 결정됐습니다.
채권단이 4조 5천억 원을 쏟아부었지만 모두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어쩌다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걸까요?
송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2012년 말 영국 업체로부터 주문받은 유조선을 만들고 있습니다.
배 13척을 7,500억 원에 수주했는데 생산비는 9,750억 원이나 듭니다
STX 조선해양의 관리를 맡은 산업은행이 선주 측과 재협의에 나섰지만 결국 계약을 취소하지도, 배 인도 가격을 올리지도 못했습니다.
<인터뷰> STX조선해양 전 직원(음성변조) : "가격도 싸게 했겠지만 (업체가) 너무 무리하게 요구하는 것들이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 공사 기간이 계속 길어지고."
생산직이 천 50명인데 사무직은 천 680명이 나 되는 기형적 인력구조도 산업은행은 바로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핵심 설계 인력은 오히려 거의 다 내보냈습니다.
핵심인력이 나가니 납기일을 맞추지 못하는 게 예삿일이 돼 버렸습니다.
<인터뷰> STX조선해양 전 임원(음성변조) : "(산업은행이 스스로를) '구달'이라고, '구조조정의 달인'이라고 했어요. 그렇지만 지식도 적고 조직을 관리할만한 능력도 없는 거예요. 둘 중 하나라도 제대로 했으면 적어도 악화되지는 않죠."
산업은행 등은 2013년, 이미 바닥으로 향하는 조선 경기를 읽지 못했고, 법정관리 판단을 미뤘습니다.
가뜩이나 부실한 기업을 더 부실하게 관리한 셈입니다.
STX가 은행 등에서 빌린 뒤 갚지 못한 돈은 7조 원이나 됩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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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년간 구조조정 ‘뒷짐’…“산은, 조선업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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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5-25 23:10:41
- 수정2016-05-26 00:04:05
<앵커 멘트>
한때 조선업계 세계 4위였던 STX조선해양이 결국, 법정관리를 받는 쪽으로 결정됐습니다.
채권단이 4조 5천억 원을 쏟아부었지만 모두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어쩌다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걸까요?
송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2012년 말 영국 업체로부터 주문받은 유조선을 만들고 있습니다.
배 13척을 7,500억 원에 수주했는데 생산비는 9,750억 원이나 듭니다
STX 조선해양의 관리를 맡은 산업은행이 선주 측과 재협의에 나섰지만 결국 계약을 취소하지도, 배 인도 가격을 올리지도 못했습니다.
<인터뷰> STX조선해양 전 직원(음성변조) : "가격도 싸게 했겠지만 (업체가) 너무 무리하게 요구하는 것들이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 공사 기간이 계속 길어지고."
생산직이 천 50명인데 사무직은 천 680명이 나 되는 기형적 인력구조도 산업은행은 바로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핵심 설계 인력은 오히려 거의 다 내보냈습니다.
핵심인력이 나가니 납기일을 맞추지 못하는 게 예삿일이 돼 버렸습니다.
<인터뷰> STX조선해양 전 임원(음성변조) : "(산업은행이 스스로를) '구달'이라고, '구조조정의 달인'이라고 했어요. 그렇지만 지식도 적고 조직을 관리할만한 능력도 없는 거예요. 둘 중 하나라도 제대로 했으면 적어도 악화되지는 않죠."
산업은행 등은 2013년, 이미 바닥으로 향하는 조선 경기를 읽지 못했고, 법정관리 판단을 미뤘습니다.
가뜩이나 부실한 기업을 더 부실하게 관리한 셈입니다.
STX가 은행 등에서 빌린 뒤 갚지 못한 돈은 7조 원이나 됩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한때 조선업계 세계 4위였던 STX조선해양이 결국, 법정관리를 받는 쪽으로 결정됐습니다.
채권단이 4조 5천억 원을 쏟아부었지만 모두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어쩌다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걸까요?
송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2012년 말 영국 업체로부터 주문받은 유조선을 만들고 있습니다.
배 13척을 7,500억 원에 수주했는데 생산비는 9,750억 원이나 듭니다
STX 조선해양의 관리를 맡은 산업은행이 선주 측과 재협의에 나섰지만 결국 계약을 취소하지도, 배 인도 가격을 올리지도 못했습니다.
<인터뷰> STX조선해양 전 직원(음성변조) : "가격도 싸게 했겠지만 (업체가) 너무 무리하게 요구하는 것들이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 공사 기간이 계속 길어지고."
생산직이 천 50명인데 사무직은 천 680명이 나 되는 기형적 인력구조도 산업은행은 바로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핵심 설계 인력은 오히려 거의 다 내보냈습니다.
핵심인력이 나가니 납기일을 맞추지 못하는 게 예삿일이 돼 버렸습니다.
<인터뷰> STX조선해양 전 임원(음성변조) : "(산업은행이 스스로를) '구달'이라고, '구조조정의 달인'이라고 했어요. 그렇지만 지식도 적고 조직을 관리할만한 능력도 없는 거예요. 둘 중 하나라도 제대로 했으면 적어도 악화되지는 않죠."
산업은행 등은 2013년, 이미 바닥으로 향하는 조선 경기를 읽지 못했고, 법정관리 판단을 미뤘습니다.
가뜩이나 부실한 기업을 더 부실하게 관리한 셈입니다.
STX가 은행 등에서 빌린 뒤 갚지 못한 돈은 7조 원이나 됩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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