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조선업…선박 수리로 돌파구
입력 2016.07.06 (06:53)
수정 2016.07.06 (07: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국내 조선업계가 선박 건조 물량이 급감해 혹독한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중형 조선사들이 틈새 시장인 선박 수리분야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성각 기자입니다.
<리포트>
길이 300m가 넘는 플로팅 독 위에 10만 톤급 LNG 수송선이 올라 있습니다.
선박의 낡은 표면을 새로 칠하고 부품도 꼼꼼히 검사합니다.
한국가스공사의 LNG 수송선을 국내 조선소에서 수리하기는 지난 2006년 이후 10년 만에 처음입니다.
이 조선소는 애초 선박 건조 물량을 수주해왔지만 3년 전부터 선박 수리로 전환했습니다.
<인터뷰> 정용권(오리엔트조선 광양조선소 소장) : "기존 설비와 인력으로 가지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뭘까 생각하다가 선박수리가 틈새시장이 될 것이라고 판단해서..."
국내 수리조선소들은 조선업이 호황이던 시절 배를 건조하는 시장에 뛰어들었고, 그 사이 선박 수리 물량은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건조 시장이 침체되면서 다시 선박 수리에 눈길을 돌리는 조선소가 늘고 있습니다.
선박의 안전 기준이 강화되고, 전세계 운항 중인 선박의 40% 이상이 20년을 넘겼다는 점도 선박 수리시장의 호재입니다.
<인터뷰> 박종훈(목포대 조선해양공학과교수) : "현실적으로 수리조선은 큰 매출을 올릴 수 없지만 산업 경기에 덜 민감하고, 일정량의 수익이 보장되는 사업입니다."
위기를 맞은 조선업계에 선박 수리가 활기를 불어넣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성각입니다.
국내 조선업계가 선박 건조 물량이 급감해 혹독한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중형 조선사들이 틈새 시장인 선박 수리분야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성각 기자입니다.
<리포트>
길이 300m가 넘는 플로팅 독 위에 10만 톤급 LNG 수송선이 올라 있습니다.
선박의 낡은 표면을 새로 칠하고 부품도 꼼꼼히 검사합니다.
한국가스공사의 LNG 수송선을 국내 조선소에서 수리하기는 지난 2006년 이후 10년 만에 처음입니다.
이 조선소는 애초 선박 건조 물량을 수주해왔지만 3년 전부터 선박 수리로 전환했습니다.
<인터뷰> 정용권(오리엔트조선 광양조선소 소장) : "기존 설비와 인력으로 가지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뭘까 생각하다가 선박수리가 틈새시장이 될 것이라고 판단해서..."
국내 수리조선소들은 조선업이 호황이던 시절 배를 건조하는 시장에 뛰어들었고, 그 사이 선박 수리 물량은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건조 시장이 침체되면서 다시 선박 수리에 눈길을 돌리는 조선소가 늘고 있습니다.
선박의 안전 기준이 강화되고, 전세계 운항 중인 선박의 40% 이상이 20년을 넘겼다는 점도 선박 수리시장의 호재입니다.
<인터뷰> 박종훈(목포대 조선해양공학과교수) : "현실적으로 수리조선은 큰 매출을 올릴 수 없지만 산업 경기에 덜 민감하고, 일정량의 수익이 보장되는 사업입니다."
위기를 맞은 조선업계에 선박 수리가 활기를 불어넣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성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위기의 조선업…선박 수리로 돌파구
-
- 입력 2016-07-06 07:13:30
- 수정2016-07-06 07:38:41
<앵커 멘트>
국내 조선업계가 선박 건조 물량이 급감해 혹독한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중형 조선사들이 틈새 시장인 선박 수리분야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성각 기자입니다.
<리포트>
길이 300m가 넘는 플로팅 독 위에 10만 톤급 LNG 수송선이 올라 있습니다.
선박의 낡은 표면을 새로 칠하고 부품도 꼼꼼히 검사합니다.
한국가스공사의 LNG 수송선을 국내 조선소에서 수리하기는 지난 2006년 이후 10년 만에 처음입니다.
이 조선소는 애초 선박 건조 물량을 수주해왔지만 3년 전부터 선박 수리로 전환했습니다.
<인터뷰> 정용권(오리엔트조선 광양조선소 소장) : "기존 설비와 인력으로 가지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뭘까 생각하다가 선박수리가 틈새시장이 될 것이라고 판단해서..."
국내 수리조선소들은 조선업이 호황이던 시절 배를 건조하는 시장에 뛰어들었고, 그 사이 선박 수리 물량은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건조 시장이 침체되면서 다시 선박 수리에 눈길을 돌리는 조선소가 늘고 있습니다.
선박의 안전 기준이 강화되고, 전세계 운항 중인 선박의 40% 이상이 20년을 넘겼다는 점도 선박 수리시장의 호재입니다.
<인터뷰> 박종훈(목포대 조선해양공학과교수) : "현실적으로 수리조선은 큰 매출을 올릴 수 없지만 산업 경기에 덜 민감하고, 일정량의 수익이 보장되는 사업입니다."
위기를 맞은 조선업계에 선박 수리가 활기를 불어넣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성각입니다.
국내 조선업계가 선박 건조 물량이 급감해 혹독한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중형 조선사들이 틈새 시장인 선박 수리분야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성각 기자입니다.
<리포트>
길이 300m가 넘는 플로팅 독 위에 10만 톤급 LNG 수송선이 올라 있습니다.
선박의 낡은 표면을 새로 칠하고 부품도 꼼꼼히 검사합니다.
한국가스공사의 LNG 수송선을 국내 조선소에서 수리하기는 지난 2006년 이후 10년 만에 처음입니다.
이 조선소는 애초 선박 건조 물량을 수주해왔지만 3년 전부터 선박 수리로 전환했습니다.
<인터뷰> 정용권(오리엔트조선 광양조선소 소장) : "기존 설비와 인력으로 가지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뭘까 생각하다가 선박수리가 틈새시장이 될 것이라고 판단해서..."
국내 수리조선소들은 조선업이 호황이던 시절 배를 건조하는 시장에 뛰어들었고, 그 사이 선박 수리 물량은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건조 시장이 침체되면서 다시 선박 수리에 눈길을 돌리는 조선소가 늘고 있습니다.
선박의 안전 기준이 강화되고, 전세계 운항 중인 선박의 40% 이상이 20년을 넘겼다는 점도 선박 수리시장의 호재입니다.
<인터뷰> 박종훈(목포대 조선해양공학과교수) : "현실적으로 수리조선은 큰 매출을 올릴 수 없지만 산업 경기에 덜 민감하고, 일정량의 수익이 보장되는 사업입니다."
위기를 맞은 조선업계에 선박 수리가 활기를 불어넣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성각입니다.
-
-
이성각 기자 drill@kbs.co.kr
이성각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