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타임] 지름신 참았는데…왜 광고로 계속 따라다닐까?

입력 2016.07.15 (10:3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KBS 홈페이지를 이용하는데 낯 뜨거운 성인용품 광고가 보일 경우 어떤 반응을 보이시겠습니까? 어리둥절하거나 당혹스러워 하면서 KBS를 욕할 수도 있겠지만, 성인용품 광고가 KBS 홈페이지에 노출된 것은 KBS의 책임이 아니라 바로 KBS 홈페이지를 방문한 당신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른바 ‘리타게팅(retargeting) 광고’ 때문인데요, 리타게팅이란 말 그대로 다시 타게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 웹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한 뒤 상품을 구매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경우 구매하지 않고 지나쳤던 상품을 바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정보를 담아 개인 맞춤형 광고로 다시 해당 고객에게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이런 리타게팅이 가능한 것은 바로 타겟팅을 하는 소스로 쿠키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용자가 본 내용이나 구매한 상품 등 특정 홈페이지를 접속할 때 생성되는 정보를 담은 임시 파일인 쿠키를 통해 이용자의 구매 패턴을 유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인 맞춤형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다 많은 데이터를 보다 정교히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관련 업체들은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각각의 고객을 예측합니다. 또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사용 기기에 따라 또 웹브라우저나 모바일 앱 등 사용자 사용 환경에 따라 맞춤형 사이즈와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제작, 추천하고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배너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가 이미 봤던 상품을 배너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타깃화가 되지 않은 배너 광고에 비해 클릭률이나 클릭 후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되는 구매전환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일반 배너 광고 대비 6.3배 높은 클릭율과 4.4배 높은 구매전환율을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리타게팅 광고를 찾는 광고주들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여행 관련 회사, 패션 업체들이 많은데 이러한 맞춤형 광고가 매출로 바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업체들의 상품은 타상품 대비 고객들의 충동구매의 가능성이 높은 편이어서, 업체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의 쇼핑 행태가 모바일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는 현 상황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들이 모바일 상에서도 즉각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모바일 개인 맞춤형 광고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시간의 '오늘의 T'에서는 IT 속의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Insigt IT' 다섯 번째 시간인데요, 리타게팅 광고란 무엇이고 현황과 전망은 어떤지에 대해 인사이트연구소 김덕진 부소장과 유재석 IT 칼럼니스트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T타임] 지름신 참았는데…왜 광고로 계속 따라다닐까?
    • 입력 2016-07-15 10:35:39
    T-타임 메인
여러분이 KBS 홈페이지를 이용하는데 낯 뜨거운 성인용품 광고가 보일 경우 어떤 반응을 보이시겠습니까? 어리둥절하거나 당혹스러워 하면서 KBS를 욕할 수도 있겠지만, 성인용품 광고가 KBS 홈페이지에 노출된 것은 KBS의 책임이 아니라 바로 KBS 홈페이지를 방문한 당신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른바 ‘리타게팅(retargeting) 광고’ 때문인데요, 리타게팅이란 말 그대로 다시 타게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 웹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한 뒤 상품을 구매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경우 구매하지 않고 지나쳤던 상품을 바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정보를 담아 개인 맞춤형 광고로 다시 해당 고객에게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이런 리타게팅이 가능한 것은 바로 타겟팅을 하는 소스로 쿠키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용자가 본 내용이나 구매한 상품 등 특정 홈페이지를 접속할 때 생성되는 정보를 담은 임시 파일인 쿠키를 통해 이용자의 구매 패턴을 유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인 맞춤형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다 많은 데이터를 보다 정교히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관련 업체들은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각각의 고객을 예측합니다. 또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사용 기기에 따라 또 웹브라우저나 모바일 앱 등 사용자 사용 환경에 따라 맞춤형 사이즈와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제작, 추천하고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배너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가 이미 봤던 상품을 배너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타깃화가 되지 않은 배너 광고에 비해 클릭률이나 클릭 후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되는 구매전환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일반 배너 광고 대비 6.3배 높은 클릭율과 4.4배 높은 구매전환율을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리타게팅 광고를 찾는 광고주들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여행 관련 회사, 패션 업체들이 많은데 이러한 맞춤형 광고가 매출로 바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업체들의 상품은 타상품 대비 고객들의 충동구매의 가능성이 높은 편이어서, 업체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의 쇼핑 행태가 모바일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는 현 상황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들이 모바일 상에서도 즉각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모바일 개인 맞춤형 광고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시간의 '오늘의 T'에서는 IT 속의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Insigt IT' 다섯 번째 시간인데요, 리타게팅 광고란 무엇이고 현황과 전망은 어떤지에 대해 인사이트연구소 김덕진 부소장과 유재석 IT 칼럼니스트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