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人·In] ① “서화에 생명 불어넣은 50년, 행복했어요”
입력 2016.06.16 (15:45)
수정 2016.06.21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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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구란 단순히 그림이나 글씨에 옷을 입히는 것이 아니라 서화에 생명을 불어 넣는 일입니다."
50년 동안 표구에 매달려 온 표구장 이효우(75) 장인의 말이다. 장식 못지않게 보전과 복원도 표구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것이다. 그는 오랜 세월 전해져 내려온 시서화를 수리하거나 복원 혹은 다시 표구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 표구라고 설명한다.
이효우 장인은 10대 후반부터 풀 바르는 일을 배웠다. 전남 강진이 고향인 그는 6.25전쟁이 끝난 뒤 가세가 기울자 서울로 올라와 상문당, 동산방 등의 표구사를 전전하다 1966년 낙원표구사를 차리며 표구 외길을 걸어 왔다.
"어렸을 적 강진 집이 여유가 있어 소전 손재형, 남농 허건 선생 등 시인묵객들이 많이 찾아 왔죠. 그때부터 서화와 인연을 맺은 셈인데 6.25를 거치면서 집안이 힘들어졌어요. 결국 입에 풀칠하려고 상경해 처음 배운 일이 표구였어요."
이효우 장인은 최근 50여년 장인 인생을 회고하는 구술집 '풀 바르며 산 세월'을 냈다. 그가 구술집을 내기로 한 건 현장에서 보고 느낀 기록을 부족하더라도 남겨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이다.
"충분히 말려야 하고, 사용하는 풀도 충분히 단백질을 제거해서 병충해를 예방하는 것을 선별하고, 그림하고 잘 조화가 되게끔 시간을 가져야죠."
그는 저렴함과 신속함 만을 추구하는 세태에 씁쓸해 한다. '값싸고 빨리'만 찾다 보면 날림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세상의 요구에 따라 제작 시간을 줄이고, 풀을 몇 달씩 끓이는 대신 화학접착제를 쓸 수도 있지만, 이건 정도가 아닙니다. 오히려 작품 자체를 손상시킬 수 있어요. 작품을 맡기는 분들은 표구장과 충분히 상담하고 의논해야 합니다."
그는 아계 이산해, 표암 강세황의 서화 등 수많은 작품을 표구했고, 월전 장우성을 비롯해 산전 서세옥, 우현 송영방 등 현대 화가들과 교유하며 그들 작품의 표구를 맡았다.
이효우 장인은 최근 손수 꾸민 족자와 병풍 등 30여점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놓고 선보였다. 쪽물이나 치자물을 들여 고운 색을 낸 것들이 있는가 하면 액자 틀에 네 귀 장식과 옻칠을 하고, 수술과 산호 장식을 달아 고풍스러운 맛을 살린 것도 있다.
그는 언젠가 어느 분이 "그래, 표구하며 살아온 삶이 행복했느냐?"고 묻자 "음악, 등산, 술, 좋은 친구들과 어울려 비록 내 것은 아닐지라도 좋은 서화들을 보고, 만지고, 꾸며보고 하면서 행복했노라."고 대답해주었다고 말한다.
무언가에 빠져 혼신의 힘을 다한 뒤 인생의 황혼 무렵에 그 길을 되돌아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이 아닐런지 싶다.
50년 동안 표구에 매달려 온 표구장 이효우(75) 장인의 말이다. 장식 못지않게 보전과 복원도 표구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것이다. 그는 오랜 세월 전해져 내려온 시서화를 수리하거나 복원 혹은 다시 표구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 표구라고 설명한다.
이효우 표구장이 작업실에서 표구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효우 장인은 10대 후반부터 풀 바르는 일을 배웠다. 전남 강진이 고향인 그는 6.25전쟁이 끝난 뒤 가세가 기울자 서울로 올라와 상문당, 동산방 등의 표구사를 전전하다 1966년 낙원표구사를 차리며 표구 외길을 걸어 왔다.
"어렸을 적 강진 집이 여유가 있어 소전 손재형, 남농 허건 선생 등 시인묵객들이 많이 찾아 왔죠. 그때부터 서화와 인연을 맺은 셈인데 6.25를 거치면서 집안이 힘들어졌어요. 결국 입에 풀칠하려고 상경해 처음 배운 일이 표구였어요."
풀 바르며 산 세월: 표구장 이효우 이야기
이효우 장인은 최근 50여년 장인 인생을 회고하는 구술집 '풀 바르며 산 세월'을 냈다. 그가 구술집을 내기로 한 건 현장에서 보고 느낀 기록을 부족하더라도 남겨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이다.
"충분히 말려야 하고, 사용하는 풀도 충분히 단백질을 제거해서 병충해를 예방하는 것을 선별하고, 그림하고 잘 조화가 되게끔 시간을 가져야죠."
그는 저렴함과 신속함 만을 추구하는 세태에 씁쓸해 한다. '값싸고 빨리'만 찾다 보면 날림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세상의 요구에 따라 제작 시간을 줄이고, 풀을 몇 달씩 끓이는 대신 화학접착제를 쓸 수도 있지만, 이건 정도가 아닙니다. 오히려 작품 자체를 손상시킬 수 있어요. 작품을 맡기는 분들은 표구장과 충분히 상담하고 의논해야 합니다."
아계 이산해(鵝溪 李山海, 1539~1609)의 작품(이효우 표구)
그는 아계 이산해, 표암 강세황의 서화 등 수많은 작품을 표구했고, 월전 장우성을 비롯해 산전 서세옥, 우현 송영방 등 현대 화가들과 교유하며 그들 작품의 표구를 맡았다.
표암 강세황(豹菴 姜世晃, 1712~1791)의 작품(이효우 표구)
이효우 장인은 최근 손수 꾸민 족자와 병풍 등 30여점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놓고 선보였다. 쪽물이나 치자물을 들여 고운 색을 낸 것들이 있는가 하면 액자 틀에 네 귀 장식과 옻칠을 하고, 수술과 산호 장식을 달아 고풍스러운 맛을 살린 것도 있다.
그는 언젠가 어느 분이 "그래, 표구하며 살아온 삶이 행복했느냐?"고 묻자 "음악, 등산, 술, 좋은 친구들과 어울려 비록 내 것은 아닐지라도 좋은 서화들을 보고, 만지고, 꾸며보고 하면서 행복했노라."고 대답해주었다고 말한다.
무언가에 빠져 혼신의 힘을 다한 뒤 인생의 황혼 무렵에 그 길을 되돌아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이 아닐런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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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6-16 15:45:39
- 수정2016-06-21 16:57:12
"표구란 단순히 그림이나 글씨에 옷을 입히는 것이 아니라 서화에 생명을 불어 넣는 일입니다."
50년 동안 표구에 매달려 온 표구장 이효우(75) 장인의 말이다. 장식 못지않게 보전과 복원도 표구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것이다. 그는 오랜 세월 전해져 내려온 시서화를 수리하거나 복원 혹은 다시 표구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 표구라고 설명한다.
이효우 장인은 10대 후반부터 풀 바르는 일을 배웠다. 전남 강진이 고향인 그는 6.25전쟁이 끝난 뒤 가세가 기울자 서울로 올라와 상문당, 동산방 등의 표구사를 전전하다 1966년 낙원표구사를 차리며 표구 외길을 걸어 왔다.
"어렸을 적 강진 집이 여유가 있어 소전 손재형, 남농 허건 선생 등 시인묵객들이 많이 찾아 왔죠. 그때부터 서화와 인연을 맺은 셈인데 6.25를 거치면서 집안이 힘들어졌어요. 결국 입에 풀칠하려고 상경해 처음 배운 일이 표구였어요."
이효우 장인은 최근 50여년 장인 인생을 회고하는 구술집 '풀 바르며 산 세월'을 냈다. 그가 구술집을 내기로 한 건 현장에서 보고 느낀 기록을 부족하더라도 남겨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이다.
"충분히 말려야 하고, 사용하는 풀도 충분히 단백질을 제거해서 병충해를 예방하는 것을 선별하고, 그림하고 잘 조화가 되게끔 시간을 가져야죠."
그는 저렴함과 신속함 만을 추구하는 세태에 씁쓸해 한다. '값싸고 빨리'만 찾다 보면 날림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세상의 요구에 따라 제작 시간을 줄이고, 풀을 몇 달씩 끓이는 대신 화학접착제를 쓸 수도 있지만, 이건 정도가 아닙니다. 오히려 작품 자체를 손상시킬 수 있어요. 작품을 맡기는 분들은 표구장과 충분히 상담하고 의논해야 합니다."
그는 아계 이산해, 표암 강세황의 서화 등 수많은 작품을 표구했고, 월전 장우성을 비롯해 산전 서세옥, 우현 송영방 등 현대 화가들과 교유하며 그들 작품의 표구를 맡았다.
이효우 장인은 최근 손수 꾸민 족자와 병풍 등 30여점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놓고 선보였다. 쪽물이나 치자물을 들여 고운 색을 낸 것들이 있는가 하면 액자 틀에 네 귀 장식과 옻칠을 하고, 수술과 산호 장식을 달아 고풍스러운 맛을 살린 것도 있다.
그는 언젠가 어느 분이 "그래, 표구하며 살아온 삶이 행복했느냐?"고 묻자 "음악, 등산, 술, 좋은 친구들과 어울려 비록 내 것은 아닐지라도 좋은 서화들을 보고, 만지고, 꾸며보고 하면서 행복했노라."고 대답해주었다고 말한다.
무언가에 빠져 혼신의 힘을 다한 뒤 인생의 황혼 무렵에 그 길을 되돌아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이 아닐런지 싶다.
50년 동안 표구에 매달려 온 표구장 이효우(75) 장인의 말이다. 장식 못지않게 보전과 복원도 표구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것이다. 그는 오랜 세월 전해져 내려온 시서화를 수리하거나 복원 혹은 다시 표구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 표구라고 설명한다.
이효우 장인은 10대 후반부터 풀 바르는 일을 배웠다. 전남 강진이 고향인 그는 6.25전쟁이 끝난 뒤 가세가 기울자 서울로 올라와 상문당, 동산방 등의 표구사를 전전하다 1966년 낙원표구사를 차리며 표구 외길을 걸어 왔다.
"어렸을 적 강진 집이 여유가 있어 소전 손재형, 남농 허건 선생 등 시인묵객들이 많이 찾아 왔죠. 그때부터 서화와 인연을 맺은 셈인데 6.25를 거치면서 집안이 힘들어졌어요. 결국 입에 풀칠하려고 상경해 처음 배운 일이 표구였어요."
이효우 장인은 최근 50여년 장인 인생을 회고하는 구술집 '풀 바르며 산 세월'을 냈다. 그가 구술집을 내기로 한 건 현장에서 보고 느낀 기록을 부족하더라도 남겨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이다.
"충분히 말려야 하고, 사용하는 풀도 충분히 단백질을 제거해서 병충해를 예방하는 것을 선별하고, 그림하고 잘 조화가 되게끔 시간을 가져야죠."
그는 저렴함과 신속함 만을 추구하는 세태에 씁쓸해 한다. '값싸고 빨리'만 찾다 보면 날림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세상의 요구에 따라 제작 시간을 줄이고, 풀을 몇 달씩 끓이는 대신 화학접착제를 쓸 수도 있지만, 이건 정도가 아닙니다. 오히려 작품 자체를 손상시킬 수 있어요. 작품을 맡기는 분들은 표구장과 충분히 상담하고 의논해야 합니다."
그는 아계 이산해, 표암 강세황의 서화 등 수많은 작품을 표구했고, 월전 장우성을 비롯해 산전 서세옥, 우현 송영방 등 현대 화가들과 교유하며 그들 작품의 표구를 맡았다.
이효우 장인은 최근 손수 꾸민 족자와 병풍 등 30여점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놓고 선보였다. 쪽물이나 치자물을 들여 고운 색을 낸 것들이 있는가 하면 액자 틀에 네 귀 장식과 옻칠을 하고, 수술과 산호 장식을 달아 고풍스러운 맛을 살린 것도 있다.
그는 언젠가 어느 분이 "그래, 표구하며 살아온 삶이 행복했느냐?"고 묻자 "음악, 등산, 술, 좋은 친구들과 어울려 비록 내 것은 아닐지라도 좋은 서화들을 보고, 만지고, 꾸며보고 하면서 행복했노라."고 대답해주었다고 말한다.
무언가에 빠져 혼신의 힘을 다한 뒤 인생의 황혼 무렵에 그 길을 되돌아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이 아닐런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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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용 기자 pjyrep@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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